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12월 동계워크숍5-이은정(보드 게임과 물질의 상태 변화)

임성숙 2022. 12. 17. 22:37

마지막 강의는 이은정수석님. 

실험으로 강의가 부담스럽다고 하셔서 실험이 아니어도 된다고 했더니 재미있는 게임 수업을 준비해주셨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이 이해가 잘 안되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적용하기는 어려운 분야이기는 하다. 

그러나 학생들이 익숙한 게임의 형태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수업의 한 방향일 듯 하다. 

학생들이 진행했다는 샘플도 가져오시고 재미나게 수업을 해주셨다. 

늦게 수업을 시작한 탓에 1시가 다 되어 수업이 끝이 났다. 

 

수업주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물질의 상태변화
성취기준 [905-02]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변화를 관찰하고, 상태변화 시 나타나는 현상을 입자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변화 과정과 현상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상태변화의 특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차시별
흐름
1차시 1. 모둠별 중단원 정리용 보드게임 만들기 안내하기
2. 모둠별 보드게임 설계서 작성하기
(B4용 설계서 또는 구글 프리젠테이션 활용)
- 단원 학습 내용 파악 및 보드게임 종류 선정 토의하여 설계서 완성하기
- 모둠별 게임 구성에 따른 모둠원의 역할 구체화하여 정하기
3. 게임 제작용 필요한 물품 파악하여 요청하기
2~3차시 - 보드게임 제작 및 실행해보기
- 보드게임 실행 후 수정 보완하기
- 보드게임 홍보 자료 프리젠테이션 완성하고 발표 연습하기
4차시 - 모둠이 선택한 보드게임 체험하기
- 보드게임 체험 후기 작성하여 피드백하기
5차시 - ‘보드게임 제작하기자기 및 동료평가
- 물질의 상태변화 중단원 확인용 서논술형 평가
수업 의도 성적 반영이 없는 자유학년제에서는 교과 지식에 대한 학습 확인이 쉽지 않아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 학습을 하고 있으며 게임 형식은 학생들의 몰입감과 학습력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거 같아 적용시키게 되었습니다.

. 보드게임 설계서 모둠용(B4 또는 A3 출력)

< 물질의 상태변화 보드게임 설계 >
*보드게임 제목 : ( ) *모둠원: ( ),( ),( ),( )
1. 모둠활동 안내 사항
- 협력하기 위해 차분하고 조용히 이야기하기 (좋은 말, 서로 격려하는 말로 합니다.)
- 토의 과정에 필요한 추가 용지는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목은 게임 구성에 대한 토의가 마무리될 때 만드시면 좋습니다.
- 다양한 보드게임 종류 중에서 선택하여 만드시면 됩니다.


2. 현재 상황과 우리의 역할은?
상황 및 역할 우리는 명인게임즈회사 게임 개발 ( ) 팀원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으면 개발 8팀 공모에 참여할 예정.
미션 중학교 과학 내용 중 물질의 상태변화에 대한 내용으로 학생용 학습에 도움이 되는 보드게임을 개발해야 한다.
특전 우수 개발팀 발리로 45일 여행
 
3. 보드게임 목적 (게임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은?)

 
 
4. 보드게임 목표 (게임의 최종 목표치는?)

 
5. 보드게임 대상 선정 (누가 사용할 보드게임인가?)
(대상, 대상의 특징, 대상을 위해 게임에 담을 필요한 것들 등.. )

6. 보드게임에 들어갈 내용(교과서와 활동지 참고하기) - 중단원 내용을 나눠서 모둠원이 각자 포스트잇에 작성하여 붙이기


7. 보드게임 구성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 브레인스토밍
(다양하게 그림을 그려서 표현하셔도 됩니다.)
처음에 의견이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으므로 포스트잇에 각자 개인적으로 작성해보자.
(자신이 게임 해 본 경험을 토대로 이런 요소를 넣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적으면 됩니다.)
모둠원의 의견은 모두 받아들이고 적는다. (비판 없이 수용하기)// 최대한 떠오르는 대로 작성한 후 게임으로 순서 표시하기(색펜)
수정, 보완하기 흐름의 순서를 정리하면서 게임 구성이나 학습 내용 부분을 수정하거나 보완하기
8. 역할 분담
 

이름 맡은 역할 및 준비사항 필요한 재료
모둠원1


모둠원2


모둠원3


모둠원4


[7번 참고] 보드게임 설계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요소
설계의 목적 및 목표가 명확한가?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5단원 내용을 잘 배울 수 있게 구성되었는가?
분석과 구성이 과학적인가? 작성된 문장(질문)의 의미가 명확한가?
단원 학습 내용의 중요한 부분이 모두 있는가? 학습 대상(참여자)의 흥미와 몰입감을 주는가?
 
 

 

https://padlet.com/jeong2756/d6avdbs3zf4uguxm

 

https://sciencelove.com/2516

 

도둑잡기 게임

https://m.blog.naver.com/whaudrlekd/222804834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