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마다 연수라서 연수가 힘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오늘은 통합과학연수라 기대가 되는 연수이다
장소도 집에서 멀지 않은 ybm 연수원이라서 가는 것이 부담되지는 않았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과학 직무연수 안내>
공통과학에서 통합과학으로 자격증이 변경되나 명칭만 바뀌는 것으로 좀 더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 되기 위한 연수가 되도록 함.
<초 연결시대와 과학교육>
(과학교육의 조건과 2015과학과교육과정)
- 서울대 물리교육과 송진웅
1. 과학교육의 우려
지금 현재 새로운 교육과정이 준비되고 있다.
과학교육표준을 바탕으로 연구 중이다.
미래에는 학생 수가 감소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개별화, 다양화, 자기주도학습이 되게 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키워드 :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 초연결시대, 우리나라 핵심역량 부분 선진국 절반 수준
- 이우일: 교육과 평가에 있어서 테일러리즘에 입각한 평균주의를 타파하는 것이다.
- 정대승: 전전두엽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
- 전문가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고 부작용이 예측된다.
2. 우리나라 과학교육이 단면들
- 한국은 교육에 대한 관심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나라로 세계최저 수준의 과학즐거움,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 흥미도에 대한 세계 최저 수준은 일본이고 그 위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유교권 학생들이 토론 문화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
-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성적이 떨어지고 있다.
3. 과학교육의 4가지 조건
- 시대성: 과학교육이 얼마나 시의적절한가?의 문제
과학교육의 시대성(현대사회에 적합한 과학내용), 교육내용의 시대성
- 시민성 : ‘바람직한 시민을 길러내는가?'의 문제
개인의 성장을 위한 시민성, 사회의 발전을 위한 시민성
- 과학성: 과학교육은 참다운 과학을 보여주는가의 문제
과학지식, 활동의 과학성
- 교육성 : 과학교육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한가의 문제
- 교육내용, 활동의 교육성
4.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 핵심역량 : 미래사회 시민으로서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능력으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가 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현되는 능력
- 통합과학은 기존 과학과의 구성 영역의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등을 통폐합하거나 융합하여 다시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변화와 다양성 및 환경과 에너지 영역으로 재구성한다.
5. 2015 과학과 교육과정(과학과 교과역량)
- 과학적 사고력
- 과학적 탐구능력
- 과학적 문제해결력
-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환경에 대한 책무성, 과학기술의 사회성, 과학연구의 윤리성, 협업능력, 안전의식, 최신과학기술, 과학관련 진로 계발 등)
6. 과학탐구실험 내용체계
-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끊임없이 과학 활동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자는 시도에서 생겨난 과목이다.
- 역사 속의 과학탐구, 생활 속의 과학탐구,
- 요리가 과학보다 창의적인 10가지 이유
다양한 방법이 가능, 최고의 맛이 없다. 양념을 선택할 수 있다. 일생을 통해 유용하다.
머리가 좋지 않아도 된다. 혼자서도 함께도 할 수도 있다. 잘못되면 다시 하면 된다.
다 만들면 내 것이 된다. 일단 재미있다. 내가 통제권을 갖는다.
과학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 과학기술과 사회와 관련된 지식
- 지속가능 발전과 관련된 기술 교육
- 참여와 실천- 책임있는 시민으로서의 역할
<물질의 규칙성과 변화의 다양성>
송병복, 윤혜영
원소의 이야기와 산화환원에 대한 실험이야기를 하였다.
우선 먼저 원자 이름을 알아보기 위해 퀴즈게임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1. 기타코드와 관련된 원소기호 찾기
2. 주기율표로 단어 연상하기
3. 단어퍼즐 게임 하기
Cm(퀴륨), Dm, Em, Fm(페르륨), Am(아메리슘), Bm
전화 Phone (인, 수소, 산소, 네온) Think
원소기호를 이용한 빈칸 채우기 활동을 했다.
주기율표를 통한 물질의 규칙성 알아보기 활동
카드를 주고 규칙성 만들어보기
< 산화환원반응>
산화환원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감성적 체험을 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으로 은나무 만들기 활동을 했다.
금속은 반응성이 클수록 전자를 잘 내놓으므로 양이온이 되기 쉽고 산화가 잘 됨.
은나무 관찰 모양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활동을 했다.
구리테이프를 5-8mm 정도 붙인 후, 그 위에 절연테이프로 붙여서 위 부분에 질산은용액을 주사기로 넣어 반응을 일으킨다.
그 반응으로 은나무 만들어진 모양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그리고 수행평가로 서술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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