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신과수 4월워크숍(이재호-화성암 결정,한은선-달의 위상)

임성숙 2018. 4. 10. 22:12

 

4월워크숍은 4명이라 시간이 많이 지연되었다.

이영선, 김정식 수석님에 이어 한은선 수석과 이재호부장의 발표

이재호 부장님의 화성암 실험은 바로 수업중인 내용이라 아주 유용했다.

당장 아이들에게 보여주어야지. ㅎㅎ

4시부터 시작하여 7시 10분까지 화장실 갈 시간도 없이 실험을 하다보니 넉다운들이 되셨다.

그래도 끝까지 저녁식사까지 함께 하고 정을 나누는 시간까지....

선생님들이 정말 사랑스럽다.

집에 가는 길에 선생님께 메세지가 왔는데 메세지도 너무 이쁘다. ㅎㅎㅎ


<냉각속도와 결정의 크기 >-이재호(어정중)


재료: 스테아르산 (녹는점 71.5, 응고점 69.4), 우드락, 구리판, 핫플레이드, 약수저, 슬라이드 글라스

 

1. 실험목적

1) 마그마의 냉각속도와 화성암 결정의 크기와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2) 관입된 화강암은 결정이 크고 분출된 현무암은 결정이 작은지 설명할 수 있다.

2. 준비물

스테아르산 0.05g, 슬라이드글라스 2, 커버글라스 2, 철판(15*20cm) 2, 알코올램프, 삼발이, 핀셋, 종이로 코팅된 우드락(폼보드, 15*20cm), 이쑤시개, 투명컵 뚜껑, 돋보기 또는 실물 현미경, 초시계, 검은 색종이, , 커터칼, 장갑 <!--[if !vml]--><!--[endif]-->

3. 주의사항

?철판이나 알코올램프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슬라이드글라스 이동시 커버글라스가 미끄러져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실험방법

고체 스테아르산을 막자와 사발을 이용하여 잘게 분쇄하여 고운 가루로 만든다<그림 1>.

슬라이드글라스에 스테아르산(녹는점 71.5)0.02g정도 올려놓은 후 커버글라스를 덮은 것을 2개를 준비한다.

(스테아르산이 너무 많으면 커버글라스 위로 넘쳐서 굳게 되고, 결정이 수직으로 생성되어 관찰이 어렵다.)

삼발이 위에 철판을 올리고 그 위에 슬라이드글라스 2개를 올려놓아 알코올램프로 가열하거나 핫플레이트 위에 슬라이드글라스를 올려놓고 직접 가열하여 녹인다. 이 때 슬라이드글라스는 철판에서 알코올램프의 불꽃이 직접 닿지 않도록 불꽃에서 4-5cm 정도 떨어진 삼발이 양 옆에서 핀셋으로 잡기 좋게 철판 앞쪽으로 약간 나오게 위치시킨다. 불꽃에 가까우면 고체 스테아르산이 녹은 후 쉽게 기화된다.(스테아르산의 끓는점 383)

우드락에서 냉각(심성암)            철판에서 냉각(화산암)


화강암이나 유문암 중 어떤 것이 결정이 더 큰가?


 

 

 

 

 

 

 

 

 

 

 

 

 

 

 

 

 

<달의 모양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한은선(장안여중)

 

백워드 설계에 의한 달의 모양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수업지도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다.

백워드 설계란 학생들을 심층적인 이해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단원 및 수업 설계절차를 획기적으로 변경하여 마지막(최종 결과)을 염두에 두고 시작해서 그 마지막을 향해 설계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이나 단원을 설계하는 접근방식을 의미한다.

WigginsMcTighe는 백워드 설계의 개발 절차를 세 단계로 제시하였다. 각 단계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Wiggins & McTighe, 200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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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워드 설계의 단계]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이해하며, 할 수 있어야 하는가?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영속적 이해가 바람직한 것인가?

백워드 설계 모형은 목표 지향적인 특징을 지닌다. 1단계는 단원 개발을 할 때, 중요한 구성 요소를 고려하는 단계로 바라는 결과를 선정한다. 1단계에서 설정하는 바라는 결과는 단원 수준의 목표로 단시 수업에 해당하는 단기적인 목표에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본래의 영속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를 의미한다. 목표가 명확하면 성공적인 학습의 가능성은 증가하게 되므로 목표 설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이지은, 2011).

이 단계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기준을 자세히 밝히는 과정을 거쳐 주요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 성취기준, 교육과정 문서, 교육 내용 등을 검토하여 교육과정의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밝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후, 바람직한 영속적 이해와 본질적 질문을 설정한다. 이해는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이며 내용에 대해한 탐구를 통해 의미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일반화된 문장으로 진술한다. 본질적 질문은 정해진 정답을 요구하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라 교과나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이거나 교과의 탐구와 심층적인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질문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지식과 기능을 설정한다. 지식은 단원에서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실, 정의, 기본 개념을 의미하며 기능은 학생이 반드시 할 수 있어야 하는 행동으로 과정을 능숙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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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교사는 학생들이 바라는 결과를 성취하고 그 기준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이해의 측면을 포함한 목표의 특징을 찾아내기 위하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증거의 종류가 무엇인가?

?교사는 학생의 이해와 숙달의 증거로서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바라는 결과가 성취되는 정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생의 어떤 반응, 결과물 혹은 수행의 구체적 특징을 검사해야 하는가?

-제시된 증거는 학생의 지식, 기능 또는 이해를 추론할 수 있는가?

2단계는 1단계에서 설정한 이해, 지식, 기능을 성취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 즉 평가를 상세하게 계획한다는 점에서 다른 설계방법과 차별화되는 백워드 설계모형의 가장 특징적인 단계이다(이지은, 2011). , 어떻게 학생들이 목표를 성취하였고 기준에 충족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인가? 학생들의 이해와 숙달의 증거로써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백워드 설계는 의도된 학습이 이루어졌는지를 기록하고 증명하는 데 필요한 평가의 증거 측면에서 한 단원이나 수업을 계획하도록 제안한다. 이때 교사는 단원을 설계하기 전에 평가자처럼 생각해야 하며 학생들이 바라는 이해를 획득했다면 어떻게 그것을 확인할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

WigginsMcTighe는 학습자들의 이해의 증거가 무엇인지를 상세히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이러한 수행의 묘사는 학생들에게 이해가 단지 포괄적으로 진술된 단원의 목적으로서 남겨진다면 놓치게 될 기능들을 개발하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2단계에는 학습자의 이해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도록 수행 과제를 개발해야 한다. 수행 과제는 문제해결 과제의 형식으로 제시되며 학습자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해를 성취한 정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수행과제는 곧 평가 과제의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수행 과제는 하나의 정답이나 해결 과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수행 과제를 선정할 때는 GRASPS-Goal, Role, Audience, Situation, Performance, Standards-요소 및 이해의 여섯 측면과 관련되는 수행 동사를 활용할 수 있다(이지은, 2013). , 수행 과제는 학생들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황(Situation)에서 어떤 목표(Goal)를 가지고 구체적인 대상(Audience)을 고려하면서 특정한 역할(Role)과 기준(Standards)에 따라 수행(Performance)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 후, 수행 과제로 평가되지 않는 다른 목표를 평가하기 위해 다른 증거 수집 방법을 계획한다.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평가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찰, 퀴즈, 선다형 평가, 서술형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 준거를 결정해야 하는데 1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이해의 여섯 측면과의 일치도를 고려하여 준거를 마련하여야 한다.

3단계: 학습 경험 계획하기

?어떤 지식(사실, 개념, 원리)과 기능(절차)들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바라는 결과를 성취하도록 하는가?

?어떤 활동들이 학생들이 필요로 한 지식과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가?

?모든 학습자들의 성취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단원은 어떻게 배열되고 차별화될 것인가?

?전반적인 설계는 일관되고 효과적인가?

3단계는 1, 2단계에서 설계한 내용에 근거하여 학습 경험과 수업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백워드 설계는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1단계)와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2단계), 학습경험 계획하기(3단계)는 서로 연관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주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활동의 구조를 만들고 그러한 아이디어를 기초로 학습 전이가 달성되도록 조직해야 한다. 교사는 개인이나 학생 집단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학습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학생들이 학습활동에서 재미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수행에서 실제로 주요 아이디어를 경험하게 하여 지적인 깨달음을 얻어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 3단계는 단원 전개 과정에서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여 주요 아이디어로 활동의 구조를 만들고 이를 기초로 학습의 전이와 의미 생성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여야 한다. 학습 계획을 설계할 때 ‘WHERETO’ 의 요소를 활용할 수 있다.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수업이 이어지고

새로 오신( 또는 소개가 안되신 ) 분들의 인사 소개가 있었다.

어쩌면 하나같이 이리도 아름다우신지....

내가 이들과 함께라는 사실이 행복하다.

어떤 분은 우리 학교에 수석교사가 없어서 속상하다는 말까지 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였다.


 

 

그리고 즐거운 식사를 함께....

오늘까지 중간에 식사를 취소하신 분이 또 10분.

그래도 방 가득 8개의 상을 함께 해주신 선생님들이 너무 고맙고 사랑스럽다.

음식도 전에 내가 와서 먹을 때와는 달리 맛나서 행복을 가중시킨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