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업모형의 이해와 수업설계 실습에 대해 연수를 받았다.
공주교대의 박태호 교수님의 강의가 재미있었다.
실습하는 퍼실레이터로 수석회장님 이하 유병혁수석님들께서 오셔서 연수를 하였다.
수석교사는 수업에 대해 연구를 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저녁은 동촌유원지에 있는 식당에서 먹으면서 분임별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21세기 미래형 수업설계>
-교과를 넘어선 역량 기반의 수업설계-
박태호(공주교대교수)
1. 전문가와 비전문가 비교
혁신은 재건축의 관점일까?
혁신의 대명사인 빌 잡스의 아이폰은 재건축의 개념인가?
아니다. 기존의 컴퓨터, 사진기 같은 것을 같이 기존의 개념을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잡스의 천재성은 편집 능력에서 나온 것이다.
-> 혁신은 재건축의 개념이 아니고 재발견의 개념을 받아들여야 한다.
2. 현장의 수업전문성 신장방향
최신이론이 최고이론인가?
재건축에만 집중하다보니 연수쇼핑 중독이 된다.
자신의 역량을 찾아 집중해야 한다.
(1) 연수 쇼핑 중독에서 벗어나야 한다.
지식이 아닌 지혜로 승부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즉, 전달이 아닌 구성의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을 해야 한다.
(2)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비교, 즉시성이 발휘되도록 한다.
전문가는 패턴인지가 잘 돈다.
- 경험을 많이 하면 통합적으로 판단하여 즉시성이 발휘
비전문가는 매뉴얼대로 하는 편인데 즉시성이 발휘하기 어렵다.
신규교사는 레시피 수업(이론에 의한 수업)이라면 고경력교사는 융복합형 손맛에 비유
(3) 전통적인 수업장학 이론을 콘텐츠로, 컨설팅은 절차의 의미에서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
멘토링, 컨설팅, 코칭은 회계, 재무, 수업에 다 쓰이는 의미이다.
3. 수업이론?
(1) 탐구과제
- 배움중심 수업의 현재-> 교과기반 교육
2차 산업혁명의 이후 대량생산 인력 필요하여 보통교육 필요
- 배움중심 수업의 미래 -> 역량기반 교육
- 현재를 아우르는 미래형 수업설계의 방향은?
(2) 수업이란?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및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vs 학습-자기주도적 학습)
학생과 교사가 만나는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이며 교과서의 문해력이 필요하다.
(3) 수업은 언제 어디에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 언제 어디에서 왜는 수업맥락에서
- 누가 가르칠 것인가?는 교수 행위에
- 어떻게 배울 것인가?는 학습행위에
- 무엇은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주제중심 통합형 프로젝트 수업과 미래형 프로젝트 수업과는 별개이다.
(4) 핵심역량기반의 학습생태계 모형
- 학교 정규교육
- 학교 비정규교육
교과역량과 핵심역량이 잘 융합되어야 한다
빌리엘리어트의 교육 동영상을 보면서 역량에 대해 설명
자유학기는 교과가 아니라 역량을 가르치는 것이다.
역량은 교과를 넘어서는 것이지 단절하는 것은 아니다.
역량은 통합교과로 가야 하는 것으로 현재교과를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
4. CoRe 질문을 활용한 수업설계 배움의 주체는 학생이고 가르침의 주체는 교사이다. - 수업에서 수업재구성(교수변환 교육과정) 잘 가르치는 교사(학생이 사랑하는 지식)와 똑똑한 교사(학자가 사랑하는 지식)가 생각하는 차이를 줄여야 한다. -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와 기록의 일치(연계) 교육과정(성취기준) -> 수업 -> 평가 -> 기록 학생수준에서 변환해야 한다.
-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와 기록의 일치(연계)
교육과정(성취기준) -> 수업 -> 평가 -> 기록
학생수준에서 변환
- CoRe 질문을 활용한 수업설계
(내용교수변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그것을 중심으로 학생중심수업 실천,
수업활동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기록한 후,
(1) 비고스키의 근접발달 지역과 교수변환
비고스키에 따르면 모든 학생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 발달수준과 교사나 유능한 동료의 동무을 받아야만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정적 발달수준을 가진다.
학생 실제 발달수준(배움이 일어나기 이전의 상태)에서 잠정 발달수준(성취기준)으로 나아갈 때에 교사가 제공하는 교사변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때 해결해야 할 것중의 하나가 배움의 저해요소인 오개념과 난개념이다.
교수변환의 도구 : 설명, 시범, 연습, 발문, 발표, 서사, 질문(내용표상)-근접발달 지역의 비계 설정
(2) 근접발달 지역내의 과학교수 변환사례
1. 표현하기(발표하기가 아니다 )
2. 연결하기(탐구문제)
ex) 비고스키 근접발달 지역과 설명(연결하기)
(컨설팅의 예)
학습목표가 뭐지요?
비고즈키 근접발달 이론에 따르면 실제 발달수준과 잠정 발달 수준 사이에는 갭이 있는데 성취기준에 도달하는 방법, 과정을 통해 그 갭을 채울 수 있는가에 대해 물어보자.
곤충의 특징에 대한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교수 변환(172)
- 오개념 알아보기
(3) CoRe 질문을 활용한 수업설계
(내용교수변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그것을 중심으로 학생중심수업 실천,
수업활동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기록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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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스키의 근접발달 지역과 교수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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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실제 발달수준에서 잠정 발달수준으로 도달하기 위한 중간 단계를 누가 하는가에 따라
도달하는 달라지게 되는데 그 수준을 적게 하기 위한 과정
1. 표현하기(발표하기가 아니다 )
2. 연결하기(탐구문제)
ex) 비고스키 근접발달 지역과 설명(연결하기)
(컨설팅의 예)
학습목표가 뭐지요?
비고즈키 근접발달 이론에 따르면 실제 발달수준과 잠정 발달 수준 사이에는 갭이 있는데 성취기준에 도달하는 방법, 과정을 통해 그 갭을 채울 수 있는가에 대해 물어보자.
곤충의 특징에 대한 근접 발달 지역에서의 교수 변환(172)
(1) 오개념 알아보기
- 거미류 다지류, 감각류를 곤충에게는
빈 공간을 채우는 것을 비계 설정, 교수변환이라고 하는데
현재 학생의 실패, 오개념 등을 말하게 한 후, 이를 잠점적인 발달수준으로 올리기 위한 방법에 대해 물어본다.
잘 가르치는 교사는 학생의 배경지식으로
못 가르치는 교사는 교사의 배경지식으로 가르친다.
1. 딜레마 상황 제시하기
2. 표현하기
3. 연결하기(학생의 배경지식과 연결하여)
ex) 원을 가르칠 때 시계와 연결한다.
4. 딴청부리기
ex) 선생님이 돌아다니면서 시계를 표현하기
5. 내용에 대한 모형 제시하기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하기
좋은 수업을 어떻게 정할까?
표준화 일반화하면 안된다.
창의력이란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는 편집자
교사의 역할
(1) 상상하기 :
(2) 연합하기 :
(3) 가상 설정하기
협업력
상호존중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과제를 수행한다.
협력학습과제에 적극참여하여 공동의 과제수행에 기여를 한다.
협력학습의 비전과 방향, 긍정적 결과를 공유하며 협력과제를 수행한다.
공동의 과제수행과 책임감, 구성원들간의 기여도를 정확히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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