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분의 강사 발표 후, 10분 휴식.
이어서 문미자, 조미형, 고민성 수석님의 발표가 이어진다.
무한거울(문미자수석)
마주하는 2개의 거울 속에 물체가 있다면 그 물체는 얼마나 많은 상을 만들어 낼까? 라는 의문점에서 출발한 실험
거울과 거울 가운데 위치한 물체를 거울 뒷면에서 들여다 볼 수 있게 만 들어서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들을 관찰하면서
수많은 상에서 만들어지는 재미있는 현상을 관찰하고 만들어보는 실험으로 진행한다.
< 운동의 기록하기( 조미형)>
1. 운동 기록 방법
가. 스마트폰을 활용한다.
⑴ 카메라 슈퍼 슬로우모션 슬로우모션
⑵ 앱 모션캡쳐 슬로모션
나. 시간기록계 활용
실험실에서 수레의 운동이나 낙하 운동 등을 기록할 때는 시간기록계를 사용한다.
종이테 이프를 먹지 밑에 끼우고 그 끝을 운동할 물체에 붙인 다음, 시간기록계를 전원에 연결하여 물체를 운동시키면,
전자석에 의해 철편이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진동하면서 종이테이프에 타 점을 찍는다.
이때 종이테이프에 찍힌 타점의 간격은 일정 시간 안에 움직인 거리를 타나낸다.
그러므로 종이테이프를 당기는 속도가 일정할 때에는 같은 간격으로 타점이 기록되고,
속도가 달라지면 타점의 간격이 변한다.
빨리 움직일수록 타점의 간격이 넓어지고, 느리게 움직 이면 타점의 간격이 좁아진다.
종이테이프에 1초에 60번 점을 찍는 시간기록계에 운동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예전에 사용하던 방식으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고
운동방향과 타점 방향이 반대로 나타나 운동을 분석할 때는 타점 방향을 따라 분석해야 함을 유의해야 한다.
다. 스트로보스코프
라. 초고속 카메라
2. 탐구수행방법
1. 운동 기록 하기 → 2. 운동 분석 하기 → 3. 발표하기
1) [1단계] 운동의 기록
가) 운동하는 물체 종류 물체
준비물 낙하산 낚시줄(실), 고무지우개(또는 알루미늄호일), 일회용 비닐, 줄자, 마킹 테이프 풍선 자동차 자동차, 빨대, 풍선, 바람넣는기구, 마킹테이프, 줄자 자유 낙하물 고무주사위, 시간기록계, 종이테이프, 굴러가는 물체 알루미늄캔, 시간기록계, 종이테이프,
나) 실험 과정
① 운동하는 물체를 제작한다.
② 운동을 기록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토의하여 선정한다.
③ 물체를 운동시키며 운동을 기록한다.
< 고민성-에듀테크 활용 수업방법>
https://snuarori.snu.ac.kr/renew/participation/issueAll.php?cid=&sp=%26sp%5B%5D%3D1%26sp%5B%5D%3D2%26sp%5B%5D%3D3&pn=8&sn=&st=&sc=&sd=&acode=&bcode=&sdate=&edate=&sfld=&sort=&code=004002&at=view&idx=395
1. 플리커스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를 주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설문을 학생별로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2. 구글+메일머지-학생 개인별로 평가하고 싶다.
학생 개인별로 평가하고 싶다.
정전기 실험으로 교과서에 넣었는데 이걸 영상으로 찍으셨다.
나는 막대기 대신 풍선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