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과학실험탐구 과목 가르치기

임성숙 2021. 3. 27. 06:00

새학기에 과학실험탐구 과목을 맡아 재미있는 실험들을 많이 할 수 있으리라 기대를 했었다.

그런데 1주일에 한 시간이라는 조건과 온오프라인을 교대로 하는 현 상황에서 실행할 수 있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도 지필평가가 없이 100% 수행이라는 조건이라 부담이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과학실험탐구 책자에는 실험제목만 21개이다.

1주에 한 시간이라는 물리적 시간으로 어떻게 진행을 할까 고민이 되었다.

더구나 방역을 지켜야 한다는 전제조건까지 있다.

한 학기에 총 17차시이므로 실험제목만 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한 학기에 4개의 실험만을 선택하였다.

나머지는 학생들이 원하는 제목을 조사해서 돌아가면서 발표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수업방법은 4명이 한 조로 정해 토론은 주로 온라인 줌 상으로 하게 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실험을 위주로 하는 것으로....

발표를 할 때는 앞에 가림막을 경계로 만들어서 방역이 되도록 한다.

3월 한 달은 실험안전수칙과 안전기호, 실험도구 다루는 방법등을 배우는 시간인데

물리실험할 때의 안전 그 중에서도 전기안전에 대한 것으로 합선, 과전류를 실험하도록 하고,

화학실험할 때의 안전은 우선 화학반응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 그때 조심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시범으로 학생들에게 위험한 실험 하나 보여주고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의 간단한 실험을 찾아 탐구하기~

 

4월은 빛에 대한 뉴턴의 실험 따라하기인데 간이분광기 만들기, 편광필름에 의한 색, 조명등에 따라 그림 달라지기를 서로 조사해서 가르치고 배우는 형식으로 한다.

간단히 해볼 수 있는 실험을 계획하고 실험재료를 구매하고 그를 소분하여 나누어주는 모든 일이 노가다이기는 하지만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연구를 할 수 있는 저력을 길러줄 것을 기대한다.

 

5월은 빛과 예술이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미술, 수학, 과학의 융합교육을 실시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

6월은 공기의 흐름을 이용하다라는 제목으로 스프레이의 원리, 드론이 날아가는 원리 등에 대한 과학, 정보, 수학의 융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7월에는 못한 실험들 중에서 학생 개개인이 조사 준비한 것으로 1인 5분씩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