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2020 매원고 전문적학습공동체 컨퍼런스

임성숙 2020. 12. 15. 14:30

고등학교 이동 후 첫 해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컨퍼런스 날이다.

13개의 팀으로 나누어 학습공동체했던 과정을 서로 나누는 것인데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 zoom으로 진행하였다.

코로나19 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 공동체에서 1년 동안 했던 활동들을 나누는 귀한 시간이었다.

이런 날이라도 직접 얼굴을 볼 수 있으면 더 좋으련만 ...

이렇게라도 서로 얼굴 볼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기도 하다.

 

 

1. 과학과-고유*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 회복적 정의, 기존의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비교, 패러다임의 비교

(2) 통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 통계의 정의, 역사 - 대학별 통계 관련 학과

- 여러 분야(의학, 빅데이터, 정치와 빅데이터, 고객 및 제품 관리)

- 과목의 전문성을 갖고 정확한 지식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3) 수업과 교실에서의 교사의 역할

- 과목의 전문성을 갖고 정확한 지식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학생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움

- 학습의욕을 복돋우는 사람

- 학생을 보듬어 주는 사람

(4) 학습을 촉진시키는 교수 전략

동기 부여를 위해 동영상 그림 등을 사용한다.

(5) 수업을 바꾸는 교수설계 디자인

(6) 양방향 소통을 만드는 수업설계

 

좋았던 점 : 생활 교육의 관점의 변화 필요를 알게 된 것과 구성원들과의 소통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에 대비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2. 체육과-진성*

(1) 체육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나눔

(2) 체육과 수업교육과정 재구성 협의

(3) 체육과 평가방법 개선 및 평가자료 개발 협의

(4) 원격수업자료 영상 제작 및 영상 분석

 

 

 

3. 회복적 생활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 현정*

회복적 생활교육 이해하기를 통해 신뢰서클 경험하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소통이 되는 좋은 시간이었다.

 

 

 

4. 2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서용*

소통에 대한 어려운점을 나누는 시간이었고 코로나로 인해 변화하는 수업 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었다.

교사의 연령대, 수준이 많은 차이가 있는 만큼 학생격차도 커서 공동체 시간은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6. 특수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 김수*

 코로나로 어려운 가운데에도 학습꾸러미를 만들어 학생들의 배움이 쉬지 않도록 지도하여 직업을 갖도록 지도하였다.

 

 

 

7. 교과융합 독서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 엄선*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소통을 중시한 모임을 가졌다.

 수업 전 책을 활용한 심리 테스트 및 책 경매 프로그램 진행,

독서 프로그램 사례 공유

 

 

8. 1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최양*

회복적 생활연수의 필요성

학생들과의 소통과 연계해서 필요함.

적극적 경청을 하고 비폭력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서로 깨닫는 시가을 가졌다.

 

 

9. 2외국어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나*

- 한문, 일본어, 중국어 3과목으로 조직했었는데 두 명으로 줄어 존페의 위기까지 있었으나 새로 부임한 정보교사를 포함하여 학습공동체를 유지하여 소통의 시간이 되었다.

온라인 수업 방법 및 정보와 정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10. 영어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이승*

온라인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채팅을 활용하여 소외받는 학생들이 없이 수업을 할 수 있었다.

거꾸로 수업의 형태가 학생들에게 더 호응을 받았다.

 

 

11. 국어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주제별로 나뉘어져서 5명의 소규모 인원이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의논하였음.

학년별 특성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재편하여 수업자료 및 수업영상 제작

원격수업으로 인하여 오히려 반별 격차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었다.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문학과 비문학 분야, 수능 준비까지 학생들에게 필요한 순서대로 수업

한 편 읽기를 코로나로 인해 어떻게 변동해서 가르칠 것일까를 협의하였다.

 

 

12. 수학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강승*

지속발전 가능한 수학교육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통계선도학교 운영이 어렵기는 하지만 잘 운영하였다.

 

 

13. 3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신애*

3학년 진학을 앞두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었다.

학년 단위를 통해 일괄적인 안내 및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