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테크빌 교구제작을 위한 협의회 일.
원 원격으로 함께 만나는 공간이 있어
샘들과 시간, 장소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행복한 일이다.
회의 전엔 자료들을 미리 올려놓지를 않아
다들 시간이 없어 못했나보다 했었다.
그런데 그 걱정을 무색하게 다들 열심히 준비를 해왔다.
역시 우리 신과수연구회다.
어떻게 구체화하느냐가 이제 남은 과제이다.
9시부터 시작한 회의는 11시가 넘어서 끝!
벌써 또 점심 먹을 시간이 돌아온다.
감기기운이 있어 병원 들렀다
점심은 콩나물 해장국.
가성비 끝판왕 음식이다.
이렇게 맛난 콩나물 국밥이 단돈 6000원
그리고 한숨 자고 나니 또 힘이 난다. ㅋㅋㅋ
나는 약간의 일중독이 있는 듯....ㅋㅋ
저녁도 콩나물 무침하고 먹자.
콩나물의 아삭거림이 너무 좋다. ㅎㅎ
이른 저녁을 먹고 좀 긴 저녁시간을 즐겨볼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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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석자 : 임성숙, 한유송, 손소영, 이미현, 박혜진, 진연자, 김정식,
김요섭, 장수선, 홍수연, 권은실, 김신연
▸(1단원) 에듀테크를 활용한 과학과 미래 수업
- 패들릿을 활용한 수업, 수업 및 평가에 중점을 둔 활동지, 학생 활
동지에 모범 예시 답안까지 싣어져 있어 교사가 수업 구상하는데
좋음. AI 활용 수업으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함양하는 데 좋음.
☑ 피드백 : 활동지와 관련된 교구가 있으면 좋겠음.
▸(지구과학팀)
별자리 도장, 별자리 스티커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 형식으로 제안함.
좋은 아이디어가 많으며 티처몰의 교구와도 연계하여 링크를 걸어둠.
태양계 행성과 관련하여 AI를 활용한 노래 만들기 및 학습 활동지가 다양함.
☑ 피드백 : 글로 나열하기보다 스티커를 활용하거나 그림을 이용한
직관적인 활동지를 만드는 것이 좋음. 아이디어를 학습활동으로 구
체화하는 작업 필요.
▸(화학팀)
그림스티커를 많이 활용, 리플릿(안내서) 양식으로 단원별로 한 눈에 보며 학습 내용을 작성하기 좋게 만듦.
활동지가 흥미로워보이며 직관적이고 활용하기 좋음. 기체의 확산, 물체의 상태 변화시 질량 변화 등
꾸러미화 하기 좋은 아이디어가 다양함.
- 스티커로 입자 모형을 활용
- 교과서를 분석하여 과학적 오개념을 잡았으면 하는 내용을 넣음
- 샤를 법칙 실험에서 오줌싸개 인형을 코끼리 인형으로 변형을 원함
☑ 피드백 : 코끼리 인형은 제품화하기 좋으며 물을 빼는 뚜껑이 있어도 되고 투명하게 제작해도 좋겠음.
▸(생물팀) : 세포 관찰 키트, 세포모형만들기 키트, 생물 다양성 젠가게임, 생물분류 카드,
깊이있는 질문 카드 등 한단원 물체 주머니를 꾸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냄.
- 세포 관찰에서 아세트산카민, 메틸렌블루를 일회용 눈물약 제작,
아이클레이를 활용한 세포 모형 만들기 및 활동지
- 생물분류 카드를 이용한 할리갈리 게임 및 학습활동
- 젠가를 이용한 생물다양성 보전 놀이
- 활동지 아이디어 : 탐구-실행-성찰 단계의 활동지는 어떨까?
☑ 피드백 : 일회용 쓰레기가 나올 우려가 있음, 제작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물리팀) 힘과 관련하여 다양한 아이디어가 구글시트에 잘 정리되어 있음.
탄성력(컵발사, 박스투석기), 마찰력(밑창 바꾸어 끌기),
부력(추와 용수철 저울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는 탐구활동 재료를 키트화하면 활용하기 좋다는 의견을 냄.
- 힘의 평형을 이용한 종이컵 쌓기를 스티커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생물의 먹이사슬 및 생태계와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열의 이동방식(대류)를 확인할 수 있는 바람개비 활용 실험 키트
아이디어를 냄.
- 전도 과정을 볼 수 있는 형상기억합금(용수철 이용), 촛농활용 금속에 대한 아이디어를 냄.
☑ 피드백 : 아이디어가 좋으나 실제 활용하기 좋도록 조금 보완할 필요가 있음. 안전상 가열이나 불 사용 실험은 지양함.
<기타의견 및 QnA>
1. 정리가 필요함? 교구가 먼저냐? 활동지가 먼저냐?
- 교구팀으로서 상품화할 편리한 교구 꾸러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
2. 교구 제안 아이디어랑 교구 꾸러미의 차이는?
- 새로운 것을 제안할 때 제안서 양식을 활용하고 기존의 것을 키트
화시킬 때는 교구 꾸러미 형태로 제작하고 안내 및 학습활동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음.
3. 학습활동지 양식은?
- 물리팀에서 제안한 탐구활동지를 참고하거나 변형하여 활용함.
4. 사진 자료의 저작권 문제는?
- 자신이 직접 실험하여 사진찍어서 활용하는 것이 옳음.
5. 과별로 할 일은?
- 티처몰 측에 유선 연락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상품화될지 미리 문
의해보는 것이 효과적임. 활동지까지 제작한 후 제품화가 어렵다고 할 경우 곤란함.
마무리
다음 협의는 2025년 2월 21일(금) 저녁 7시 줌으로 만나며 티처몰 측과도 함께 협의함.
그때까지 할 일은? 교구꾸러미화와 활동지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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