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수석교사 직무연수1(미래사회와 교사의 수업-박영민&음악회)

임성숙 2017. 9. 28. 10:03


오늘부터 1박2일간의 경기도수석교사직무연수가 있는 날이다.

근처에 사시는 k수석님과 함께 차를 타고 경기도연수원으로 갔다.

처음에 내가 수석교사연수 신청이 되지 않아 명단에 내가 누락되어 있어 깜짝 놀랐다.

그래도 장학사님이 바로 등록을 해주셔서 연수를 받을 수 있었다. ㅎ

연수도 연수지만 오래 만나지 못해 소원했던 수석님들과 만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번 연수는 연극과 음악이 있는 연수라  부담은 별로 없는 연수였다.

가끔 이런 연수도 받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미래 사회와 교사의 수업

 

                                                                  박영민(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무엇이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하는가? 라는 첫 타이틀로 시작하여

미국의 교육과 한국의 교육, 남녀의 교육방법 차이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하였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다보니 논리의 흐름이 좀 안 맞는 부분이 있기는 했지만 생각거리를 제공하는 강의였다.

 

1. Teach For America & Teach For Korea

(미국을 위한 교육, 한국을 위한 교육)


미국의 TFA를 아십니까?

TFA는 미국의 대학생들의 교육봉사를 통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다.

TFA를 거친 교사들이 학업성취도를 훨씬 높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그와 비슷한 TFAK를 만들었다.

이는 대한민국 교육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외계층 자녀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어떤 방법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었을까?




2. 미셀리에 대한 이야기

미국의 교육개혁을 주도했던 분으로 2007-2010.10 워싱턴 DC교육감을 역임하였다.

공교육을 이끌어낸 사람으로

- 학부모와 학생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는 교사도 결코 극복하지 못한다. 는 슬러건을 내세웠다.

  (웨슬러 DC 웨슬레 초등학교)

- 학생들 성적이 부진할 때 그 원인은 가정환경에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 그러면 무엇이 학생이 주목하게 만들었는가?

   날아들어온 꿀벌을 잡아먹어버려 학생들을 주목하게 만들어버렸다.

  즉, 수업방법에 대한 이론과 자료는 무의미할 수도 있다.

  밤새워 만든 수업자료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무엇일까?

  학생들의 특성을 빨리 파악하여 그에 대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3. 중3과 고2남녀 과목별 평균점수 및 격차를 줄이기

(1) 문제행동 및 비행, 인지적 정서적 문제

 -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습, 정서 장애가 다 높다.

 - 학업성취도는 여학생이 높다.

 

- 성별특성을 이해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으로 지도가능하다.

 (남자는 사냥하듯, 여자는 열매 따듯이  학업성취를 한다. )

ex1)

- 남자의 스트레스 1위 : 전쟁나가기 전

                       2위 : 쇼핑센타 나가기 전

- 커피마시러 갈 때도 남자는 위치로, 여자는 품질로 선택한다.

- 그래서 쇼핑할 때 여자는 물건을 선택, 남자는 카트몰기를 주로 한다.

-  작문 능력의 성별차이 : 읽기 수행의 성별차이를 비교하면 모두 남자보다 여자가 우수하다.

- 어린이의 읽기 성취도 성별 추이를 조사하였더니 나이가 들수록 남녀 격차가 높아진다.

- 수학성취도 격차는 남자가 여자보다 큰데 그 격차가 크지 않으므로 달라질 수 있다.

-  질문의 방법에 따라 여학생이 유리하기도 하다


(2) 성별 차이의 원인

- 언어 능력 발달의 차이

- 언어 능력 발달의 차이는 감각의 차이에서

- 음독, 유창성의 차이

- 청각의 차이


(3) 읽기 능력의 차이

- 공감능력이 차이

- 다중과제 처리 능력이 차이

 남자들은 듣기 능력이 떨어지므로 공명복창을 시켜서 일을 시키는 것이 좋다.    


청각 능력이 부족한 남학생들을 지도할 때에는

소리치듯 큰소리로 말하고 시각 자료를 포함해서 같이 제공하는 것이 좋다.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할 때,

답을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믈 추가적인 시간을 더 제공하는 것이 좋다.


(4) 쓰기 수행의 성별차이

- 여자는 친사회적인데 반해 남자는 반사회적이다.

  즉 가르칠 때는 어떤 것을 느꼈는가를 묻기 보다는 행동용어를 물어야 한다.

  너는 어떻게 하겠냐고 물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런데 공격성이 적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 주목해야 할 여성의 능력 = 다중과제 처리 능력이다.


(5) 도대체 왜 남자아이들은?

- 성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 : 성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 수면 호르몬 분비 시기의 변화 : 학교의 오전학습 수행능력이 크게 떨어짐

- 공격성의 증가 : 남성호르몬  증가됨녀서 공감능력 결핍

- 여자는 하루에 한 번 성에 대한 관심, 남자는 50초마다 관심이 증가


(6) 성별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Boy Writers,  Boy Readers

 남자아이들을 공부를 잘하게 하려면

- (좀 답답하지만) 쫌 때를 기다린다.

- (1시간 이상 활동적인) 운동을 기다린다.

- (자신을 과신하므로)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 경쟁을 통해 동기화한다.

- 몰려다니지 않게 한다.


(7) 성별차이를 반영한 학습과제

(가) 남학생

- 행동중심과제

- 과장이 가능한 과제

- 현실 직시를 돕기 위한 안내

(나) 여학생

- 공감중심과제

- 관계를 드러날 수 있는 과제

- 칭찬과 격려를 통한 안내


ex) 운수좋은 날에서의 김첨지의 글을 읽고 과제로 

여학생에게는 위로하는 글을

남학생에게는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가?



(8) 사람을 어떻게 하면 내편으로 만들 수 있는가?

- 회의시간에 올바른 말을 또박또박하게 하는 동료?

- 항상 밝은 표정으로 수업에 임하고 잘 따르는 영희가 바쁠 때 자기소개서를 살펴봐달라고 하는데...

- ktx 열차에서 피곤한 표정으로 수레를 끌며 커피를 판매하는 승무원


그러면 학생들을 어떻게 동기화하는가?


(1) 정의요인(동기 태도)

- 개념 : 행동이나 행위의 유발, 유지, 발달을 이끄는 심리적 요인

- 거시요인 : 내적 동기 요인, 외적 동기 요인, 사회적 동기 요인

 (작은 것을 기억하여 칭찬해주라 )

- 세부요인 : 효능감, 흥미, 보상, 인정, 상호작용 등


(2) 효능감 

- 개념 : 능력이나 결과에 대한 자신감

- 유형 : 내적동기 요인

- 조건 : 긍정적인 경험이 축적될 때 형성

도달가능한 세부적 목표 제시


(3) 물질보상 +기대













강의 후 회장님께서 그동안 수석교사연구회에서 있었던 일들을 소개하고....





점심식사후에는 대한교육극단협회의 자살에 대한 연극 수업이 있었다.


학생들에게 들었던 욕설을 써서 온몸에 붙이고 그에 대해 슬퍼하는 지도교사.

그 지도교사에게 우리가 어떻게 해주어야 할 것인가?

괜찮아 하고 이야기해주는 사람들...

학생인 경우는 어떻게 될 것인가?


다시 강당으로 돌아와 토론 연극을 통한 인성교육 실제





저녁식사하자마자 근처의 커피숍으로....

궤짝 카페라는 곳인데 이런 곳에 커피숍이 있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오후에 한 음악공연

세계 음악여행은 빛소리 앙상블을 했다.

노래도 노래지만 아코디언을 가지고 평범하게 연주하는 방법과 다르게 연주하는 방법에 대해 보여주었는데...

아주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