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M중 과학교실6-기후변화&신재생에너지 부스 운영
M중 과학실험교실이 1학기 마감하는 날.
여름방학이 빨라져서 일정이 좀 당겨졌다.
8월초 쯤 개학이란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해주어야 한다는 압박감~
그래서 마지막 수업은 평일 오후에 하기로..
학생들 수업이 조금 일찍 끝나는 날이라
3시30분부터 수업 시작해 6시 훌쩍 넘어 끝났다.
그래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집중해서 참여!!!
이래서 계속 수업을 하게 되는 듯....
초전도체 실험도 해주기 위해서 액체질소도 사가지고 갔다.
내가 직접 사가지고 가면 가격이 저렴하여 봉사하기로..
(액체질소통이 비싼데 집에 있으니..ㅋㅋㅋ)
즐거워하는 학생들이 너무 보기 좋다.
요즘 기후변화에 대해 방송에서도 많이 나온 탓에 관심도 높다.
기후변화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자~
플라스틱 쓰레기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재생에너지를 쓰는 이유는? 그 원리는?
원자력에너지와 핵융합에너지와의 관계는?
핵융합에너지와 초전도체와의 관계는?
자연방사선을 측정하고, 차폐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탐구하는 시간~~
1모둠-기후변화의 원인& 빙하실험과 플라스틱문제 해결
2모둠- 태양에너지&수소에너지
3모둠- 방사선 측정 및 방사선 차폐
(1) 원자의 구조 및 원자력발전의 원리
(2) 방사선의 특징 및 방사선 양의 측정
(3) 방사선차폐 실험
4모둠(선생님이 해주는 시범실험)-핵융합에너지
(1) 핵융합의 원리 및 핵융합발전이 가능하기 위한 조건
(2) 초전도현상의 발견
(3) 초전도현상 실험
1모둠-기후변화의 원인& 빙하실험과 플라스틱문제 해결
플라스틱이라고 다 플라스틱이 아니다.
플라스틱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모둠- 태양에너지&수소에너지
우리는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를 구하지만
수소를 구하는 다른 방법들도 설명을 해주었다.
3모둠- 방사선 측정 및 방사선 차폐
(1) 원자의 구조 및 원자력발전의 원리
(2) 방사선의 특징 및 방사선 양의 측정
(3) 방사선차폐 실험
발전의 원리 및 전자기유도 현상도 확인하기
4모둠(선생님이 해주는 시범실험)-핵융합에너지
(1) 핵융합의 원리 및 핵융합발전이 가능하기 위한 조건
(2) 초전도현상의 발견
(3) 초전도현상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