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5분 발표를 들은 후에 점심은 도시락으로 먹었다.
도시락을 먹으니까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조금 있었다.
열심히 연구하는 분들과의 만남은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심후에는 포노사피엔스 시대에 대한 특강으로 최재붕 교수님이, 파워포인트 스킬에 대한 것은 채종서교수님이 해주셨다.
포노사피엔스 시대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우리는 스마트폰 없이 생활 할 수 없을 만큼 스마트폰은 이미 일상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2007년 스티브 잡스로 인해 세상에 처음 출시된 아이폰을 기점으로, 스마트폰은 세상을 바꿔놓기 시작했다.
그 후, 지구는 스마트폰 없이 살기 어려운 ‘스마트폰의 행성’이 되었고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기계에 속하는 스마트폰은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0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80퍼센트(%)(2-30대, 전체로는 70%)가 소유할 것으로 보인다. 즉, 스마트폰은 앞으로 더욱더 깊숙하게 생활에 침투할 것임을 의미한다.
직접회로 발전으로 기기의 소형화가 가능해졌고, 데이터 전송의 비용이 하락하면서 스마트폰 시대가 가능하게 됐다. 마차에 엔진을 장착하고 등장했던 자동차, 시간을 계량한 장치인 시계가 삶에 영향을 준 것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역시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이 탄생하면서 오프라인 신문을 잘 안보게 되면서 자기 선택권이 달라졌다.
혁명의 본질은 오장육부의 인간이 오장칠부가 되는 포노사피엔스가 합해져 신인류가 되는 것이다.
20억 인구가 29년만에 핸드폰을 통한 변화를 가졌다.
그리고 10년만에 뇌를 대신하게 되는 AI 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스마트폰의 영향은 아주 짧은 시기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 커져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영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고 있는 스마트폰의 영향을 인정해야 한다.
신인류가 이끌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
포노 사피엔스는 TV 대신 유튜브를, 신문이나 방송 대신 포털을 통해 뉴스를 검색한다. 다양한 SNS로 타인과 소통한다.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사람을 ‘중독’이라고 폄하하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포노 사피엔스는 1인 미디어의 발달, 앱을 통한 고객 채널 강화 등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주체가 되었다.
글로벌 IT기업의 성장과 소멸의 변화 또한 꾸준히 주목해 온 그는 포노 사피엔스가 주도하는 소비행동 변화로 글로벌 기업의 판도 또한 지난 10여 년간 급격히 변화해왔다고 밝혔다.
BTS 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면서 유튜브로 성공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폰 시대에 필요한 팬덤에 대해서도 이야기르 하였다.
EX) 중국 최고 왕홍의 말에서 공감이 큰 자본임을 설명하였다.
- 저는 물건하나 선택할 대 제 인생을 겁니다.
- 85만개 사면 반값에 물거을 살 수 있습니다.
즉 펜덤+ 좋은 물건 + 좋은 가격에 의해 물건을 결정한다.
펜덤이란 인간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질이 자본이던 시대는 끝났다. 공감이 가장 큰 자본이다.
한국인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크다. (섬세한 한글의 힘이 있다. )
평균 70%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표준을 바꾸어야 한다.
Digital Media의 문제, Digital Shopping과 Transformation 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2019년 세계 1위 유튜브에 근접한 보람유트브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아동학대로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사람도 많지만 현재 구독자 2300만에 근접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야만 한다.
포노사피엔스 시대는 경험해보면서 생존에 유리하고 진화에 유리하여 자연선택한 것이다.
정해진 미래 앞에 있다. (포노사피엔스 앞에 있다. )
즉 부작용의 해를 최소화하고 빨리 적응해야 한다.
Digital Banking - 은행 지점이 폐쇄되고 있으며 인류에 화폐가 없어지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Digital Shopping- on line shop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 우버와 같이 스마트폰과 택시가 결합하고 있고 호텔이 아닌 에어엔비가 대치되고 있다.
혁명의 원인은 새로운 인류의 탄생으로 학벌, 교육, 기술 등등에 있지 않다.
70%의 인구가 인터넷 뱅킹을 쓰고 있지만 법을 제정하는 국회의원의 데이터 삼법이 잘 안 풀린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도 개정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개설하는 과정을 학습해야하고 은행통장을 개설하는 것은 소수자 보호를 위해 남겨놓아야 한다.
우버에 대해서도
1894년 택시요금제가 등장, 2018년을 넘어가면서 우버 탄생(2009년)
우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 있어야 하므로 혁명이 된다.
폰만 있으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서 우버 아이디어 나온 것이다.
(현대 2배의 이익을 내고 있다. )
에어비앤비 의 아이디어로 호텔이 적자로 돌아서고 있다.
넥플릭스는 폰으로 영화보기를 통해 돈을 벌고 있다.
즉 인류의 표준이 바뀌고 있다.
배달의 민족 또한 4조 8천억의 매출을 올리는데 (아시아나가 2조원) 이도 전단지를 바꾸어보자는 생각에서 바꾼 것이다.
(2019년 배달 음식 8조 5천억 매출을 올리고 있다. )
패션-무신사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도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 매출이 많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10대기업에 들었지만 제조업에서만 1위이다.
1974년 1차 산업혁명 이후는 제조의 시대(과학기술의 발전과 제조이 힘으로 시장 생태계 구축)
-> 5080조의 자본이 7대 기업에 집중하고 있다. (포노사피엔스 마켓으로 혁명적 교체 진행)
중국은 2012년부터 우버를 시작하였다.
제조업에도 포노사피엔스 시대에 필요한 비니지스 모델이 필요하여야 투자가 일어난다.
포노사피엔스로 바꾸어야 한다.
세계 50대 기업에는 일본이 많았으나 2018년 현재 10개 기업의 순위가 변하고 있다.
기성세대는 일본을 경쟁상대로 하여 노력하였지만 이는 10대기업안에 들지 않았다.
삼성과 애플을 비교하면
2018년에 삼성은 248조 매출에 영업이익이 59조이다. 반면 아마존은 267조에 12조 영업이익, 애플은 283조에 75조 이익을 얻었다.
애플의 사원수가 삼성의 반인데 비하면 효율적인 이익구조이다.
애플이 성공하는 이유는 팬덤에 있다.
2020년에는 1. 애플, 2.MS, 3. Gooogle 4. 아마존, 5. FB, 6. 알리, 7 버크셔, 8. 데센트, 9.JP, 10 J&J란다.
2020년 시장혁명 힘이 택시, 호텔, 금융, 방송, 유통에 다 미치고 있다. (6876조)
인류를 변화시킨 The Four by scott galloway는 다음과 같은데 이는 포노사피엔스 시장, 혁명적변화의 증거가 곳곳에 나타난다.
(1) facebook(인간관계)(심장)
(2) google (인간 지적 능력 변화)(머리)
(3) Amazon(소비변화)(장)
(4) Apple(
그러나 우리 나라도 펜덤이 우수한 나라로 그 증거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갓과 호미를 보고 감탄하고 있다. 노래 웨툰들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규제는 보호를 해주는 것이 아니다. 혁명을 방해한다.
대원군은 외세로부터 우리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반면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하여 약하면 우리가 먹힌다는 생각으로 신분제를 폐지한다..
결국 우리는 일본에게 졌었다.
우리는 시대흐름을 잘 따라야 한다.
지금은 소비자 권력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유튜브의 권력은 유투브에 있는 것이 아니라 팔로워, 즉 소비자들에 있다.
아마존은 소비자의 소비습성을 변화시키고 있다.
페북과 같은 매체에 대해 비난의 글이 많다.
부작용도 많지만 규제를 깨뜨려서 혁신의 세계로 가야 한다.
유튜브의 글을 배워서 혁신할 수 있다.
안면인식 프로그램을 배워서 코딩을 할 수 있다.
티칭이 아니라 러닝으로 바뀌고 있다.
학교가 모든 것을 가르쳐주는 시대는 끝이 났다.
그러나 방향은 안내해주어야 한다.
게임과 먹방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디지털을 할용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러한 예를 여러 학생들을 통해 설명하였다.
비트코인 개발한 학생-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
김태훈 - sns 활동과 오픈소스에 기반한 학습을 하여 문명이 시대에 필요한 인재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진도영(익산초등학교) - 드론대회에서 수상한 후, 코딩을 통하여 정확한 곳에 이동할 수 있는 드론조종사가 되고 있다.
우드 아티스트,타일 아티스트
구글과 같은 5대 개발자 중에 고졸이 대부분이다.
직방 같은 앱에도 7천억의 매출이 있다.
즉 사업계획하려면 인공장치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페이팔(paypal)에서는 c-코딩을 배우는 것이 먼저가 아니다. 디지털 플래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디지털 플래폼이란 무엇인가?
빅데이터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누적되도록 해야 한다
아마존에서는 심리학자를 채용한다.
빅데이터 잘 모을 수 있게 하고 그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신문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문지식 필요하고 데이터의 질이 중요하다.
소비자 권력시대
디지털플랫폼 + 킬러 콘텐츠 =팬텀 =기업의 가치가 되고 있다.
유튜브 스타가 kbs TV의 권력을 갖게 된다.
미디어 산업은 혁명적 변화의 시대 진입하여 유통산업까지 미디어 산업변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성공비결도 배워야 한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ex) 보람튜브 키즈 방송 세계 1위 접근
2280만 구독자, 평균조회수 2900만회
kbs 유치원 시청률이 0.2% 시청률
라이언과 보람튜브를 배워볼께요. 해야 한다.
- ebs가 팽수를 내놓기 시작하였다.
미디어 산업은 혁명적 변화의 시대
BTS(방탄소년단)과 아미의 관계 -소비자가 왕임을 보여주는 사례가 된다.
분야별로 유트브의 신뢰가 커지고 있다.
(1) 뷰티-화장품
(2) 의류-액세서리
(3) it- 전자기기
(4) 게임-
(5) 식품-외식-음료
(6) 문구-음반-도서
(7) 공연-전시-페스티벌
우리는 digital china 포노사피엔스의 나라 옆에 있는 나라로 우리가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답이다.
인간 심리를 잘 알아야 한다.
한국인이 인간의 감정을 움직이는 잠재력이 가장 크다.
삼성은 기술력이 가장 크다.
큰 기술력을 담보로 펨덤을 향상시킨다면 세계에서 강국이 될 것이다.
60년대에는 우리나라는 우간다 1인소득과 같았다.
일본을 닮자하는 기치로 노력한 결과 조선소, 현대자동차 기술에 있어 일본을 꺾었다.
인류생태게가 바뀌어도 소비자가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문화, 감성에 있어 집중해야 하는 점이 중요하다.
기존의 제조기술 사업에다 펜덤 사회를 더하며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시각자료 작성 스킬
채종서
현재 사용되는 파워포인트 버전은 여러 개가 있어 버전을 확인하고 이용한다.
mp4 버전은 2014파워포인트 버전부터 사용가능하다 .
2016버전과 2019버전의 차이를 설명하고 기본 시각자료 작성 스킬을 알려주셨다.
(1)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시각화하라.
그림파일은 강연자를 가릴 정도로 하지 말것
- 흰색 슬라이드는 눈을 부시게 하기 쉽다. 차라리 검은색이 더 좋다.
시각자료를 작성할 때는 무채색을 제외하고 3색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혼용해서 쓰면 좋다. 치장하지 말고 디자인하라.
- 색상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
http://www. colourlovers.com
- 가시성, 가독성, 가해성에 주의하면서 디자인하라.
- 인포그래픽은 인포메이션 그래픽의 줄임말
정보를 분석 정리하여 챠트, 그래프, 아이콘, 그래픽스, 이미지 등이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사람의 시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
좋은 인포그래픽의 3요소는
1) 명확한 정보- 심플하고 명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
2) 스토리텔링-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회적 문제, 이슈, 트렌드 등을 다룬다.
3) 그래픽-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정보를 즐겁게 볼 수 있도록 한다. 완성도를 결정하는 요소
- 레이아웃 참고 사이트
http://www. pinterest.com
pinterest 사이트를 참고하여 (구글아이디를 치면 들어갈 수 있다. ) 좋은 ppt 구성을 가져올 수 있다.
ppt layout 또는 infographic 을 검색하면 많은 것을 참고하여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강의 교안 레이아웃 3유형
1) 논리구조형 레이아웃 : 질문과 답변의 구조화
2) 미니멀리즘형 레이아웃 : 아이콘이미지 쓰기, 그래픽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
화려한 디자인 요소를 최소화함으로 사용자의 인지를 집중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
3) 이미지 정보형 레이아웃 : 배경이미지를 버리고 이미지를 통해 내용을 보여주는 것 (스티브잡스식 파워포인트)
눈에도 즐거움을 주기위해 내용에 따라 변화하면서 작성할 것
- 플랫 디자인(Flat Design) : 복잡한 그래픽 효과를 배제하고 컬러와 고품질 아이콘 등을 활용, 직관적인 요소이 가능하도록 함
복잡한 요소를 배제하고 기본적인 요소들인 레이아웃, 대비, 색상, 폰트 등을 이용하는 디자인
http://www.flaticon, com
- 킬러 슬라이드: 개체가 적고 빠른 시간내에 청중의 눈에 가독이 완료되어 메시지 전잘에 효고적인 슬라이드
핵심 메세지를 전달하는 슬라이드만 킬러 슬라이드로 만드는 것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무료이미지 제공사이트
www. pngtree.com
노이즈를 배제할 것
그라데이션을 쓸데없이 쓰는 것,
이미지가 잘린 것을 가릴 수 있도록 하고 시선방향으로 이미지를 위치한다.
이미지를 둘러싼 도형이 무의미하다.
컬러는 에너지가 필요한 것에 두어야 한다.
윤곽선이 많으면 복잡하다.
가독이 잘 안된다.
각이 있는 도형과 없는 도형을 같이 놓지 말 것.
화살표에 색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여백을 많이 확보할 것
파워포인트 제작(시각 자료 디자인)은 5 lebels로 이루어진다.
1) 1 label
다음 ppt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불필요한 화살표, 그림 뒤의 도형, 색 등 문제가 있다.
ppt를 바꾸어보자.
2단계
해당그림과 내용이 관계있는 것을 넣지 않았다.
이미지가 동떨어진다. 서체와 글머리체가 쓰임이 잘못되었다.
수정한 다음 슬라이드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 불필요한 그림, 글씨(바탕체보다는 고딕체가 가독성이 좋다. )
간단한 아이콘으로 남녀를 표시하고 여성이 72%를 차지한다.
3단계
원그래프는 3d를 쓰지 않는다.
강조점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이렇게 수정하면 어떨까?
4단계
노이즈가 없어야 한다.
마침표를 없애서 개조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5단계
노이즈를 다 없애고 가독성을 늘린다.
강연자에 집중하게 된다.
질문을 던져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불필요한 것을 없애고 내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디자인은 신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 꼭 알아야 하는 단축키 : 작업속도를 2배 이상 빠르게 하는 기술
- 텍스트 하이라이트 만들기
[서식]탭-> 텍스트효과 -> 네온 -> 네온옵션
- 이미지 색상 추출하기
- 스포이트로 색상 추출하기
글꼴 색 도형 채우기 -> 스포이트
간단하게 짧게 하라.
크게, 논리적으로 하라.
각도는 화살표를 클릭하고 at 와 방향키를 함께 누른다.
길이는 shift 키와 함께 방향키를 누른다.
그림을 복사하는 방법, 도형 안에 글씨 쓰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이콘 사이트는 flaticon.com
f10- f1- debbuger에서 disable
- 그라데이션 활용하기
[서석]탑 -> 도형채우기 ->그라데이션 -> 기타 그라데이션
도형병합활용하기
1) 도형병합
[서식]탭 - > 도형 병합 -> 병합, 결합, 조각, 교차, 빼기
2) 세이프 명령 활용하기
빠른 실행도구 모음에 등록 -> 기타명령
파일- 옵션 -바른 실행도구 모음
3) 자르기 및 겹치기
[서식]탭-> 자르기 ( 자르기, 도형에 맞춰 자르기, 채우기, 맞춤 )
4) 꾸밈효과 적용하기
[서식}탭-> 꾸밈효과
다음 워크숍은 1월 18-19일에 해커톤 1박 2일이 진행된다.
1월14-15일에 전국과학교사워크숍을 제주대학교에서 진행한 후에 바로 이어서 바쁘게 진행되므로 걱정은 된다.
새로운 일에 열심히 도전하는 나를 사랑한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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