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신과수 10월워크숍4-이병호(영흥숲)

임성숙 2023. 10. 21. 20:17

늦어진 워크숍으로 점심을 먹고 났더니 3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 

그래도 마지막 코스로 정한 숲 해설 강의는 이병호 수석님 

2년 전에 퇴직하시고 민주지산에서 해설사로 활동하시는 수석님의 강의. 

좋은 날씨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만든다. 

 

영흥주차장이 전에는 무료였는데 1천원의 요금을 받는다. 

시간이 되면 우리집에 주차하고 돌아다녀도 좋은데...

함께 왔으니 1천원 내고 주차를 한다. 

 

 

산으로 오르는 길. 

칡을 비롯한 산에 사는 식물들의 이야기를 해주신다. 

생강나무 향기도 취해보고...

 

 

1.  황새뱁새 게임

나뭇가지, 바위, 잎 들을 주어서 이를 이용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여 황새뱁새 게임을 하였다. 

왼쪽 발끝을 서로 대고 가위바위보를 한 후에 뱁새는 가만히 있고 황새는 발을 옮긴다. 

그러면 가랑이가 찢어진다는 활동을 해본다. 

 

 

 

 

2. 나뭇잎, 나무막대기(나뭇가지)로 놀기

[준비] 스마트폰 카메라, 전정가위(교사)

[장소] , 학교 숲, 학교 화단 등 실외 자연

[대상] , , 고등학생, 일반인 / 개인, 또는 24인 모둠별 활동

[방법]

1) 준비

- 자연 이름으로 모둠명을 정하도록 한다.

- 모둠명이 가지는 의미를 나눈다.

- 교사는 모둠별 경쟁임으로 알리고 점수를 주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2) 활동 1. 나뭇잎으로 놀기

- 가장 작은 식물잎, 긴 잎, 둥근 잎, 넓은 잎, 특이한 잎 찾아오기

- 교사는 모둠별로 점수를 준다.

- 먹이피라미드 모형을 이용해서 매우 작거나 보잘것없는 식물도 저마다 역할이 있음을 알게 한다.

 

3) 막대기(나뭇가지)로 놀기

- 1m 내외의 나뭇가지를 주워오도록 한다.

- 균형 맞추기, 길이 연장하기, 도형 만들기 등 놀이를 지도한다.

- 모둠별로 점수를 줘서 동기를 유발한다.

4) 나뭇잎과 나뭇가지 조합하기

- 글씨 쓰기(가장 긴 문장 쓴 모둠 순으로 점수를 준다.)

- 미술작품 만들기 등

 

3. 연결의 힘

[준비] 20cm 정도의 나뭇가지(현장에서 수집), 전정가위(교사)

[장소] , 학교 숲, 운동장, 계단 등 넓고 약간의 장애물이 있는 곳

[대상] , , 고등학생, 일반인 / 개인별, 또는 단체 활동

[방법]

1) 준비

- 여러분 우리는 무엇과 연결되어 있을까요?

- ○○님은 무엇과 또는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 우리들은 가족, 친구, 이웃, 친척, 선후배, 학급, 학년 등 수 많은 사람들과 연결을 하고 삽니다. 이제 그 연결의 힘을 체험해 보겠습니다.

- 한 뼘 정도 되는 나뭇가지를 주워오도록 한다. 11

- 두 사람이 마주 보고 나뭇가지 끝을 양손의 검지손가락 끝만으로 밀면서 서로를 연결한다.

- 서로 마주 보면서 눈빛으로 신뢰의 마음을 교감하도록 안내한다.

2) 진행

- 마음을 모으고 힘의 균형을 맞추어 나뭇가지가 떨어지지 않게 67m 거리의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한다. 나뭇가지를 떨어뜨리거나 손으로 잡으면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도록 한다.

3) 확장

- 4명씩 또는 분단별, 남녀별, 연령대별, 학급별, 학년별 등을 단체로 묶어서 점점 확대해 나간다.

- 마지막으로 참가 단체 모두가 연결하고 반환점을 돌아오기를 한다. 중간에 연결이 끊어지면 그 자리에서 다시 이어서 계속하도록 한다.

4) 느낌 나누기

- 어떤 느낌이 드셨는지 누가 얘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 ○○님은 중간에 막대기가 떨어졌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을까요?

- ○○님은 막대기를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어떻게 했을까요? 그 때 느낌은요?

- 이것을 우리의 삶과 연결해보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 아 그렇군요. 집에서는 부모자식이나 형제 사이에, 학교에서는 선생님과 친구 사이에, 직장에서는 동료나 선후배 사이에 밀고당김(밀당)의 균형이 잘 맞아야 평화롭다는 말씀이시군요. 당신은 지금 누구와 밀당 중입니까?

[기대효과] 집단 구성원 내 힘의 균형의 중요성 깨달음, 상호존중과 배려심 고양

 

 

4. 나의 낭, 나의 패

[준비] 안대(11)

[장소] , 학교 숲, 운동장, 교실 등 공간이 넓고 어느 정도 장애물이 있는 곳

[대상] , , 고등학생, 일반인 / 21

[방법]

1) 낭아초(콩과)에 얽힌 이야기를 해준다.

2) 두 사람이 짝이 되어 낭과 패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3) 두 손을 서로 마주 잡고 상호 신뢰의 마음과 눈빛을 교환한다.

4) 한 사람은 안대로 눈을 가린다.

5) 둘이 손을 잡고 눈을 뜬 사람이 눈을 가린 사람을 인도해서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안내한다.

6) 안내하는 사람은 정성을 다해서 상대를 안전하게 안내한다.

7) 반환점을 돌아온 뒤 역할을 바꿔서 하도록 한다.

8) 느낌 나누기를 한다.

[기대효과] 신뢰의 의미 체험, 소통능력 배양, 도움의 기쁨 체험, 신체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맨발 걷기를 하는 것도 있었는데 너무 늦어져서 패스하기로....

원래는 공원 옆이 우리 집이라 몇 명은 우리집에 가서 녹두 빈대떡을 먹기로 했었는데.. 

시간이 너무 늦어져서 몇 명만 함께 와서 빈대떡 나누어먹기....ㅎㅎㅎ

내려가는 길에 강아지 산책 나온 사람도 많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