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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 직무연수4-2022개정교육과정과 경기도 교육과정

임성숙 2023. 7. 19. 10:43

7월초에 2박3일간 수석교사연수에 이어 오늘 6시간의 연수가 있었다. 

방학식날이라 수업 바꾸기가 어려웠지만 이제 공식적인 수석교사들의 모임이니만큼 참여했다.

아직까지도 연수에 참여하냐는 이야기도 듣고 끝까지 열정적이라는 말도 들었다.

그렇구나. 내가 이제 막판 나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작 난 아직도 내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못하고 있다. ㅋㅋ

 

분위기 좋은 이비스 앰버서더 호텔인데다 집에서 가까운 곳이라 특히 좋았다. 

 

오전에는 개정교육과정과 경기도교육과정(도교육청 이승은 장학관)에 연수가 있었다. 

그리고 오후에는 권역별로 수업컨설팅 사례 나눔을 하고

마지막 순서로 박경아 수석의 평가문항 설계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공연으로 문구룡 수석님의 의미있는 노래들을 들을 수 있었고

그리고 퇴임식을 12기 신규수석들의 주도로 멋지게 진행되었다. 

 

첫강의는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 2022개정교육과정과 경기도 교육과정>

                                                                                이승은 장학관

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1) 대내외 정책 환경의 급변

- 급격한 기술 진보, 코로나19, 인구감소 등 환경변화에 따라 무엇을(내용), 어떻게( 방식),

누구(대상)에게 가르칠 것인지 고민이 필요

- what : 4차 산업혁명 기술 진보에 따른 핵심역량 필요수준 변화에 따른 교육내용 변화 요구

- how : 디지털 기술 발달, 팬데믹 경험 등에 따라 온라인 교육, AI 기술도입 등 교육방식 전환 요구

- who: 알파세대 3050세대 ,  디지털기술을 통한 개별화교육, 향상 교육 등 요구

(2) 2022 개정교육과정 추진 일정

 - 2025년 중 고등학교 적용 시작

- 2025년도부터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

- 2024년에 2028학년도 대입 방안 발표

(3) 2022 개정교육과정의 인간상 핵심역량

-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방향 제시

1) 추구하는 인간상 : 자기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2) 핵심역량 :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협력적 소통, 공동체 역량

(4) 2022 개정교육과정 비전과 추진방향

1) 미래 사회를 위한 교육과정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2) 학습자 맞춤형 교육강화: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3)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지원: 지역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확대 및 책임교육구현

4) 교육환경 변화 대응지원: 디지털, 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5) 2022 개정교육과정 주요내용

1) 학습자의 공동체 가치 함양 및 역량 강화 

- 교육목표에 생태전환 교육 및 민주시민교육 반영

- 생태전환교육 및 민주 시민 교육의 내용 기준 개발

- 지역과 연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 다양한 학습형태 지원

2) 초중 학생 디지털, AI 소양 함양 교육강화

- 디지털 리터러시  + 컴퓨팅 사고력

- 모든 교과교육에 디지털 기초학습 및 디지털 융합교육 수업

- 중학교에서는 정보시수 확대 이수 권장, 고등학교에서는 정보교과 신설  인공지능 및 빅 데이터 

3) 분권화를 바탕으로 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를 위해 초 중등학교 교과군 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에서 시수 증감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 학교 자율시간 확보 및 운영방안

- 현행 교과군 별 증감 범위 활용에서 교과군 및 창의적 체험활동 증감 범위 활용

-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수업시수 운영에서 한학기 17주 기준 수업시수를 탄력적으로 운영

- 초중학교 선택과목 개발 운영 가능

4)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및 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교육 강화

- 학교 학급 공동체 중심의 자율자치활동

- 학생 중심 동아리 활동과 진로활동으로 재구조화

  ( 자율, 동아리, 진로, 봉사활동 ㅡ>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

5)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 강화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등 학교 맞춤형 교육지원 사항 제시

 

(6)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내용과 해결과제

1)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학생 개개인 맞춤형 교육

- 자유학기(년)제 운영방식 변경(1학년 1/2학기 중 선택)

- 진로 연계교육 강화

- 중학교 정보교육 시수 확대(34시간에서 68시간까지 운영)

-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 개선(기존 136 -> 102시간) (논의 있는 상황이라 변경 가능)

- 시수증감 영역 확대를 통한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강화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선택목 운영)

- 학교 자율시간 편성운영 가능 : 다양한 선택 교육 운영 가능

- 모든 학생의 학습 기회 보장을 위해 지역교육자원 공유협력 활성화

 

2) 자유학기제, 진로연계교육 학교자율시간 편성 운영방안

- 학교와 지역특색에 맞는 자유학기제 운영

-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자율과정 운영확대

- 진로탐색 학업 설계를 지원하는 진로연계교육 운영

- 주도성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실천

- 생각의 힘을 키우는 논술형 평가 내실화

3) 진로연계교육, 학교자율시간 편성 운영 방안

-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한다. 

 

 

 

점심은 호텔이니 뷔페가 나올 줄 알았는데 설렁탕이었다. 

고기랑 전복이 들어있는데 가위도 없어 먹기가 불편했다. 

그래도 호텔 분위기는 좋다. ㅎㅎㅎ

 

 

오후 일정이 시작하기 전에 문구룡 수석님께서 노래를 불러주는 시간이 있었다. 

퇴직하시고 더 멋져진 모습이 보기 좋으셨다. 

 

 

 

오후 첫번째 순서는 모둠별로 수업컨설팅 사례 나눔 시간. 

학교마다 수업컨설팅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오후에는 박경아 수석님의 강의가 있었다.

2017년부터 회장을 맡아 오랜 시간 봉사하다가 8월에 명예퇴직을 앞두고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