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자유학기제 주니어소프트웨어교실 연수

임성숙 2019. 8. 10. 19:03



8월9-10일 1박2일 동안 삼성에서 운영하는 자유학기제 주니어소프트웨어교실 연수에 참여하였다.

주소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은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공유인지 학습이며 데이터 기반 문제정의 절차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추상화와 자동화 절차를 진행하여 sw로 해결방안을 만드는 수업 모델이다.

2013년부터는 스마트폰, 모바일, 스마트  TV등 sw와 관련된 것들이 핵심경쟁력으로 부상되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청소년 교육을 위한 기부중의 하나로 실시되는데 정보선생님과 함께 신청하였었다.

보안문제로 노트북, 외장하드를 비롯하여 핸드폰 사진기까지 철통같이 방어하는 시스템이 그리 맘에 들지는 않았다.

삼성 내부도 아니고 교육장소인데 여기까지 이렇게 다 막을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찌 되었든 1박2일의 짧은 기간에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우는 시간이었다.

들어가기 전부터 일이 많았던 탓에 몸상태가 좋지 않아 피곤한 탓에 잠이 쏟아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많이 배운 시간이었다.


* 소프트웨어 교육 저변 확대에 따른 미래교육육성 과정

미래 교육은 개별화(기술과 변화의 변화), 다양화(삶의 변화), 학생주도(인재상의 변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삼성 임원들이 중심이 되어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고 한다.


- 93년까지는 기부 후원 중심으로

 94-11까지는 임직원 재능기부

 12-현재까지는 혁신기부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혁신기부 형태의 공헌을 하고 있다.


  1. 비전         2. 테마(청소년 교육)        3. 프로그램(사회공헌)


* 스마트한 미래를 프로그래밍하다.


1. 스마트한 미래

: Digital Native가 살아갈 새로운 시대


2. 프로그래밍하다.

: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미래와 시대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경험




* 프로그램 구성


1. 스마트하게 바라보기

  (1) 주니어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로그인 -팀구성 및 아이콘 제작, 마음을 여는 비밀코드

  (2) 소프트웨어로 여는 미래사회- 소프트웨어와 세상의 변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3) 문제 해결의 Key! 컴퓨팅 사고력 - 컴퓨팅 사고력 이해하기,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2. 스마트하게 생각하기

 (4)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에서 성장하기 -프로그렘 제어구조 이해하기, 주소아 스크래치

 (5)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안전한 세상 - 주소아 센서보드 알아보기, 스마트 경고등 만들기, 아이디어 더하기- 스마트경고등 만들기

 (6) 우리의 감성을 채우는 소프트웨어- 컬러테라피와 소프트웨어, 컬러 무드등 만들기, 아이디어 더하기- 컬러 무드등 만들기

 (7) 깨끗한 내일을 향한 스마트한 생각- 쓰레기통을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스마트쓰레기통 만들기 - 스마트 쓰레기통 만들기

 (8) 서로를 배려하는 스마트한 생각- 층간소음 문제 알아보기, 스마트경보기 만들기- 스마트 경보기 만들기

 (9) 상쾌한 공기를 지켜주는 소프트웨어- 교실환경 알아보기, 스마트 냉온풍기 만들기-스마트 냉온풍기  만들기

 (10) 소프트웨어와 함께 하는 스마트한 생활 - 인공지능 스피커 알아보기, 날씨를 알려주는 가상 AI스피커 알아보기-가상 AI스피커  


3. 스마트한 세상 만들기

 (11) 마음열고 문제 바라보기 -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한 세상, Be Smart 프로젝트, 다양한 각도로 문제 바라보기

 (12) 새로운 생각으로 문제 마주하기 - 다시 보는 입력센서와 출력 모듈,  문제 해결아이디어 페스티벌

 (13) 가치담아 문제해결하기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발견, 가치발견하기, 우리 프로젝트 기획서

 (14) 우리가 준비하는 스마트한 세상 - Be Smart 프로젝트 제작하기, 아이디어 선물하기

 (15)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한 세상 - Be Smart 프로젝트 완성하기,  준비하기

 (16) 우리가 꿈꾸는 스마트한 세상- Be Smart 갤러리,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돌아보기



1차시 -주소아가 뭐지?


(1) 팀 구성하기

팀 이름

팀 개성이 나타나도록

나의 역할

이끔이, 나눔이, 칭찬이, 깔끔이

아이콘

  특징을 표현되도록 그린다.  

아이콘 설명

 


(2) 미션-미로찾기

 암호문 풀기- 이진법을 배우는 활동

 ex1) 칸을 채우면 1, 재우지 않으면 0

ex2) 다음칸이 하얀색이면 이동, 다음칸이 검은색이면 이동하지 않는다.



(3) 주소아 -마음을 여는 비밀코드


2차시 -마음을 여는 비밀코드(소프트웨어가 여는 미래사회)

핵심용어로 즐겁게 접근하기

(1) 소프트웨어로 변화하는 생활과 직업세계 탐색- 기술, 사회, 생활의 변화, 직업세계의 변화

  (스마트 팜 구축자, 로봇 컨설턴트, 드론 조정자, 핀테크 전문가)

(2) 소프트웨어 역량의 중요성 (이메일, 메신저, 헬스, 스마트 페이)

(3) 퀴즈대회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핵심키워드와 상식을 안다.

  (초성퀴즈, 첨단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현재 직업들이 모두 없어질 것이다. )

ex1) 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생활은 빠르고 편리해졌어요.

ex2) 정비소/IOT활동,  인테리어/활용,  베리커리/데이터 분석

ex3) 우리 교실이 소프트웨어가 만난다면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소프트웨어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도록 한다.


3차시 - 알고리즘의 이해- 컴퓨팅 사고력( unpluged 활동)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처럼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이를 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1. 컴퓨팅사고력의 의미와 사고과정을 안다.

  -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사고능력)

  - 문제해부, 추상화, 알고리즘, 자동화


2. 알고리즘의 의미와 표현방법을 안다.

- 알고리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


3. 블록리 10단계를 해결한다.

 - 순서에 맞게 명령 블록을 조립, 제시된 미로를 탈출하는 블록리 게임을 통해 직접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블록코딩으로 구현해본다.

ex1) 로봇 게임

둘씩 짝을 지어 한명은 프로그래머, 한명은 로봇역할을 맡는다.

프로그래머가 그림을 그린 후,  명령을 내려 다른 로봇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순서도, 정확성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4차시 -스마트하게 생각하기

(주소아스크래치 알아보기, 명령블록 실행하기, 주소아 성장 프로젝트 만들기)

- 블록리 : 블록을 조립하듯 블록을 쌓아서 코딩하는 프로그램


1. 주소아 스크래치의 기능을 익힌다.

- 코드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인 주소아 스크래치를 살펴보고 다양한 구성요소를 파악한다.

- 명령블록을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순서를 조절하는 제어구조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스크래치의 명령블록을  통해 프로그램의 제어구조를 안다.

- 순차구조는 코드실행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하나씩 실행되는 구조

- 횟수반복구조는 코드의 특정부분을 설정한 회수만큼 반복 실행하는 구조

-선택구조는 조건의 판단 결과에 따라 다르게 실행하는 구조


3.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스크래치를 활용해  직접 만든다.


스크래치(MIT에서 만든 것)는 무대, 등장인물, 대본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ex) LED 알아보기

 숫자  0- RED,          70- GREEN

        130-  Blue        170- Magenta


5차시 -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안전한 세상


1.  주소아 센서보드의 구성을 이해하고  컴퓨터와 연결한다.

2. RGB LED와 버튼 센서의 정의와 특성을 안다.

3. 밝기 센서와 RGB LED를 활용해 스마트 경고등을 만든다.







6차시 - 감성을 채우는 소프트웨어( 컬러 무드등 만들기)

1. 변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크래치에서 변수 블록을 만든다.

2. RGB LED와 가변저항의 정의와 특성을 안다.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3. RGB LED와 가변저항을 활용해 컬러무드등을 만든다.


1) 컬러 무드등  분석하기

- 1단계 : 자연스럽게 어두워졌다가 밝아지는 컬러 무드등 만들기

- 2단계 : LED의 색상이 바뀌는 컬러무드등 만들기

- 3단계 : LED의 밝기를 조절하는 디밍등 만들기





7차시 -스마트 쓰레기통 만들기(거리센서, 서보모터, 방송하고 기다리기, 스마트쓰레기통 만들기)

 1. 거리센서와 서보모터의 정의와 특성을 안다.

 2. 방송하고 기다리기 명령 블록의 기능과 의미를 이해한다.

 3. 거리센서와 서보모터를 활용하여 스마트 쓰레기통을 만든다.


1. 거리센서-적외선을 발사해서 반사된 양을 거리로 변환한 센서로 적외선 센서라고도 한다. 약20cm 범위까지 측정가능

  : 사물과의 거리를 감안하여 0-1023의 값으로 표시하는 센서

2. 서보모터 알아보기-입력한 각도 값으로 각도를 조절하는 모터 각도의 범위는 0-180이다.  




8차시 - 층간소음, 소리센서, 버저, 스마트 경보기 만들기

1. 층간소음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공감한다.

2. 소리센서와 버저의 정의와 특성을 안다.

3. 소리센서와 버저를 활용해 스마트 경보기를 만든다,

-소리센서 : 공기의 진동 또는 충격을 인식하여  소리의 크기를 측정하는 센서

  버저란 전기 기기에서 경고음, 알람, 멜로디 등의 소리를 출력

 





9차시 -상쾌한 공기를 지켜주는 소프트웨어 (스마트 냉온풍기 만들기)

1.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는다.

2. 온도센서와 DC모터에 대해 안다.

3. 온도센서와  DC모터를 활용해 스마트 냉온풍기를 만든다.



10차시 -날씨를  알려주는 가상 AI 스피커 만들기

1. AI 스피커의 정보처리과정을 안다.

2. 리스트를 만들고 데이터를 리스트에 저장한다.

3. 공공데이터와 리스트를 활용하여 날씨를 알려주는 가상 AI 스피커를 만든다.


1단계 :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오늘의 날씨를 알려주는 가상 AI 스피커를 만든다.

2단계 : 온도센서 값 리스트에 저장하기

3단계 : 온도값 리스트를 만들고 온도센서값을 리스트에 저장하는 스크립터를 작성한다.


온도값 리스트를 활용하여 현재 온도를 알려주는 AI 스피커를 만든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구름 정도를 알려주는 AI 스피커를 만든다.

 


11차시 - Be Smart 프로젝트 소개

1. 가치를 더한 소프트웨어로 세상을 바꾸는 Be Smart 프로젝트를 이해한다.

2. Be Smart 프로젝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선정한다.

3. 문제 상황 속에 놓인 여러 대상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한다.


1.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한 세상

소프트웨어에 가치를 더해 편리하고 가치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확인


2. Be Smart 프로젝트

앞으로 함께 할 Be Smart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

3. 다양한 각도로 문제 바라보기

하나의 문제 상황에 처한 다양한 사람들의 입장을 공감해보고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문제상황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활동


12차시 - 새로운 생각으로 문제 마주하기(진짜 문제 정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1.  Be Smart 프로젝트에서 해결할 진짜 문제를 정의한다.

2. 주소아에서 학습한 센서보드의 기능을 복습한다.

3.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방법을 발상한다.


1.  진짜 문제란 무엇인가?

페르소나의 입장에서 문제상황을 바라보고 문제가 발생한 상황, 이유, 문제 상황 속 대상, 원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페르소나의 입장에서 해결하고 싶은 진짜 문제를 정의한다.


2. 입력센서와 출력모듈



3. 문제해결 아이디어 페스티벌

문제 해결을 위해 센서 보드의 기능을 활용하여 무엇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활동


(1) Design thinking

- 디자이너들의 사고방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고객의 니르를 시각적으로 표현

- 디자인씽킹은 기발하고 선명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이다.

- MRI 기계에 스토링 텔링을 입힌 이야기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이 모르는 잠재적 욕구를 발굴해서 시제품을

ex1) 에디오피아에서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 불편해요.

-> 불이 필요한 이유가 긴 밤을 지낼 수 있는 재미있는 물건이 필요한 것이다.

-> 햇빛 영화관을 개발(적정기술)

ex2) 물을 길어오기 위해 8시간씩 걸리는 노동을 안타까워해서 우물을 개발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우물을 막고 다시 물을 길러다녔다.

->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남편에게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었던 것이다.


4. 문제 바로 알기

(1) 크고 작은 문제를 찾아라.

 안전, 감성, 환경, 생활관리

(2)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라.

ex) 감성-대화가 작아진다. 오해가 자주 생긴다. 누군가 서운할 수 있다.

문제상황- 솔직한 기분과 감성을 잘 표현하지 못해  가까운 사람과 멀어진다.

대상을 정한다. - 나, 부모님, 선생님

공감하기-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주위 사람들에게 진심을 전하지 못해 답답하고 속상하다.

(3) 어떻게 하면 대상이 상황에서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 "

 페르소나가 해결하고 싶은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요?

 ex1)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보행길에 핸드폰을 하면서도 사고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ex2) 부모님께 감사와 사랑표현을 적절하게 할 수 있을까?


13차시 - 가치 담아 문제 해결하기(디자인 구체화)

1. 상품 속에 담긴 가치를 발견한다.

 - 제시된 상품의 기능을 살펴보고 누구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스토리를 작성해보고 가치있는 상품이 기획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2. 지금까지 선정된 아이디어를 기획서에 정리한다.

- 스크래치 코딩으로 기획한 기능을 구현하기 이전에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필요한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정리

3. 기획한 기능에 알맞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디자인을 구체화한다.


- 소프트웨어와 프로젝트 작품 등 디자인이 필요한 요소를 정리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디자인


< 프로젝트 담아보자>

1단계 : 기획서 작성하기

2단계 : 알고리즘과 디자인을 구체화

    - 알고리즘 설계 : 이끔이 나눔이

   - 디자인 구체화 : 깔끔이, 칭찬이



14차시 -우리가 준비하는 스마트한 세상

1. 기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Be Smart 프로젝트 작품을 제작한다..

2. 다른 팀의  작품을 살펴보고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조별로 주제(안전, 환경, 감성, )를 정한다.

1. 진짜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찾기

(1) 공감하기- 이해하고 공감하기 (상황을 관찰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는 과정)

(2) 정리하기- 문제를 정리하기(문제를 인식하고 공유하기)

(3) 아이디어-아이디어 확장하기(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산하는 과정)

(4) 프로토파일-아이디어 구현(아이디어 구현하는 과정)

(5) 페스트- 아이디어구현하기


2. 가방주인의 필요찾기 게임(가방주인의 취향저격 선물을 제안하기)

(1) 대상자 특징, 필요로 하는 점/불편한 점을 찾는다.



15차시 -우리가 만드는 스마트한 세상

1. 다른 팀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프로젝트를 수정하고 작품을 완성한다.

2. Be Smart 프로젝트 작품을 효과적으로 전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