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교시는 전지연선생님, 5교시는 김용기 수업으로 진행했다.
<과학적 역량을 기르는 프로젝트수업>
전지연(청명고 교사)
환경과 에너지 부분 중 생태계와 환경부문에 적용하기 쉬운 프로젝트 수업방법을 소개해주셨다.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생태․환경 신문 만들기’ 프로젝트로
단 원 | Ⅶ. 생물다양성과 유지 ~ Ⅷ. 생태계와 환경 | 대 상 | 고등학교 1학년 통합과학 |
차 시 | 6차시/15차시 | ||
수업형태 | 프로젝트 학습 |
▶ 1단계- 수업목표 설정
목표 설정 [10통과07-03]생물다양성을 유전적 다양성, 종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이해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을 토의할 수 있다. [10통과08-01]인간을 포함한 생태계의 구성 요소와 더불어 생물과 환경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인류의 생존을 위해 생태계를 보전할 필요성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08-02]먹이 관계와 생태 피라미드를 중심으로 생태계 평형이 유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환경 변화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토의할 수 있다. [10통과08-03]엘니뇨, 사막화 등과 같은 현상이 지구 환경과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찾아 토론할 수 있다. [10통과08-04]에너지가 사용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며, 특히 화석 연료의 사용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에너지로 인해 열에너지 이용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고, 이 효율을 높이는 것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핵심 질문 -생물다양성은 인류의 생존에 어떤 가치가 있을까? -지구의 기후변화는 인간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에너지 이용효율은 생태계와 지구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핵심 역량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 |
지식 요소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환경, 생물다양성, 생태계 평형, 지구환경변화, 에너지 전환과 보존, 열효율 | 기능 요소 문제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수집・분석 및 해석, 정보 활용, 과학적 사고, 과학적 참여, 의사소통 |
▶ 2단계 – 평가 설계
수행과제 :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생태․환경 신문 만들기’ 프로젝트 당신은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특집 기사를 준비하는 과학전문 기자이다. 당신은 생태계와 지구환경 변화가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하고,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피해상황과 해결노력에 대해 알려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직업인으로부터 생각을 들어보고(자신의 진로에 해당하는 직업인 가상 인터뷰),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과학적 참여를 실천한 사례를 소개해야 한다. 나아가 생태계와 환경에 관련된 문화예술콘텐츠를 찾아 과학적 관점으로 평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수록해야 한다. | 기타평가 -논술 -모둠활동지 -개별학습지 -형성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
▶ 3단계 – 수업 설계
차시 | 학습활동 | 수행과제 | |
방 학 전 | 1-2 | ‘생태계 구성요소, 상호관계, 생물다양성’ 내용 학습 | 영상논술, 개별․모둠활동지 |
3 | ‘대기대순환, 해류’ 내용 학습 | 개별학습지(배움일기) | |
4 | 생태・환경 관련 프로젝트 소주제선정 및 프로젝트 계획수립 | 프로젝트 계획서 | |
5 | 실제 사례 자료조사 및 피해상황과 해결노력에 대한 자료분석 | 신문 2~3면 | |
6 | 나의 진로 입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 및 과학적 참여 방안 구상 | 신문 4면 | |
개 학 후 | 7 | 나의 과학적 실천사례 소개 (방학 기간 중 실천) | 신문 5면 |
과학적 관점으로 문화콘텐츠 평론하기 (방학 기간 중 감상) | 신문 6면 | ||
8 | 나의 주제 및 활동 전과정에 대하여 자기생각이 드러나는 나만의 표현 | 신문 1면, 신문 7면 | |
9 | 신문 돌려 읽기 및 학생 상호간 피드백 (자기평가, 동료평가) | 신문 8면 | |
10-12 | ‘생태계 평형, 지구온난화, 사막화, 엘니뇨, 에너지, 열효율’ 내용학습 | 개별학습지(배움일기) | |
13 | ‘에너지 이용효율과 환경, 미래 기후변화 예측’ 모둠토의 및 추론 | 탐구수행 | |
14-15 | ‘식탁 위의 에너지’ 탐구활동 및 논술활동 | 개별활동지, 논술활동지 |
---------------------------------------------------------------------------
<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생태환경 신문 만들기’ 프로젝트 세부 안내사항 >
1) 활동 안내 : 과학 전문 기자가 되어 ‘생태・환경 신문’을 만들어봅시다.
수행평가 항목 | 진로로 고민하고 과학으로 실천하는 생태․환경 신문 만들기 | ||||
평가방법 | 활동 과정(계획서+수업활동) + 산출물(8면 신문), 총15점 | ||||
활동 일정 | 방학 전 | ① 나의 주제 및 직업 선정, ② 8면의 내용 구성 계획, ③ 자료조사 ④ 나의 진로와 연계한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 실천사례 구상 | |||
방학 중 | ① 과학적 참여 실천, ② 문화콘텐츠(도서/영화/그림/노래 등) 감상 | ||||
개학 후 | ① 과학적 참여 사례 소개, ② 문화콘텐츠 평론, ③ 나의 생각 표현 (시/만화/그림/개사 등), ④ 학급친구들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
2) 소주제 안내 : 자신이 원하는 주제에 표시하세요.
(1) 생태계와 환경 | (2) 지구환경의 변화 |
※ 참고 : 교과서 226쪽 ~ 257쪽 | ※ 참고 : 교과서 258쪽 ~ 267쪽 |
⑴-①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가치 ⑴-② 생태계 평형 유지 ⑴-③ 생물다양성 파괴가 생태계에 미친 영향 ⑴-④ 환경변화가 생태계에 미친 영향 ⑴-⑤ 외래생물 유입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 ⑵-① 지구온난화 ⑵-② 사막화 ⑵-③ 엘리뇨 ⑵-④ 라니냐 ⑵-⑤ 환경관련 조약 또는 협약 |
⑥ 그 외 생태계 및 환경과 관련된 나만의 주제 : ( ) |
3) 관련 직업 안내 : 주제와 관련하여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자 하는 직업(나의 진로)에 표시하세요.
① 멸종위기종보호연구원 ② 삼림환경연구원 ③ 야생동물생태복원사 ④ 해양생태연구원 ⑤ UN환경관리계획이사 ⑥ 생태도시설계자 ⑦ 환경운동가 | ⑧ 식품생산 및 가공 기업가 ⑨ 정치가 ⑩ 요리연구가 ⑪ 농부 ⑫ 어부 ⑬ 공무원 ⑭ 방송제작자 | ⑮ 국토환경연구원 ⑯ 환경정책평가연구원 ⑰ 기후연구원 ⑱ 고생물학자 ⑲ 빙하학자 ⑳ 천문학자 그 외 자신의 진로 : ( ) |
4) 8면 신문의 구성 안내 : ★평가기준★입니다.
각 면의 구성 | 각 면에 반드시 포함될 내용 | |
1면 | 헤드라인 | 제목, 학번이름, 표지구성, 그 외 자율구성(발행인소개, 발간사 등) |
2면 | 사회면 | 내가 선택한 주제의 실제 사례 조사, 출처 |
3면 | 사회면 | 2면에 제시한 사례의 피해상황, 현재 상태, 대책 및 해결노력 등(2가지 이상) |
4면 | 직업인 인터뷰 | 직업인(자기 자신) 가상 인터뷰, 직업소개, 질문&답, 그 사람입장에서의 논설 |
5면 | 생활면 | 나의 실천사례, 인증사진, 활동소개, 주변인의 한마디, 활동 소감 |
6면 | 문화ㆍ예술면 | 주제와 관련된 도서/영화/공연/노래/그림/시 등 문화콘텐츠 소개, 과학적 관점의 감상소감 |
7면 | 문화ㆍ예술면 | 나의 주제 및 활동 전 과정에 대한 나의 생각 표현(시/만화/그림/개사/편지 등) |
8면 | 뉴스댓글 | 친구의 피드백 작성(한줄 추천 문구 또는 뉴스 댓글) |
---------------------------------------------------------------------------
< 평가 척도 >
평가영역 | 프로젝트 | 평가방법 | 프로젝트(논술형) | 반영비율 | 15점 | ||
평가항목 | 평가요소 | 채점기준 | 배점 | ||||
탐구 설계 및 수행 (4점) | 계획 수립 | 생태계와 환경 관련 신문 제작을 위한 8면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함. | 2점 | ||||
생태계와 환경 관련 신문 제작을 위한 8면의 계획을 수립함. | 1점 | ||||||
생태계와 환경 관련 신문 제작을 위한 8면의 계획을 수립하지 못함. | 0점 | ||||||
프로젝트 수행 | 자신의 주제에 따라 일관성 있게 차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주어진 조건에 적합하게 신문을 구성함. | 2점 | |||||
차시별 프로젝트 수행 또는 신문 구성이 조건에 적합하지 못함. | 1점 | ||||||
문제인식 및 해결 (5점) | 자료조사 및 분석 |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함. | 2점 | ||||
수집한 자료가 주제에 적합하지 못하거나, 과학적 원리의 적용이 미흡함. | 1점 | ||||||
직업인 인터뷰 | 미래의 직업인 입장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관점과 해석이 들어있는 방안을 제시함. | 3점 | |||||
직업인 입장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방안을 제시함. | 2점 | ||||||
직업인 입장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방안이 제시되지 않음. | 1점 | ||||||
과학적 참여 (2점) | 실천 사례 | 생태계 및 환경 보존을 위한 자신의 과학적 참여 사례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고, 활동소감을 작성함. | 2점 | ||||
생태계 및 환경 보존을 위한 자신의 실천사례를 제시함. | 1점 | ||||||
과학적 사고 (2점) | 문화컨텐츠 감상 | 주제와 관련된 문화ㆍ예술 콘텐츠(도서, 영화, 공연, 노래, 그림, 시 등) 소개가 적절하며, 과학적 관점에서의 감상소감을 작성함. | 2점 | ||||
주제와 관련된 문화ㆍ예술 콘텐츠를 소개함. | 1점 | ||||||
창의융합 (2점) | 창작 |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는 창의ㆍ융합 작품(시, 만화, 그림, 편지, 개사 등)을 제시함. | 2점 |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창의ㆍ융합 작품이 제시되지 않음. | 1점 |
모둠별로 바다, 사막, 극지방, 땅속, 갯벌, 초원, 숲, 습지, 연못,도시를 선택한다.
그리고 환경에 맞는 생물들을 그린다.
생물적 용인, 비생물적 요인,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개체군, 군집별로 나누어 그린다.
그리고 옆조로 로테인션하면서 더해준다.
마지막에 돌아오면 발표한다.
<모스 글라이더>
김용기(태평중 수석)
1. 모스글라이더란?
모스글라이더는 던져서 날리는 비행기가 아닌 스스로 기류를 타며 비행이 가능하며 평판을 이용해 기체 아래서 양력을 발생시켜 기체가 떨어지지 않고 계속 비행하며 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비행기입니다. 조립은 간단하고 쉬우나 비행시 오래 날릭 위해서는 비행원리를 먼저 이해한 후 기체의 무게 중심과 양력을 조정하면서 비행하면 됩니다.
2. 모스글라이더 수업 좋은 점
행글라이더의 비행 원리를 적용해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
쉽고 간단한 조립으로 비행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가벼운 스치로폼 재질을 이용하여 양력을 높일 수 있다.
무게 추 조절로 기체의 중심 이동이 가능하다.
3. 모스 글라이더의 교육 효과
비행기가 뜨는 힘의 원리(양력, 중력, 추진력, 저항력)를 알 수 있다.
4. 모스글라이더 제작 방법
1) 구성 부품
2) 제작 순서
① 1단계 : 몸체 만들기
접는 선은 안접기와 바깥 접기를 구분해서 접어준다. (그림3)
뒷날개의 꺽임 각도가 20∘가 넘지 않도록 한다.
② 2단계 : 무게 중심 부분 만들기
빨대는 구부러지는 쪽을 앞쪽으로 해서 조립한다.
빨대의 짧은 쪽이 앞쪽이다.
③ 3단계 : 비행기 날리기 및 문제점 해결
비행기를 날릴 때는 비행기의 밑부분을 잡고 비행기의 앞부분을 밑으로 10~20o 정도 기울여서 밀듯이 부드럽게 날린다.
세게 던지면 비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날
'학교&교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라남도 과학교육원 프로젝트수업 연수 강의 (0) | 2020.01.09 |
---|---|
2019신과수연구회 동계워크숍5- 김미영(전지만들기),이진성(유전) (0) | 2020.01.05 |
2019신과수연구회 동계워크숍3-점심식사 및 음악회&단체사진&저녁식사 (0) | 2020.01.04 |
2019신과수연구회 동계워크숍2-장홍실(파동,수업기법)&이수자(종이원심분리기) (0) | 2020.01.04 |
2019신과수연구회 동계워크숍1-사이언스커뮤니케이터 소개&김영숙(유전) (0) | 2020.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