12월 동계워크숍2-이진형(환경 변화 알아보는 주사위 놀이)
첫번째 발표는 이진형 선생님께서 해주셨다.
나랑 동갑으로 내년에 함께 정년을 준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으셔서 걱정도 되었지만 멋지게 강의를 준비해주셨다.
동계 워크숍은 게임 위주의 놀이와 같은 연수로 이루어졌다.
♣ 준비물:
주사위(각 모둠당 20개), 주사위 던질 수 있는 판, 그래프 용지, 포스트잇(색깔별)
♣ 수업 의도: 학생들이 주사위 게임을 통하여 매머드가 왜 멸종 되었을지를 추측해 보고 그 대처 방안을 토의하도록 하여, 이 게임 상황을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수업 단계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매머드 관련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모둠 별로 주사위 20개, 판(주사위 놀이 할 수 있는) 1개를 나누어준다.
▹[게임 규칙Ⅰ]에 따라 게임을 한 결과를 [매머드 게임 기록지]에 기록한다.
▹기록지의 결과를 그래프지에 그리게 한다.
▹[게임 규칙Ⅱ]에 따라 게임을 하고, [게임 규칙Ⅰ]에서와 같이 기록하고 그래프를 그린다.
▹두 게임의 결과를 한 그래프에 같이 나타내고,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지점에 대하여 왜 그런 변화가 있었는지 학생들 각자의 시나리오를 쓰게 한다.
▹모둠 별로 발표를 하게하고 멸종 위기 생물을 구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토의하게한다.
1. 매머드 영상 시청 & 기록[ https://youtu.be/8YLBu2T3PrQ ]
2. 1만 1천 년 전에는 지금의 북아메리카 대륙에 많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왜 매머드는 갑자기 멸종하게 되었을지 기록해 보세요.
3. 매머드가 살아 있었던 시절로 돌아가서 어떻게 멸종되었는지 게임을 교실에서 재현해보려고 합니다. (※ 반드시 게임 규칙에 따라 진행 )
[ 게임 규칙 Ⅰ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 게임 규칙 Ⅱ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사냥꾼 인간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안에 주사위가 있는 것으로 던지는 것이 좀 어려워 보였는데
비닐 봉지 안에 주사위를 넣고 던지는 것으로 하자고 하신다. (역시 천재 김정식 수석님의 제안)
그래서 2, 3이 나오면 죽는 것이므로 제거하고 나머지 숫자를 기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