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자연

미자연 우리 함께 발표회

임성숙 2024. 1. 6. 11:11

오늘은 1년간의 미자연 분과 발표날이다. 

지나간 1년간 행사 및 활동내용을 발표하고 2024년도 계획을 세우는 중요한 날이다. 

그래서 퇴임파티로 피곤하지만 참여하기 위해 아침 일찍 서현고등학교로 향했다. 

일찍 도착한 탓에 미자연 선생님들께서 플랭카드를 붙이고 음료를 준비하느라 부산하다. 

애쓰시는 여러 선생님들 보니 참으로 아름답다. 

주말에 자발적으로 이렇게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자체가 희망적이라는 생각을 한다. 

 

장소인 서현고등학교는 교감샘께서 미자연 회원으로 완전히 발벗고 나셔서 준비를 하고 계셨다. 

사실 퇴직하고서도 또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이 좀 부담이 되기도 한다. ㅎㅎ

다행히 간사님이 계셔서 일을 잘 도와주고 있어서 할만하다는 생각도 한다. 

 

 

 

사회를 맡으신 선생님께서 개회를 알리고 식전 공연이 있었다. 

 

 

 

시낭송을 해주시고....

 

 

 

 학부모 대표(?) 모임의 어려움에 대해 미리 말씀하시고....

 

 

 

이인숙 소장님 기조 강연을 하기 전에 평화교육원 원장님 소개를 먼저 하고....

 

 

 

< 기조강의- 미자연 소개>- 이인숙 소장

첫번째 기조 강의는 이인숙 소장의 미자연 소개로 시작하였다. 

 

1. 미자연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비전: 즐거운 배움과 실천으로 나와 우리가 세상을 바꾼다!

 

즐거운 배움이란 어떤 것인가? 배움은 항상 즐겁기만 한 것인가? 

어려움이 있을 때는 우리는 서로에게 어떻게 서로 담쟁이가 되어 도움이 될 것인가? 

 

 교육의 변화를 위한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1) 다양한 생각을 가진 구성원이 어떻게 공동의 비전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2) 사람의 역량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3) 지금 이 시대에 공동체는 가능한가? 

 

우리 나라 학교 조직, 교육청의 한계가 순환근무제로 인해 조직내 역량이 축적되지 않는다. 

그래서 함께 배움의 공동체가 필요하다. 

이 배움의 공동체가 되어줄 미자연에 대한 실천과정에 대해 생각해보자. 

세상의 변화, 학생을 배움의 주체가 되게 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배움을 실천할 때,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변화는 나로부터 시작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혼자는 불가능하다. 함께 해야 한다. 

담쟁이가 벽을 만나면 말없이 벽을 오른다. 

어쩔 수 없는 벽을 만난다 해도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오른다. 

 

2. 미래 학교 연구소의 목표

(1) 교육공동체 학습 플랫폼 구축

- 교육공동체가 교육의 주체로 성장, 배움을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할 수 있는 소통 배움의 장

(2) 미래교육 연구-공동체 구성의 역량 개발- 실천

- 미래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철학, 교육과정, 학교자치, 역량 등 ㅇ녀구

- 실행에 필요한 공동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하여 맞춤형 역량강화연수 운영

-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전문성 지원하는 시스템 마련

(3) 미래학교 모델 제안 및 설립

- 미래교육의 비전과 방향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미래학교 모델 제안, 설립 방안 구체화

(4) 미래교육 정채의제 발굴 정책 연구, 법령 개정 제안

- 미래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실행을 위한 법령 재개정 제안

 

로고는 7개의 다른 색, 다른다른 모양의 조각으로 무한한 상상이 가능한 '칠교'처럼

다양한 장소, 지위, 역할 속에 다름으로 있는 우리들이 모여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삶, 우리들의 의미있는 삶을 위해

함께 상상하고 함께 실천하는 장으로서

연대하는 연구소의 지향을 상징모양의 조각으로 무한한 상상이 가능한 '칠교'처럼

 

다양한 장소, 지위, 역할 속에 다름으로 있는 우리들이 모여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삶 우리들의 의미있는 삶을 위해

함께 상상하고 함께 실천하는 장으로서

연대하는 연구소의 지향을 상징한다. 

 

3.  미래학교 자치 연구소의 발자취

 

4. 나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배움의 실제

- 우리의 배움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 나의 배움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어떻게 더 많은 담쟁이와 함께 할 것인가?

 

(1) 미래학교자치연구소가 지향하는 가치, 방향

 

 

 

 

 

 

1. 융합국의 전통문화분과 (강손주 발표)

  전통문화를 통한 배움-예술-삶의 일체화-불전통문화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하고 배움과 에술이 하나되는 경험 나누기를 목표로 한다. 

  맛된장, 쪽을 이용한 염색, 스카프 만들기 등 재미있는 체험활동들을 활동하였다.

 

 

2. 연구국- 철학분과

  철학과 몸에 대한 탐구를 통해 철학적 사유를 삶과 연결하고자 함

격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현철 교장선생님 발제에 따라 서로 관심사를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주에서 높고 낮은 것은 없다. 

 

3. 역량연구분과(교사 최성원)

OECD LC 2030 재해석을 통해 역량기반 수행영역 및 수행지표를 개발해보고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해 보고자 함.

OECD LC 2030의 의미와 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OECD 미래교육과 역량2030 을 함께 공동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그러나 책자를 바로 수업에 적용하기는 어려워서 지도서를 작성하고자 하였으나 쉽지는 않았다. 

올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1) 학생주도성

(2) 핵심기초역량

(3) 변혁적 역량

(4) 지식

(5) 기능

(6) 태도와 가치

(7) 예측-실행- 성찰순환

 

 

 

OECD Learning Compass 2030개념 역량기반 교육과정

 

 

4.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실행 (최진수)

2022 개정교육과정이란 어떤 것인가? 

교과별로 본질과 얼개를 드러내는 핵심아이디어를 선정하고 내용체계표를 지식, 이해, 과정, 기능, 가치, 태도로 구성하여 교과별로 구현방식을 다양화할 수 있음. 

탐구질문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함. 

 

5. 융합국-생태미식 명상분과 톺아보기 (구 행복명상 분과)

  오감을 통한 몸과 마음, 의식의 성장에 목적을 둔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및 타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인다.

  전통문화를 통한 배움-예술-삶의 일체화-전통문화 안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하고 배움과 예술, 삶이 하나되는 경험 나누기를 하였다. 

  철학과 생명분과가 합쳐 생태미식 여행을 떠나기로 하다. 

(1) 책대화- 닉네임으로 서로 대화. 

(2) 식경험 100문 100답

(3) 생명 분과 운영 협의

-  4월 책 대화

- 부산 2박 3일

모양, 색깔은 다르지만 깨달음은 같은 점이 많다. 

하나로 연결된 삶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수많은 각자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명상을 통해 충돌을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6. 융합국-시스템분과

복잡계에서 올바른 선택을 위한 시스템 사고-불확실성이 고조되는 복잡계에서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 사고와 인과순환지도 소개

 

세상의 이치를 알면 여유롭고 모르면 궁핍하다. 

-사마천 <사기> 화식열전

빙산의 일각은 10%에 해당되고 90% 부분이 보이지 않는 부분이다. 

 

인간사고의 진화

- 신 중심의 섭리적 사고

- 인간 중심의 합리적 사고

- 복잡계에 대응 시스템 사고

 

본질적 사고를 하면 창의적 사고 능력이 커진다. 

시스템 사고는 여백에서 의미있는 맥락을 파악하는 사고쳬계이며

유연성, 유창성, 유통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 

 

시스템사고 요소와 도구

(1) 통합적사고

(2) 피드백 사고

(3) 시간적 사고

- 각 요소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요소틀

관대함은 선순환의 관계를 불러일으킨다. 

 

계획-실행-성찰

복잡한 세상에서 

사실적 사고를 통해 올바른 선택과 실천을 하여 

나와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이루기 위하고자 한다. 

 

7. 융합국-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학교 만들기(지속가능미래교육분과)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학교 모델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학교 전체적 접근법을 생각해보기.

 

사회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분이 모여있다. 

행복도를 생각하는 모임 추구

 

2023모지학교  프로젝트

-  교사의 경험은 교육이 된다. 

- 지속가능 미래교육분과 모지 학교 연구모임

 

 

 

8. 실행국- 다문화 교육 분과

다문화인식개선교육, 다양성교육, 세계시민교육, 평화교육, 통일교육
다름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줄이고,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잘 어우러질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젝트 진행

(1) 다문화전문강사의 역량강화

(2) 다문화 감수성과 세계시민 교육

(3)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교육방향

 

 

 

9. 역량국-부모성장코칭분과

학부모 학교참여 활동의 긍정성

- 학부모로서 학교참여활동이 학생들과 학교에 발현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기.

- 미자연에서 아이 키우기 프로젝트 : 부모 멘토단

  분야별 상담, 코칭 전문가 5명 내외

 심리, ,행동, 대화법 기반-양육, 학습 등

 분과원 내외 외부 홍보 참여 유도

 

 

10.  역량국- 교육코칭 분과

학생의 주도성을 꽃피우는 MTA교사코칭

- 교사가 가르치는 방식을 벗어나 각자 경험을 공유하며 지식을 습득하기

 

- 스페인 러닝저니 견학

부모코칭에서 신뢰가 중요하다. 

부모코칭모임이 있어야 효과가 있다. 

 

- 교육코칭아카데미 워크숍

학부모로 활동했던 경험을 확장, 교사와 협업을 했던 기억을 확장

 

 

11. 정책국- 제도 혁신

자치 법령

교사노조, 교총, 전교조의 입장차를 생각한다.

 

교사의 글에서 관점을 조사하였다. 

교사들도 정책을 입안할 수 있어야 한다. 

 

 

 

12. 학생주도 수업 분과(미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수업설계 논의)

현재 우리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역량 중심의 교육은 학생주도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PBL 수업설계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 포노 사피엔스의 학습법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방법인 PBL을 적용한 수업 사례 공유

 

 

13. 회복적생활교육분과

적정기술로서의 회복적대화

-갈등조정전문가가 아니어도 생활에서 갈등을 전환할 수 있는 RC에대한 소개와 수업과 마을활동사례공유

 

14. 초중고 자녀성장 단계별 부모교육시스템 구축(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 모두의 공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한 아이를 키워내기 위한 어른들의  철학부재를 해결하여야 한다.

좀 더 나은 내아이, 좀더 나은 이 사회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1) 연구의 필요성

- 가정에서 부모 역할 및 부모-자녀 간 관계형성의 어려움 발생

-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 두려움은 저출산에도 영향을 미친다. 

- 체계적인 부모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 현행 학부모교육은 기관별로 분절적, 단편적,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 실행가능한, 체계적인,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어 실효성을 얻을 수 있는

   자녀성장 시기에 맞는 부모역할에 필요한 교육체계 구축

- 이를 가능하게 하는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학부모교육시스템구축 마련 제안

(3)   학부모 교육법령, 운영기관 분석 결과

- 학부모교육의 성격, 방향, 범위, 운영주체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법령이 부재함,

- 자녀 성장 단계에 맞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학부모 교육 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필요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분절적이고 산발적인 교육 진행
- 교육기관별 부모교육 실행에 관한 법적 근거가 달라 통합적 운영이 어려움
-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진행되다보니 자녀 성장 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흥미, 취미 위주의 교육 진행
- 학교에서 진행되는 법정의무교육의 형식화

(4)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 인식(80%)
- 학부모교육 참여가 어려운 이유: 직장생활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53%),

- 형식적인 교육(18%)
- 학부모교육 활성화 지원: 온·오프라인 학부모교육 활성화, 행·재정적 지원 확대,

   자녀돌봄휴가제, 학습휴가제, 인센티브 등
- 원격교육,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육의 도입 필요
- 필요한 학부모교육: 자녀 교육 역량강화교육(40%), 학교참여교육(24%)
- 학부모교육기관 중 학교에 대한 높은 선호도

(5) 정책적 방안: 경기형 학부모교육 시스템 구축
1. (가칭)경기도교육청 학부모교육원 설치: 분절적이고 중복적인 학부모교육에 대한 대안
2. 온·오프라인 맞춤형 학부모교육 통합시스템 구축: 필수교육(온라인)+선택교육
(오프라인)
3. 학부모교육 리더 양성: 학부모교육 인력풀 양성, 학부모를 교육 리더로 양성, 학부모에 의한 학부모교육
4. 단위학교 학부모교육 활성화: 학부모가 가장 선호하고 효과적인 학부모교육 유형, 학부모회 활성화

 

 

 

에듀테크분과

- ai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력향상 실행연구

- 미자연과 에듀테크업체인 밀당의 야심찬 기획. 기초기본학습향상을 위한 온라인교육 시스템 구축

   (미래교육을 위한 AI 관련회사와의 협업 안내)

교육에서 꼭 필요한 것을 주체인 교사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기술을 가진 기업이 협업하는 구조의 모델을 만들다. 

- 미래교육을 위한 AI, 느린 학습지의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과정중심 커리큘럼 설계 등의 책자 발간

- 우리가 필요한 것을 설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자. 

- 에듀테크 컨텐츠 기획 전략(30차시)

 

- 밀당 회사에서 기초학력 기본학력 특별교육기획 참여학습 모집

: 중1학생이 필요한 학력을 주 4회 튜터와 함께 수업을 하는 수업

 

- 개별화를 어떻게 하는가?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학생의 경험을 중요시되어 교사가 주도화되어 기술을 도입한 프로젝트

 

 

- 2024년계획

1. 연구분과( 철학분과)- 월요일에 만나서 분과 모임 가질 예정

2. 교육과정분과 - 

3. 역량분과- 

4. 회복적 분과- 학생, 교사간의 갈등 해결방법 탐구

5. 시스템분과 : 즐거운 배움과 실천을 깨닫는다. :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격주 목요일 8시에 실시

6. 실행팀:

지속가능 분과 

 

 

점심 식사후에 2024년도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졌다. 

그 전에 선생님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마술공연을 하였다. 

먼저 이인숙 소장님께서 간사와 나를(기획사무국장) 소개하였다. 

 

        

 

 

 

단체 사진도 찍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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