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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별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임성숙 2024. 2. 22. 01:30

. 2022개정 교육과정 평가의 방침

 

(1) 평가는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와 교사는 평가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이 일관성이 있고 균형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교와 교사는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며, 평가의 결과는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활용하는 목적이 있다.,

(4) 역량 함양을 위한 깊이 있는 학습의 평가,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논술형 평가 등 교과() 특성을 살린 평가, 학습 부진, 느린 학습자 등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평가,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평가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습량 적정화, 흥미와 학생 발달 단계, 교육과정 내용 관련 국제 동향, 그리고 과학 지식의 체계를 고려하여, 기존 내용을 일부 축소하고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내용을 도입하였으며, 단원 순서를 일부 조정하였다. 고등학교 통합과학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전자기 유도 개념은 중학교에서 삭제하고 고등학교로 이동하였고, 다양한 혼합물의 분리 방법에 관한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크로마토그래피는 중학교에서 배우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수준이므로 삭제하고, 다른 나라에서 공통으로 중학교 수준에서 다루는 주기율표를 추가하였다. 증산작용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개념이 위계가 없이 중복되는 성격이 강하여 중학교에서 삭제하였다.

 

 

태양계단원에서도 지구의 크기 측정에 관한 성취기준을 삭제하고 수권과 해수의 순환단원의 염분비 일정 법칙, 우리나라 주변 해류 및 조석 현상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을 고려하였으며, 2학년 수업량이 과중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고려하여 1학년 7개 단원, 2학년 8개 단원, 3학년 8개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중학교 과학의 학년별 단원 배치()<2>와 같이 제시하였다.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평가: 변화와 주요 특징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단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습평가에도 반영되어 다양한 평가 방법학습자 중심의 평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 학습평가의 변화

  • 평가의 목적: 지식 암기에서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평가로 전환
  • 평가 방법: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서술형, 객관형, 실험, 프로젝트 등)
  • 평가 시기: 학습 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평가
  • 평가 주체: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평가 강조

2. 주요 특징

  • 핵심역량 중심 평가: 과학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과학적 태도 등 핵심역량 평가
  • 다양한 평가 도구 활용: 관찰, 면담,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 다양한 도구 활용
  • 형성평가 강화: 학습 과정 중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
  • 자기주도적 평가: 학습자 스스로 평가 과정에 참여
  • 포트폴리오 활용: 학습 과정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

3. 기대 효과

  • 학습자의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학습에 대한 참여도와 동기 부여 증진
  • 평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

4. 참고자료

5. 추가 정보

  •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관련 궁금한 점은 학교, 교육청, 또는 교육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다양한 학습 자료 및 평가 도구는 교육부 홈페이지 또는 교육과정 정보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 맺음말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평가는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변화입니다. 다양한 평가 방법과 학습자 중심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과학적 역량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학생별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 성장이 있는 교실, 학습으로의 평가

학습으로의 평가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성찰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 내용을 실생활 맥락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원하는 평가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실생활 맥락 속에서 학습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평가를 실천하도록 한다. 이때 학생의 학습 특성 및 성취수준에 맞는 맞춤형 피드백을 강화하고 에듀테크 평가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습 결과와 과정을 성찰하고 점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교사도 성취기준에 따른 학생의 학습 도달도를 확인하는 적절한 방법을 구안하고, 학생의 성찰을 촉진하여 학습을 개선하는 교육적 역량과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한다.

학습으로의 평가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여 개별 학생의 학력향상을 지원하는 성장이 있는 교실을 만들어 간다.

 

. 역량을 함양하는 평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평가도 학습한 내용을 실제 삶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적용하면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타인과 협력하고 탐구하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도출하고, 삶 속에서 해결책을 실천해 가면서 학습자 주도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식, 기능, 학업 성취와 같은 인지적 역량의 평가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와 주도성, 태도와 가치, 학생 간 존중과 협업과 같은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의 역량을 포괄하는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등 역량을 측정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논술형 평가의 효과성에 주목하여, 논술형 평가를 내실화하고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성취기준 기반, 수업과 연계된 평가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과 평가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사의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내용 체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과의 핵심적인 내용을 학생의 삶에 중요한 문제와 연결하는 평가를 설계하도록 한다. 학생의 학습 상황에 맞는 수업과 평가의 설계, 피드백, 평가 결과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고, 평가의 전 과정과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공정하고 신뢰도 높은 평가가 운영되도록 한다. 이때 학생들에게 평가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수행 목표를 미리 안내함으로써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교사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기 위하여 학생들의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과정중심 평가를 실천힌다. 또한 교수·학습과 평가 계획을 연계하여 수립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사는 배움의 과정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 특성이나 학습 주제를 고려한 다양한 수업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조사, 발표, 전시, 토의·토론, 논술·구술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이 학습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교수·학습 및 수행 과정의 평가에서 개별 학생의 특성, 진로, 성취수준에 맞는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학생의 학습 출발점에 대한 체계적 진단, 학습 과정에서 개개인의 학습목표 도달도를 확인하는 형성평가 강화, 학생별 학업 성취수준에 맞는 맞춤형 피드백 제공,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간 다양한 피드백 등을 통해 개별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지원하도록 노력한다.

이와 같은 다각화된 지원을 통해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기초학력 및 교과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 등 학생의 학력향상을 이끌 수 있다. 더불어 피드백 내용과 과정은 학교와 교사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의미있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개별 교사가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교와 교사는 앞선 학생평가 운영의 방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의미있는 성장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의 주도성을 키우는 다양한 평가를 실천하도록 한다. 이때 디지털 기반 에듀테크 평가도구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개별 학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산출ㆍ해석ㆍ활용하는 데 효과적이고 학생 개인에 대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를 세밀하게 운영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에듀테크 도구 활용은 학습이력 관리에 용이하며, 학습성취 외에 학습 참여, 태도 등 다면적 평가에도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다만, 교사가 가르침의 주체로서 전문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적절히 데이터를 활용할 때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평가 운영 전반에 대해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춰 나가도록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에듀테크 기반 평가도구 활용 및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체계적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밖에 총론에서 제시한 범교과 주제들도 다루고 있다. 시민 가치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고, 기후환경 변화에 대비한 생태전환교육,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정보사회 대비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감염병 확산 등에 대비한 안전한 생활 교육, 인간소외 극복과 연대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등과 같이 미래 사회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과학과 교육과정에도 함께하고 있다. 학교급별 주요 변화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학습 내용의 적정화와 교사의 재량권 확대를 위해 한 학기 17주 분량을 16주로 개발하였다.

 

 

 

 

 

학습이란
- 학습이란 학습자 개인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 학습은 학습자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입니다.

- 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학교의 경우, 학습량 적정화, 흥미와 학생 발달 단계, 교육과정 내용 관련 국제 동향, 그리고 과학 지식의 체계를 고려하여, 기존 내용을 일부 축소하고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내용을 도입하였으며, 단원 순서를 일부 조정하였다. 고등학교 통합과학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전자기 유도 개념은 중학교에서 삭제하고 고등학교로 이동하였고, 다양한 혼합물의 분리 방법에 관한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크로마토그래피는 중학교에서 배우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수준이므로 삭제하고, 다른 나라에서 공통으로 중학교 수준에서 다루는 주기율표를 추가하였다. 증산작용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다루는 개념이 위계가 없이 중복되는 성격이 강하여 중학교에서 삭제하였다.

태양계단원에서도 지구의 크기 측정에 관한 성취기준을 삭제하고 수권과 해수의 순환단원의 염분비 일정 법칙, 우리나라 주변 해류 및 조석 현상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자유학기와 진로연계교육을 고려하였으며, 2학년 수업량이 과중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고려하여 1학년 7개 단원, 2학년 8개 단원, 3학년 8개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중학교 과학의 학년별 단원 배치()<2>와 같이 제시하였다.

 

 

 

 

 

4) 교과서 개발 방향 제시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를 반영한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향 및 교과서

집필의 주안점 등 초중등학교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을 마련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역량 함양을 위한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강조점인 깊이 있는 학습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을 고려한 교과서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및 성취기준에 명시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통합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교과서 개발의 주안점을 마련한다. 셋째, 초등과 중등에 적합한 디지털 기초소양 탐색에 근거하여, 디지털 기초소양 및 탐구

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과서 개발 지침을 마련한다. 넷째, 교육과정의 학습량 적정화가 교과서의 내용 적정화로 연결되어 현장의 혼

란을 초래하는 과다한 분량의 교과서가 개발되지 않도록 교과서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다섯째, 역량 함양에 초점을 두고,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서 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

점 및 검인정기준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특히,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경과 조치의 하나로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평가: 변화와 주요 특징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단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습평가에도 반영되어 다양한 평가 방법과 학습자 중심의 평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