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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수학 과학 융합프로젝트 1일

임성숙 2018. 7. 30. 19:35

 

즘 대세인 소프트교육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신청한 연수인 수학과학 융합프로젝트 연수.

이틀 동안 엄마 병간호 한 후의 힘든 피로가 몸을 감싸고 있었지만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연일 이어지는 폭염이 무색하게 오히려 추운 연수장인 YBM연수원은 지은지 얼마 안 되었는지 아주 깨끗하고 시설도 좋았다.

 

http://goo.gl/Md6T7X

 

 

 

 

 

 

연수 첫번째 강사는 정웅열 선생님.

기조 강연으로 과학, 수학, 정보 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학, 수학, 정보 융합교육의 필요성>

 

                                                                                                          정웅열 선생님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 하고 그와 연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능정보사회는 사물인터넷(I), 클라우드(C) 및 빅데이터 (B), 컴퓨터, 모바일(M)기술이 보편화되고, 이를 통해 생성, 수집, 축적된 지식과 데이터가 인공지능(AI)가 결합한 지능정보기술이, 경제, 사회, 삶 모든 분야에 두루 활용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를 말한다.

 

 

 

 

 

 

 

 

 

 

 

 

 

그리고 융합교육을 위한 아이스 브레이킹에 대한

오후부터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에 대한 실습이 있고 이를 과학, 수학과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 및 소스들을 다  제공하여서 너무 좋았다.

 

 

 

< 과학 수학 정보 융합교육의 방향>

 

과학과 sw의 융합이란? , 융합, 4차 산업혁명, 코딩, sw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2015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중

- 지식정보처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 사고역량 :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sw교육에서 알고리즘 설계와 코딩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개발자로 키우기 위해 sw를 가르치는 것이 아닌 만큼 다른 교과목과 연계가 중요하다.

sw교육이 의미를 가지려면 문제를 탐구하는데 필요한 수학과 과학지식이 결합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과학수업과 sw 융합이 되기 위해 우선 스크래치 설치하기 부터 하였다.

 

https://scratch.mit.edu/download 로 이동하여 Adobe AIR, 스크래치 오프라인에디터를 다운로드 받는다.  

 

 

명령블록들을 사용하여 코딩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작, 형태, 소리, 제어, 감지, 연산, 펜, 데이터, 이벤트 등의 명령브럭을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의 저장과 연산 구현하기

 

 

 

 

 

지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