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을 간단하게 먹고 오후에는 한은선수석님과 이재호부장님. 그리고 임성숙의 발표가 있었다.
토요일 오후까지 코로나 규칙을 지키면서 하루종일 수업을 한다는 것이 힘든일인데 열공하는 것이 힘든 일인데 모두 열심히 하시는 것을 보니 마음이 뜨겁다.
<스마트 팜 & 식물의 이름표 달기>
한은선(장안여중)
한은선 수석님이 초임 시절부터 학생들이 학교의 식물의 이름을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단다.
30년 동안 매일 보는 식물의 이름에 관심을 갖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였지만 교육과정에는 식물의 분류 단원이 중요시 되지 않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볼 수는 없는 수업이었다.
다행히 ‘중학교1학년 생물의 다양성 단원’이 2015교육과정에 편재되면서 2018년부터 3년 동안 ‘학교의 식물 이름표 달기’수업을 해볼 수 있었단다. 2018년보다 식물의 이름표가 더 눈에 잘 띄고,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더 업그레이드 되고 있단다.
학교 교정을 거닐면서 1인 1식물의 잎을 주셨다. 그 식물잎을 그려보고 특징을 알아보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른 학생들이 만든 식물도감 샘플들을 보여주시고....
<중력에 의한 물체의 낙하 운동 분석>
이재호(어정중학교 교사)
작년에 교감연수를 받은 후에 좀 편하게 있으셔도 되련만 올해도 학생부장에 코로나 사태로 인한 원격연수까지 교내외로 도움을 주시느라 바쁜 우리 이재호 부장님.
그 바쁜 와중에도 항상 연구하시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시고 발표를 해주셨다.
오늘의 주제는 중력에 의한 물체의 낙하 운동을 동영상 분석 앱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낙하 운동하는 물체의 시간에 따른 속력 변화를 그래프로 표현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목표가 있다.
(보조해주신 김정식수석님 자료) sciencelovestudy.tistory.com/18
1. 준비물
(모둠별)
방안지(모눈종이 A4), 하드보드지(A4), 클립 집게4, 스마트폰, 쇠구슬(검정색칠), 동영상 촬영앱, VidAnalysis free(동영상 분석 App 미리 설치), 스마트폰 거치대, 투명테이프
2. 탐구 과정
① 방안지를 클립 집게 4개로 하드보드지에 고정하여 수직으로 세운다.
② 구슬의 낙하 과정이 한 화면에 들어오는 위치에 스마트폰을 수직으로 세운다.
③ 방안지의 시작점에 구슬 중심이 오도록 위치시켜 자유낙하운동과 검지손가락으로 구슬이 방안지 폭을 벗어나지 않게 수평으로 튕켜 포물선 운동하는 모습을 동영상 앱으로 촬영한다.
④ 스마트폰에서 VidAnalysis free 앱 실행 →‘+’→ 갤러리→ 한 번만/항상→ 동영상 선택 →Name for video: 영상제목 입력(자유낙하운동/수평투사체운동), ok → 과정③의 자유낙하운동/수평투사체운동 동영상 선택→ ‘>’를 눌러서 구슬이 움직이기 직전의 시간(표)과 위치(방안지) 기록→ ‘>’를 눌러 동영상을 한 프레임(1/30초)씩 이동시켜 화면 캡처→ 같은 방법으로 화면에서 구슬이 사라질 때까지 8프레임 정도를 캡처한다.
⑤ 캡처한 사진을 앨범에서 찾아 확대시켜 가면서 구슬의 시간에 따른 구슬 중심 위치를 기록하고, 구간 이동 거리를 계산해 보자.
3. 탐구 결과 정리 및 분석
① 자유 낙하 운동 : 구슬이 움직이기 직전 시간( . )초=1프레임=0초
프레임 |
1 |
2 |
3 |
4 |
5 |
6 |
7 |
8 |
|||||||||
시간(s) |
0 |
0.03 |
0.07 |
0.10 |
0.13 |
0.17 |
0.20 |
0.23 |
|||||||||
Y축 |
위치(cm) |
0 |
0.5 |
2 |
4.9 |
8.7 |
13.6 |
19.6 |
26.7 |
||||||||
구간 이동 거리(cm) |
|
0.5 |
1.5 |
2.9 |
3.8 |
4.9 |
6 |
7.7 |
|
< 자유 낙하 운동 그래프 그리기 > |
< 자유 낙하 운동 해석하기 > |
|
구간 이동 거리 즉, 구간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등가속도 운동을 한다.
|
※구간 이동 거리 표시에서 시간은 구간 시간 중간에 표시한다.
②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 구슬이 움직이기 직전 시간( . )초=1프레임=0초
프레임 |
1 |
2 |
3 |
4 |
5 |
6 |
7 |
8 |
|||||||||
시간(s) |
0 |
0.03 |
0.07 |
0.10 |
0.13 |
0.17 |
0.20 |
0.23 |
|||||||||
Y축 |
위치(cm) |
0 |
0.5 |
2 |
4.9 |
8.7 |
13.6 |
19.6 |
26.7 |
||||||||
구간 이동 거리(cm) |
|
0.5 |
1.5 |
2.9 |
3.8 |
4.9 |
6 |
7.7 |
|
||||||||
X축 |
위치(cm) |
0 |
|
|
|
|
|
|
|
||||||||
구간 이동 거리(cm) |
|
|
|
|
|
|
|
|
|
< 수평방향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그래프로 그리기 > |
|
Y축 방향 운동 |
X축 방향 운동 |
|
|
< 수평방향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해석하기 > |
|
Y축 방향 운동 |
X축 방향 운동 |
구간 이동 거리 즉, 구간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등가속도 운동을 한다. |
구간 이동 거리가 일정하므로 등속 운동을 한다.
|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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