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발명대회가 돌아올 때마다 발명대회 지도는 이제 그만 해야지 하다가도 발명대회를 참가하고 치루는 동안
학생들의 사고가 다양해지고 부쩍 성장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래. 내가 해줄 수 있을 때 하자 하는 마음으로 또 참여를 하게 된다.
우리 학생들이 또 잘 참여해주고 학부모님들께서도 성원해주셔서 또 좋은 결과도 나왔다.
그런데 대상으로 생각했던 시온스티커 대류장치가 은상에 머문 것은 좀 의외였다.
이제부터 또 경기도 대회를 준비해야 하다. ㅎㅎㅎ
설명서도 작성해야 하고, 발명일지도 지도해야 하지만 즐겁게 해보려고 한다.
그런데 정말 하루하루가 바쁘기는 하다.
출품 번호 |
학 교 |
학 년 |
성 명 |
부 문 |
작 품 명 |
학생수상 |
지도교사표창 (교육감) |
지도교사표창 (교육장) |
71 |
망포중학교 |
1 |
조수인 |
생활과학2 |
뚝딱! 빨래 건조대 |
특상(도출품) |
망포중 임성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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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망포중학교 |
1 |
윤지현 |
생활과학1 |
화장실 에티켓 신호등 |
특상(도장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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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포중 황민숙 |
76 |
망포중학교 |
2 |
최가현 |
생활과학1 |
샴푸 누름 장치를 활용한 화분 재활용 발명장치 |
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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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망포중학교 |
1 |
김규린 |
생활과학1 |
배려카트 |
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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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망포중학교 |
2 |
박재희 |
자원재활용 |
설거지 쿠션 |
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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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망포중학교 |
2 |
홍형욱 |
학습용품 |
시온스티커를 이용한 대류실험병 |
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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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망포중학교 |
2 |
박정진 |
생활과학1 |
팔이 쑥쑥 이불 |
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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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망포중학교 |
2 |
박서연 |
학습용품 |
다용도 물통 붓꽂이 |
동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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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망포중학교 |
2 |
이현서 |
생활과학1 |
녹여발라 멜팅버터 |
동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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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망포중학교 |
3 |
조현지 |
생활과학1 |
일회용 리코더 캡 |
동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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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상(도특상) : 뚝딱! 빨래 건조대 (1학년 조수인)
빨래건조대의 아랫부분에 빨래를 널려고 하면 자연스럽게 허리를 숙이게 되고 가지런히 빨래 널기가 힘이 든다.
그래서 문제의 아랫부분을 서랍처럼 옆으로 꺼내어 만들면 손을 안쪽으로 쭉 펴지 않아도 되고 허리도 살짝만 숙여서 빨래를 편하고 이쁘게 널 수 있다. 옆으로 빼 냈을 때 넘어지지 않도록 본 빨래건조대는 좀 더 무거운 재질로 만들거나 사용방법을 윗부분을 먼저 널고 그 윗부분에 널어진 빨래들이 무게중심을 잡게 되면 아래 부분을 옆으로 빼내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발명품이다.
특상(도장려) : 화장실 에티켓 신호등(1학년 윤지현)
화장실 사용자의 소요 예상시간을 표시하여 주는 장치로, 화장실 사용자가 사용 예상시간을 화장실문 안쪽에서 표시를 하면, 화장실문 밖에서도 사용 예상시간을 알 수 있게 되도록 하였다. 화장실문 안쪽과 바깥쪽에 동일한 모양의 시간 표시판을 만들어 부착하고, 문 안쪽에서 예상시간을 표시하면 바깥쪽에서도 동일한 시간이 표시된다.
화장실 사용자가 예상 소요시간에 맞추어 다이얼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이얼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0’의 위치를 향해 회전한다. 화장실문 밖에서 기다리는 사람은 다이얼의 회전을 보고 화장실 사용자의 남은 시간을 알 수 있게 된다.
금상 : 샴푸 누름 장치를 활용한 화분 재활용 발명장치(2학년 최가현)
화분 받침대에 샴푸통 누름 장치를 연결하여 화분에 물을 준 후 받침대에 고인 물을 위로 끌어올려 재사용 해보려는 시도가 이번 발명의 핵심이다.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샴푸는 대부분 샴푸 통에 부착되어 있는 누름 장치에 일정 힘을 가하여 누름 장치의 호스 안과 밖의 압력차이가 발생하여 아래의 샴푸 액이 위로 빨려오게 하는 과학적 원리가 숨어 있다. 이러한 샴푸 누름 장치의 간단한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화분에 주고 난 후 받침대에 고인 물을 낭비하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다는 데에 그 장점이 있다. 주변에 가까이 사용하는 생활 용품 속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를 응용하려 하다보면 우리의 소중한 자원인 물도 절약할 수 있고 화분에 여러 번 물을 주는 수고도 덜어 줄 수 있는 일석이조의 발명품이다.
은상 : 설거지 쿠션(2학년 박재희)
‘설거지 쿠션’은 크림 등을 스펀지에 적시고 이를 또 다른 스펀지로 눌러 내용물을 묻게 한 뒤 얼굴에 바르는 방식의 ‘쿠션’이라는 화장품 용기를 재활용한 것이다. 스펀지를 에센스나 미백 크림 대신 주방 세제로 적시고 이를 수세미로 눌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주방 세제와 수세미를 함께 담아 부피를 줄일 수 있으며 주방 세제를 적신 스펀지와 수세미 사이에 플라스틱판이 있어 수세미 보관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발명품이다.
은상 :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시온대류 학습장치
시온잉크의 색의 변화를 통해 대류에 인한 열의 이동을 눈으로 관찰하는 실험도구이다. 병의 구조가 위, 아래로 분리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열원(뜨거운 물이 든 통)을 중간과 아래 칸에 넣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열원을 이용하여 아래에 있는 통에 열을 주게 될 때와 중간에 있는 통에 열을 줄 때 열이 이동하는 과정을 시온잉크의 색의 변화를 통해 관찰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은상 : 팔이 쑥쑥 이불(2학년 박정진)
동상 ; 다용도 물통 붓꽂이(2학년 박서연)
색을 칠하기 위해 물통, 붓, 물감을 사용한다. 그래서 붓을 여러 가지 사용 할 경우 물통에 붓을 넣으면 붓의 굵기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나는 이것을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물통에 붓꽂이를 만들어서 붓의 굵기를 한눈에 알아 보기 쉽고 붓을 실수로 쳐서 물통에 있는 붓이 떨어지는 위험도 막을 수 있다.또한 사람들이 붓을 사용하고 물기가 안 마른체로 바로 붓통에 넣어서 붓에서 냄새가 나는 일이 종종 있다. 그래서 이것을 막기 위해서 집에 붓을 갖고 오면 아무데나 붓꽂이를 붙여 붓을 말릴 수 있게 제작하였다.
동상 : 녹여발라 멜팅버터(2학년 박현서)
열선으로 버터를 녹여 바로바로 빨리 음식에 버터를 바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 좋은 수가 떠올랐습니다. 버터를 풀처럼 돌려서 빼서 음식에 바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버터를 담는 케이스의 윗부분을 돌리면 버터가 나와서 풀을 바르듯이 음식에 문지르면 풀이 묻어납니다. 하지만 아무리 비빈다 하더라도 버터가 녹거나 딱딱하지 않아야 다른 음식에 묻어납니다. 저는 그래서 버터가 나오는 부분쪽에 열선(니크롬선)을 여러번 감아 열이 나도록 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매우 뜨거워지면 재질이 녹을수 있기 때문에 열선이 있는 부분만큼은 잘 녹지 않고 열전달이 잘되는 재질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동상 : 일회용 리코더 캡(3학년 조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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