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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수연구회 공모연수1(오후)-문미자(태양광자동차),이재호(당도측정기),임성숙(동아리운영)

임성숙 2019. 10. 13. 09:54


점심은 학교 근처의 부대찌게 집에서 먹기로...

식당까지 5-10분정도 걷는데 가을하늘이 너무 아름답다.

선생님들이 점심식사 후 차 한 잔 마셨으면 좋겠다고 하는데 퇴근시간이 늦어져서 안된다고 했다.

시간들이 넉넉하면 편하게 즐기면서 해도 좋으련만....

그러나 생각해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다.

좋아하는 골프를 치기 위해서는 골프채를 구비해야 하고, 골프장을 예약해야 하고, 골프장까지 새벽부터 서둘러 가야 한다.

그것을 귀찮은 노동이다 생각되면 하지 못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내가 좋아하는 과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들이 있다.

준비하는 과정을 즐겁게 생각하면 행복한 일이라는 생각을 한다.

오늘도 많은 것을 느끼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낸다.


< 태양광자동차 만들기>


10.12전지이야기-태양광자동차(계남중-문미자).pdf


                                         문미자(계남중)


1. 태양광풍력 자동차

  태양광풍력자동차는 태양전지판에서 발생한 전기로 모터축에 연결된 프로펠러를 돌려 움직이는 것으로서 태양전지, 모터, 프로펠러, 폼포드 재질의 차체로 구성되어있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기어박스와 같은 동력전달장치가 없는 태양광자동차를 제작하는 활동으로, 문제해결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 아이디어가 유발될 수 있으며 적정기술과 지구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는 윌 요구르트 병을 차체로 하여 태양광 자동차를 제작하였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모둠별 래포형성을 위한 게임을 하나 하였다.







태양열전지판의 전기를 모터를 돌리게 하여 그 모터 축에 바퀴를 달아 움직이게 하였다.

축에 톱니바퀴를 달아 바퀴를 달았다. 모터의 (+), (-)를 태양전지 축에 달게 하는 것이다.














                   <빛의 굴절과 농도의 관계  >


                                                             이재호(어정중)


1-1. 빛의 굴절과 농도의 관계.hwp


=★1-1. 빛의 굴절과 농도의 관계.pptx



  빛의 굴절을 이용한 용액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설탕물을 담을 수 있는 프리즘을 만들어 굴절되는 정도를 조사하여

미지의 농도를 구할 수 있는 실험이다.

 

1.  준비물

레이저포인터, 액체프리즘통, 비커 5(50mL), 스포이드, 전자저울, 올리고당 1(0%, 10%, 20%, 30%, 미지 농도 올리고당 수용액, 농도별 20mL),

미니줄자(1.5m), 30cm, 각도기, 양면폼보드(20*60cm), 라벨지(1*4cm, 비커 부착용) 5, 유리막대, 투명 테이프

 







폼보드를 이용하여 빛이 얼마큼 굴절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스크린

양끝에 스크린을 세울 수 있도록 받침대를 만들었다.




우선 액체 프리즘통을 만들었다.

제본필름(투명필름)을 다음과 같은 본에 대고 살짝 금을 내준다. (칼로 하거나 볼펜으로 몇번 그어주면 접힌다. )

그 다음 본드를 발라 붙여준다. 물을 담을 수 있는 프리즘통을 만들 때 주의할 것은 물이 새지 않도록 한다.



그 다음 농도를 30%, 20%, 10% 0%의 설탕물을 넣어 꺾여지는 정도를 측정한다.




미지 농도의 물을 넣었을 때 꺾어지는 정도를 가지고 음료의 당도를 구할 수 있다.






본드로 붙인 후에 프리마를 발라주면 물이 새지 않는다.







농도가 10%인 설탕물을 넣고 빛이 꺾여지는 정도르 측정한다.



농도가 20%가 되니 더 많이 꺾인다.



농도가 30%가 될 때 꺾이는 정도를 측정한다.








                     <동아리 운영 사례 안내>


                                                                임성숙 (망포중)


교수님 강의가 있어서  발표할 시간은 길지 않기에 책자의 원고를 가지고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12일에는 배운 실험내용을 동아리 운영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19일에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두 수업 다 전시장 수업모형(지식시장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으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교사측에서도 준비가 간편하게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동아리 운영은 운영하는 시기에 이슈가 되어 있는 주제에 대해 연구하는 방식으로 하는데

  작년도 주제는 에너지 탐구, 올해는 과학소프트웨어와 관련한 실험들에 대한 것을 운영하는 사례였다.

수업방법은 다음과 같다.

1차시 : 교사의 단원 전반에 대한 설명

2차시 : 주제별 프로젝트 수업 준비

(단원 주제는 1,4조, 2,5조, 3,6조가 같은 주제 발표 준비)

3차시 : 1,2,3조가 부스 운영, 4,5,6조가 활동

4차시 : : 4,5,6조가 부스 운영,1,2,3조가 활동

(자신의 발표 조를 제외한 두 모둠의 활동을 하기)

5-6차시 : 함께 정리하면서 형성평가가 이루어짐


전기에 대한 예인 경우

각 모둠별 주제가 전기, 자기, 전자기력 등으로 나누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형식으로 한다.







10.12전지이야기-태양광자동차(계남중-문미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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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빛의 굴절과 농도의 관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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