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마다 연수.
지난주에는 융합교육연수, 이번주는 성장중심평가연수, 다음주는 통합과학연수.
연구부 요청에 의해서 한 것도 있고 연수시간도 채울 겸해서 시작하였는데 너무 몰리게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이번주는 연수 가기가 좀 싫기는 했다. 가지말까 하는 고민이 들 정도로...
매번 새로운 용어로 나오기는 하지만 사실 이미 하고 있는 교육방법이고 평가이다.
그러한 평가가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얻고 싶었지만 그렇지는 못한다.
게다가 이번주는 외장하드가 날아가는 바람에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멘붕이 되었던 상황인지라 며칠 잠도 못 잤고,
엄마가 더 아프시면서 매일 불평하시는 소리도 들어드려야 했다.
동안 미루어놓았던 교과세부특기사항도 써야했고....
그래도 시간 지나면 다 해결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체득하고 있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이 의미하는 것이 있는 법.
내게 몰아치는 일들이 말하는 소리를 귀기울여 들어본다.
연수가 있는 경희대로 가는 길.
하늘은 참으로 맑고 깨끗하다. 기분이 다시 업된다.
오전에는 교수님의 성장중심평가에 대한 개론 강의가 있었다.
마이크상태도 안좋고 빔 프로젝트 화질이 너무 나빠서 강의실 상황이 아주 좋지 않았다.
내용도 사실 특별한 것은 없었다.
그래도 내용 정리하는 마음으로 들었다.
< 학생의 발달을 돕는 성장중심평가>
1. 평가란 무엇인가?
기존의 교육과정-수업-평가체제와 비슷한데 그것을 포함한 교육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행하는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실천의 한 부분이다. 특히 학생평가는 학생이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한 성과를 확인하려는 목적,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목적, 향후 교수학습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중요한 교육적 행위이다.
독수리, 사자, 호랑이, 원숭이, 돼지 등등의 동물학교에서 나무를 올라가는 능력을 평가하려고 한다.
공정성을 유지하면서 평가하는 것이 맞는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다.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학생의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평가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학생의 개인적 차를 인정하고 교육적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assess)의 어원은 옆에 앉는다. 학습자와 함께, 위해서 하는 일 등으로 정리한다.
학생성장중심평가란 학생의 성취를 극대화하고 학생이 학습을 스스로 개선하여 핵심역량을 키워나가는 평가이다.
따라서 성장중심평가정책은 참된 학력을 기르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를 목적으로 실행되어 왔다.
2. 경기도 성장중심 평가의 흐름
처음에 평가에 대한 선생님들의 의견을 물었다. 처음 이 시도는 좋기는 했는데 강의실 상황이 좋지 않아서 자유로운 의견전달이 어려웠다. 그래도 생각케 하는 거리는 있었다.
평가라고 하면 학생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내게도 평가라는 것이 어떤 것이냐 물으셔서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것을 평가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학생들이 수업을 계획하고 조사 탐구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자체를 관찰하는 것도 평가라는 생각이다.
(1) 학생평가의 흐름은 학습의 결과와 상대적인 서열을 중시하던 방향에서 학생의 학습과정과 개인의 성취도를 바탕으로 하는 성장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2) 성장중심평가의 목적은 인간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가능성형성과 교수 학습과정의 개선에 있다.
평가의 결과로 자신의 등수를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할 수 있게 되었는지, 즉 성장을 확인하는 것이다.
3. 경기도 평가정책의 변화
(1) 2012년에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
: 자주적 행동역량, 비판적 성찰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민주시민 역량
(2)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3)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역량함양 교육을 강조하며 학교교육은 앎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성장중심평가의 특성
(1) 발달중심의 평가- 모든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을 전제로 한 평가로 앞으로의 발달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진단 중시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함께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지원한다ㅏ.
(2) 협력중심의 평가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협력을 통해 학생의 잠재적 발달을 이끄는 평가이다.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흥미를 유발하는 과제,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우나 협력하면 해결할 수 있는 과제 등을 제사하여 실질적인 협력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3) 과정중심의 평가 -수업자체가 평가가 되도록 하여 학생의 배움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여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이 일관성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학생이 만든 산출물이나 실제수행을 통해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수행평가를 원래 의도하는 바대로 시행하면 성장중심평가의 방향성을 담을 수 있다.
(4) 수업의 흐름속에 이루어지는 평가
- 일년의 과정 혹은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학생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관찰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는 장기적이면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는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평가
(5) 반응의 다양성이 보장된 평가
- 주어진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거나 이를 사회적 실천으로 연결하는 장면을 강조하는 평가
- 여러번의 도전기회와 교사가 도움을 주는 역동적이며 개방적인 평가를 강조
(6)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이론적인 지식의 형태뿐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평가한다,.
< 교과별 분반 실습>
오전수업이 조금 일찍 끝난 관계로 같이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과 점심을 먹고 수다를 떨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
교사별 과정중심평가의 이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후에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 수립,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 및 실행에 대해 이야기에 이어 실습을 수행하였다.
첫번째 활동은 모둠별로 과학교과 역량 5가지를 모둠별로 나누어 정의, 핵심요소, 활동지표, 바람직한 활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활동들을 찾아보고 갤러리 워크를 통해 공유하는 활동을 하였다.
각 모둠의 활동결과물의 갤러리 워크 과정...
두번째 활동은 교과역량에 따라 평가실습하기
연수를 끝내고 엄마네 집에 가는 길.
비가 온다고 했었는데 청명하게 맑은 하늘이다.
세상일은 알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우준에서 점과 같은 존재인 지구, 그 지구에서도 또 점과 같은 지금 내가 있는 곳이 얼마나 작은가?
그 점에 서서 전체를 본다는 것 자체도 어려운 일인 것처럼....
동생이 엄마네 집에 강아지를 데리고 왔다. 얼마전만 해도 1kg 정도되 보이는 손바닥한 크기였던 강아지가 3kg 넘는 되는 큰 강아지가 되었다.
우리 강아지보다 똑똑해보이기는 하고 눈망울이 마치 인형처럼 단추같은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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