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은 과학교사들에게 무척 바쁜 시간들이다.
그 바쁜 와중이다 보니 오늘 워크숍에 갑작스럽게 못 오시겠다는 분이 6분이나 되었다.
그만큼 또 새로 회원이 되신 분들이 참석하여 즐거운 시간을 갖는 워크숍 행사를 치루었다.
오늘 발표강사는 김정식, 조미형 수석님과 이재호 부장님이다.
이렇게 힘들게 오시는 샘들에게 많은 것을 주시려고 준비를 해오신 선생님들이 너무 너무 감사한 마음이다.
연수를 시작하기 전에 새로 부임하신 울 교장선생님께서 선생님들께 격려의 말씀을 해주시는 시간도 가졌다.
< 초간단 스마트교실 구축 및 활용수업> (김정식)
오늘의 첫 발표자는 김정식수석님.
오늘도 역시 많은 것을 준비해오셔서 알려주셔서 선생님들에게 즐거움을 주셨다.
정보화시대에 대비하여 테블릿 pc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주셨다.
1. family link 이용하여 테블릿 제어하기
family link 앱을 이용하여 수업시간에 제어를 하면 필요할때만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특히 교무실에서 수업시간에 사용할 앱들을 미리 모두 설치해 놓고 이번 수업시간에 필요한 앱만 빼고 앱권한을 모두 차단해 놓으면 학생들 태블릿에 이번시간에 필요한 앱만 화면에 보이게 할 수 있다. 잘 활용하면 교실에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미리 교무실에서 설치한 앱을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함께 공부하게 할 수 있다.
2. 태블릿 PC로 협업하기 – 협업이 가능한 앱
가. 구글 설문지 이용하기(각종 링크와 학습자료 제시)
학습자료 공유용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1개 만들어서 읽기 전용으로 공유하고 학생들 태블릿 첫화면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단축아이콘을 만들어 놓는다. 학생들이 태블릿에 있는 단축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학습자료 공유 시트로 접속할 수 있다. 교사는 공유된 학습자료 공유용 구글스프레드 시트에 미리 이번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적어 주면 된다. 예를 들면 이번 수업시간에 사용할 기사나, 또는 이번수업시간에 활용할 자료, 아니면 협업하기 위해 필요한 인터넷 주소등을 제공할 수 있다.
다음 수업시간에도 학습자료 공유용 구글스프레드시트 내용만 바꿔 주면 된다. 익숙해 지면 학생들은 별다른 지시가 없어도 첫화면에 있는 구글스프레드 시트로 접속해서 이번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게 할 수 있다.
나. 구글스프레드 시트 : 각종 자료를 취합할 때 사용하면 좋다. 도표를 만들어 놓고 해당되는 곳에 자신들의 자료만 입력하게 한다. 다른 모둠의 결과를 참고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다. 동시에 표를 완성해 가는 효과가 있다.
다. padlet : 조사한 자료나 협의된 자료를 포스트잇을 붙이듯이 화면에 제시할 수 있다. 협업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 사용하면 좋고,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또 올라온 자료를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올린 다양한 자료를 위치를 이동해 가며 분류할 수 있다.
라. Kahoot : 퀴즈문제를 출제해서 모둠별로 퀴즈를 풀게할 수 있다.
마. 분류프로그램 앱 : 콤마를 찍어가며 제시된 단어들을 복사해서 분류프로그램 앱에 붙여넣기 한 다음 모둠별로 분류해 보게 할 수 있다.
바. 구글 프리젠테이션 : 모둠별로 자신이 만든 페이지에 내용을 채워 넣게 해서 발표자료를 완성할 수 있다. 필요하면 1시간 만에 협업을 통해 수업송을 만들 수 있다.
아. QuizBuzzer(퀴즈부저)2 : 학생들 태블릿 PC를 퀴즈부저 앱으로 활용 가능
3. merge cube를 이용한 증강현실앱
태양계나 인체구조를 입체로 관찰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보여주고 싶은 물체를 object viewer 앱을 이용해서 직접 제작해서 제시할 수도 있다.
<정전기와 전류>
조미형 수석
기술과 과학의 경계면에 대한 고민, 그리고 활동중심수업이 가져오는 결과, 지식 심화가 어려움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전기와 전류, 저항의 연결에 대해 진도 나가기 어려운 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전기에 대한 재미있는 동영상을 많이 찾아오셨는 실제로 해보고 싶은 실험들이 있었다
정전기 북 대신에 깡통 두 개를 이용한 정전기북은 쉽게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전기에 의해 불이 켜지거나 모터가 돌아가는 실험은 재미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 재미있는 정전기 실험 동영상
① 정전기가 번쩍번쩍 :https://www.youtube.com/watch?v=lY3wZXSkWtA
② https://www.youtube.com/watch?v=8RdiC3dhoi8
③ 정전기 모터 : https://www.youtube.com/watch?v=s3yO7jYaD98
2. 전기 회로의 전류와 전압 측정
㉠ 구리테이프를 그림의 선을 따라 붙인다.(주의 : 건전지를 붙일 것을 고려하여 건전지 주위에 1cm 정도 길게 붙인다.)
㉡ led전구를 (+), (-)를 맞추어 구리 테이프 위에 붙인다.
㉢ 건전지의 (+)극에 구리 테이프의 전류가 통하는 부분(위부분)을 연결한다.(스위치 역할)_전기회로가 잘 구성되었는지 확인 후 연결을 끊어 놓는다.
㉣ led전구의 (+)와 연결된 구리 테이프를 살짝 뜯어낸 후 전류계의 (+)도선을 연결하고 전류계의 (-)도선은 led전구의 (+)와 연결한다.
㉤ led전구의 (+)에 전압계의 (+)를 연결하고 led전구의 (-)에 전압계의 (-)를 연결한다.
㉥ 건전지의 (+)극에 구리 테이프의 전류가 통하는 부분(위부분)을 연결한다.
3. 전구의 직렬 연결
㉠ 구리테이프를 그림의 선을 따라 붙인다.(주의 : 건전지를 붙일 것을 고려하여 건전지 주위에 1cm 정도 길게 붙인다.)
㉡ led전구 2개를 (+), (-)를 맞추어 구리 테이프 위에 붙인다.
㉢ 건전지의 (+)극에 구리 테이프의 전류가 통하는 부분(위부분)을 연결한다.(스위치 역할)_전기회로가 잘 구성되었는지 확인 후 연결을 끊어 놓는다.
㉣ led전구의 (+)와 연결된 구리 테이프를 살짝 뜯어낸 후 전류계의 (+)도선을 연결하고 전류계의 (-)도선은 led전구의 (+)와 연결한다.
㉤ led전구의 (+)에 전압계의 (+)를 연결하고 led전구의 (-)에 전압계의 (-)를 연결한다.
㉥ 건전지의 (+)극에 구리 테이프의 전류가 통하는 부분(위부분)을 연결한다.
< 지구와 달의 크기 측정>
이재호 부장(어정중)
이재호부장님이 올해 교감연수가 나와서 바쁘신 와중에 준비를 하시느라 바쁘셨을 거 같다는 생각이...
그래도 매년 멋진 실험을 준비해주셔서 너무 감사하였다.
지구과학 부분이 다소 재미없을 수도 있고 내용이 어려운 편인데 지구와 달의 크기 측정을 직접해볼 수 있는 실험이라 즐거웠다.
※중심각과 호의 비를 이용한 지구의 크기 측정 원리
그리스의 철학자 에라토스테네스는 시에네에서 하짓날 정오에 햇빛이 우물 속에 수직으로 비친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시에네와 알렉산드리아의 거리 약 925㎞를 구하고 알렉산드리아에서는 햇빛이 수직에서 약 7.2° 기울어진 것을 알았다. 그는 지구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두 가지를 가정했는데, 첫째는 지구는 완전한 구라는 것이다. 둘째는 태양은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서 지구로 입사하는 태양광선은 어디에서나 평형하다는 것이다. 그는 원의 둘레에 대한 부채꼴의 호의 길이는 호의 중심각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것을 이용해서 지구의 크기를 측정했
즉, 360° : 7.2°=지구 둘레 : 925㎞, 지구 둘레=(360°×925㎞)/7.2°
※ 달의 크기 측정
1. 준비물 : 보름달 사진(A4), 커터칼(도루코 커터 S401), 1M 대나무 자(휘지 않은 직각모양), 핸디 1공 펀치, 양면폼보드(비접착식, 두께 5mm*15cm*60cm), 순간접착제(10-20g), 검정 도화지(2*2cm), 투명테이프(폭 20mm), 30cm 자, 10M 줄자, 계산기
2. 탐구과정
1) 양면폼보드를 10*15cm 직사각형으로 자르고, 양면폼보드 하단에서 1cm 위에 1M 자를 수직으로 세우고 구멍을 뚫을 선을 연필로 표시한 후에 커터칼로 자를 끼울 구멍을 직각으로 뚫는다.
2) 1M 자를 위의 양면폼보드에 끼우고, 양면폼보드판이 자와 수직이 되도록 앞뒤 위에 직각삼각형(2*3cm) 모양으로 양면폼보드를 잘라 순간접착제 1방울씩을 붙이는 면 위-아래에 떨어뜨려서 중양의 양면폼보드판 아래쪽을 위로 당기고 중앙 폼보드판 좌우에 직각삼각형 모양을 안쪽과 아래쪽으로 5-10초 동안 눌러서 붙인다. 자의 좌우에도 중앙의 양면폼보드판 앞뒤로 같은 방법으로 2개씩 4개의 직사각형 모양의 양면폼보드를 붙여 자와 직각을 이루도록 고정시킨다.
3) 양면폼보드 하단의 자에서 4cm 정도 위에 15*15mm 정사각형 구멍을 낸다. 검정 도화지를 2*2cm 크기로 잘라서 투명테이프를 종이 좌우로 1cm 정도 나오도록 붙이고 펀치로 구멍을 낸 뒤에 양면폼보드의 정사각형 구멍에 맞도록 붙인다. 펀치로 뚫은 구멍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자. ( )cm
4) 칠판에 보름 달 사진을 붙이고 10M 떨어진 위치에서 구멍뚫린판을 끼운 1M 자를 얼굴의 광대뼈 부위(자의 눈금 0)에 대고 자의 반대편 끝을 한 손으로 잡고 나머지 손으로 구멍뚫린판을 눈쪽에서 멀어지게 하면서 보름달과 구멍이 정확히 겹쳐질 때 눈과 종이 사이의 거리를 3-4회 반복하여 측정하자. 평균값: ( )cm
: 광대뼈 앞 자의 0 위치와 발의 10M 위치가 일치되야 하고, 구멍뚫린판을 앞뒤로 움직이며 보름달과 구멍이 정확하게 겹쳐져야 한다.(가장 큰 오차 원인!) 자에 눈이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A보름달-관측자 거리(cm) | B눈-구멍뚫린 판 사이 거리(cm) | E보름달 지름 계산값(cm) A*C/B | 오차(%) |D-E|/D |
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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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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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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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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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각형의 닮음비를 이용한 달의 크기 측정 원리
※실제 측정값(C구멍크기: 0.6cm, D보름달 지름: 18.3cm)
A보름달-관측자 거리(cm) | B눈-구멍뚫린 판 사이 거리(cm) | E보름달 지름 계산값(cm) A*C/B | 오차(%) |D-E|/D |
300 | 13.0 | 13.8 | 24.3 |
600 | 23.5 | 15.3 | 16.3 |
900 | 32.0 | 16.9 | 7.8 |
1000 | 36.0 | 16.7 | 8.9 |
04.09이재호(탐구활동지-지구와 달의 크기 측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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