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1과정 공모연수(생물, 지구과학)

임성숙 2022. 7. 10. 09:57
 

 

지난번에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1과정 물리, 지구과학 팀의 강의가 있은 후에 
오늘은 생물, 화학 부분의 교과서 분석하는 연수일이다. 


생물팀에는 김용기, 박세은, 이연정 교사의 연수가 있었다. 
김용기 수석이 생물의 다양성을 학교 주변과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기후대관에서 생물을 관찰하는 활동을 하고 
생물의 변이가 일어나는 과정과 다양성이 생기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박세은 교사가 생물 종의 개념과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생물을 계 수준에서 분류하는 활동을 하였다. 
5계 생물의 특징을 알아보고 주어진 분류체계에서 생물을 분류하는 활동을 하였다. 
이연정 교사는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사례를 조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하였다. 


화학팀에는 임수아, 배혜연, 김석원 교사의 연수가 있었다. 
임수아 교사는 물질의 확산현상을 입자의 운동으로 이해하고 서로 다른 온도에서의 확산현상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다.
어찌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고 쉬운 실험이면서도 입자로 설명한다는 것이 어려운 내용이다. 
물질의 고체, 액체, 기체 상태를 알아보는 활동도 어려운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배혜연교사는 알코올을 이용한 액화, 기화 실험을, 초코릿을 이용한 융해, 응고 실험을, 
그리고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승화실험을 하였다. 
전통적인 상태변화실험들이 실험할 때 손이 많이 가서 교사들이 힘들어 하는 실험이지만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수업단원이다. 
마지막 강사인 김석원교사는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온도 변화를 측정하고,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의 관계를 실험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하는 단원을 해주었다. 다소 재미없을 수 없는 단원인데 천연냉장고를 제작하고 냉장고 안의 온도를 측정하여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직접 만들어 실험해보는 활동이 재미있었다. 

 

 

김용기수석의 생물다양성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2. 박세은샘의 생물의 분류

 

3. 이연정교사의 생물다양성의  생물 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생물 다양성 유지를 위한 활동 사례를 조사하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하였다. 

 
오후에는 화학팀의 발표


4. 임수아샘의 확산 및 물질의 상태변화

 

5. 배혜연 교사의 물질의 상태변화

 

 
 
 

6. 김석원 교사의 상태변화 에너지
 타지 않는 돈 과학마술로 도입하여 즐거운 느낌이 들게 하고 상태변화시의 온도변화 측정만 하게 되면 지루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항아리 냉장고를 제작하여 기화될 때 열을 흡수하게 되는가를 온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