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수석교사 직무연수1(교육감, 조영민, 김진형, 문화산책)

임성숙 2023. 7. 5. 13:58

내가 교사로서 받는 마지막 수석교사 연수가 된다고 생각하니 큰 의미가 느껴진다. 

그동안 이재정교육감과의 불화(?)로 인하여 수석교사를 선발조차도 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드디어 수석교사를 선발하여 직무연수를 시작하여 다른 수석님들을 만나게 되니 들뜬 마음이 되기도 한다. 

오전에는 임태희 교육감님이 경기교육의 공유에 대해 말씀해주시고, 

이어 경기도교육청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이 수석교사와 함께 하는 경기미래교육에 대해 강의를 했다. 

그리고 미래수업과 변화의 리더십, 노을에 물드는 문화산책 등에 대한 내용으로 연수가 있었다. 

 

 

 

1.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자율, 균형, 미래’의 정책 기조 위에 교육 현안을 살피면서
새로운 경기교육 정책을 설계하고 기초를 놓는 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이야기를 하셨다. 

교육감님의 말씀을 듣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기대보다 좋은 인상을 주었다. 

이전 이재정 교육감이 수석교사에게 적대적이어서(?) 너무 힘들었는데 희망이 느껴졌다. 

아는 것보다 떠벌이지 않고 소신을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에서 신뢰를 느꼈다. 

구체적인 수석교사에 개선 정책에 대한 이야기는 없어서 아쉬운 면은 있었지만 곧 좋은 소식이 있으리라 기대된다. 

 

 

 

2. 경기교육 정책의 이해( 조영민 미래교육담당관)

  과거 교사의 경력이 있음을 이야기하시면서 현재의 경기교육 정책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에듀테크 활용교육, 디지털 시민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특히 수석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을 이야기하셨다. 

  처음 멘티 멘토를 통해 청중의 의견을 묻는 시작도 배울만 했다. 

 

 

(1) 멘티미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석교사 의미 찾기

 (Interactive presentation software - Mentimeter)

멘토 멘티를 사용하여 듣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셨다. 

알고는 있었지만 학생으로 참여해보니 또 새로운 느낌이다. 

 

수석교사는 교사들에게 (   ) 이다. (menti.com)

 

나는 희망이라고 썼는데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2) chatGPT로 교육이 바뀔까요? 

- 전에는 교육은 답을 잘 찾는 교육이었다면 

  답이 없는 사회에서 답을 찾는 교육이 되었다. 

 

변화할 수 있는 사람과 변화할 수 없는 사람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ai가 발달하는 사회에서는 변화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답이 있는(없는) 교육? 

변화, 개척가, 탐색, 실천

 

ai는 정답만을 제시하는가? (사실적 질문)

ai는 교육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개념적 질문) 

ai는 우리교육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오는가? ( 논쟁적 질문) 

 

(3)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 원하는 내용만 넣어주면 쉽게 ppt를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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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사회와 교육

ChatGPT 가 우리보다 나은점- 인내심이 많다. 

 

- AI를 활용은 정말 편하고 쉽다. 

인간은 더 이상 수고로운 노력을 하지 않고 생산물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도움이 없이는 제대로 된 산출물을 만들 수 없다. 

 

(4) 경기미래 교육의 기조

새롭게 열어가는 미래교육’에서는 를 추진한다.

1) 자율

- 다양성과 창의성을 보장하는 경기교육의 원동력

- 학교는 학교장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숙의와 성찰, 합의와 조정을 통해 결정하고 실행한다. 

- 학생은 스스로 그리는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을 선택하고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 교사는 학생의 학습선택권을 보장하고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2) 균형

교육내용, 교육방향, 그리고 교육방법에서 편중되지 않고 조화로운교육을 실천한다. 

3) 미래

학생의 흥미, 적성, 진로에 따라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지원하기 위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천한다. 

4) 경기 미래 교육의 설계도

(5) ib

1) IB교육이란?

IB(International Bacalaureat)는 1968년에 스위스 제네바를 기반으로 설립된 교육과정이다. 

처음에는 고등과정만 있었지만, IB 교육과정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초등과 중등 교육과정까지 개발하게 되었다.
IB 초등교육과정(PYP: Primary Years Program)은 학생들이 탐구를 기반으로 학습(Inquiry based learning)해 나가도록 하고, IB 중등교육과정(MYP: Middle Years Program)은 교과목 간 지식과 교육적 기능들이 잘 연계되어 학제 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그리고 IB 고등교육과정(DP: Diploma Program)은 학생들이 개인적 관심을 지닌 특정영역에서 더 깊이 연구하고, 다양한 학문 주제를 탐구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IB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학생이 여러 과목에서 심화수준의 학습을 수행해낼 수 있는 역량을 키워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 평생 학습자가 되어 더 나은 세상과 세계 평화를 위해 기여하는 것이다. 

 

2) IB교육과 패러다임의 전환

-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은? (수업과 평가)

-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할 기회가 학생들에게 주어지는가? 

- 한국 교육은 국제 경쟁력이 있는가? (인도, 중국)

 

3) IB 학습자상

- 집어넣는 교육 vs 꺼내는 교육

- 자기주도적 학생/자기 생각이 있는 학생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자기인생의 주인공이 되자 하는 것이 목적

 

4) IB와 추구하는 인간상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을 갖춘 사람, 소통하는 사람, 깊이있게 사고하는 사람,

 도덕적 신념이 강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난 사람, 타인을 배려하는 사람, 균형을 갖춘 사람,

 도전하는 사람, 숙고하며 성찰할 줄 아는 사람

 

5) ib에 대한 뜨거운 질문

- 다음 선거결과에 따른 정책 지속의 연속성 여부

- 의회의 반대에 따른 예산 확보의 문제 등

- 모든 학교를 ib를 만들고자 하는 의도?

- ib 정책이 일반학교에 잘 알려지지 않고 있는 등 정책의 적극성이 부족함. 

 

(6) 에듀테크 활용 교육

1) 좋은 질문은 어떻게 할 것인가? 

2) 디지털 교육비전 핵심정책

 - 에듀테크 활용교육의 핵심은 테크가 아니라 에듀에 있다. 

3) chatGPT 교육이 수업현장에 어떻게 들여올 것인가? 

  Chatgpt는 인간을 대신하지 않는다. 사람이 chatgpt를 활용할 뿐이다. 

4) chatgpt의 필요성

- 연결 

- 축적

- 창의성

5) 에듀테크 활용은 학생들에 도움이 되는가?

- 학생의 페르소나 

- 교사의 페르소나

6) ai 플랫폼 구축 운영계획

 

7) 디지털 시민교육

- 고2 연합고사 성적 유출문제 영상을 통해 디지탈 해킹사건에 대한 경각심에 대해 이야기함. 

해킹의 이유가 장난이었다는 것이 문제이다. 

- 챗 gpt 답대로 발표했더니 교수의 칭찬을 받았다. 

- vr을 이용한 만남. 

 

8) 수석교사가 가장 필요한 물품은? 

-  휴지가 떨어지면 안된다.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9) 교감 선생님과의 관계

- 교육의 본질을 추구합니다. 누가? 

 

 

3. 미래 수업과 변화의 리더쉽

                                        김진형(카이스트 명예교수)

 

(1)  AI가 영화-소설 속에서 실세계로

- 알파폴드가 단백질 구조 분석 대회에서 우승

- 생명의 연구와 신약 개발에 큰 도움

- 고난도 수학문제를 푸는 AI

- 축구 전략을 스스로 배우는 로봇

- 죽은 자와의 대화 서비스 제공

-  AI 기반 진단 자동화 현장 배치(당뇨성 망막증 진단 자동화), 기본적인 영상검사로 폐암과 유방암 검출

 

(2)  AI의 본질은 무엇인가? 

- 기계(컴퓨터)로 하여금 지능적 행동을 하게 하는 기술

1) 보고 듣고 따라하게 하기(cognition),

2) 문제 해결, 계획수립, 지식처리(Problem Solving, Planning)

3) 지식처리, 추론 (Knowledge, Inference)

4) 스스로 배움 (Learning)

 

(3)  AI의 활용

1) 컴퓨터 상에서 문제풀이: 알고리즘

- 컴퓨터는 알고리즘이 하라는대로 computation을 한 것뿐인데 이를 인지, 이해, 사고, 의사결정, 계획수립, 심지어는 창작등의  용어로 의인화 하고 있음. 

2) AI기술 (알고리즘을 만드는 기술) 의 큰 흐름

3) AI는 범용 도구 : 문제 해결, 혁신의 도구

인공지능은 하나의 기술이라기 보다는 연구의 비젼, 목표, 기술들의 집합.

 

4) 생성형 인공지능의 출현

새로운 것(아이디어) 생성 등의 창작 업무 이야기 쓰기, 그림 그리기, 제품, 디자인, 코딩 등

 

파라미터란 모델의 입력과 출력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는 값으로서

파라미터의 수가 많다는 것은 모델이 입력과 출력간의 복잡한 관계도 표현할 수 있다 

 

기존 AI보다 더 인간의 뇌에 가깝게 학습 및 판단 능력이 향상된 형태다.

2020년 이전 AI 모델의 파라미터 수는 100억개 내외였다.

현재 초거대 인공지능(이하 초거대 AI) 모델은 

최소 1000억개 이상의 파라미터와 수천억개로 구성된 데이터셋으로 학습한다.

사람은 2천억개를 넘어 100조개까지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4) ChatGPT의 본질

1) 만들어지는 과정: 데이터 모음-학습 알고리즘- 다음 문장 예측

- 언어 학습, 대화 방법의 학습-사람이 좋아하는 대화 학습

2) 자연어 처리 

- 단어의 의미는 문장에서 그 단어와 함께 나오는 단어들에 의해 결정된다. 

 -> 의미의 공간에서 위치로 표현(신경망 기법)

  ex) 열심히 준비했지만 이번에도 (      )   (      )  (     )

  - 거대한 텍스트 데이터에서 출현빈도를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