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과서

12월 동계워크숍2-이진형(환경 변화 알아보는 주사위 놀이)

임성숙 2022. 12. 17. 22:30

첫번째 발표는 이진형 선생님께서 해주셨다. 

나랑 동갑으로 내년에 함께 정년을 준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으셔서 걱정도 되었지만 멋지게 강의를 준비해주셨다. 

동계 워크숍은 게임 위주의 놀이와 같은 연수로 이루어졌다. 

 

준비물:

주사위(각 모둠당 20), 주사위 던질 수 있는 판, 그래프 용지, 포스트잇(색깔별)

수업 의도: 학생들이 주사위 게임을 통하여 매머드가 왜 멸종 되었을지를 추측해 보고 그 대처 방안을 토의하도록 하여, 이 게임 상황을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수업 단계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매머드 관련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모둠 별로 주사위 20, (주사위 놀이 할 수 있는) 1개를 나누어준다.

[게임 규칙]에 따라 게임을 한 결과를 [매머드 게임 기록지]에 기록한다.

기록지의 결과를 그래프지에 그리게 한다.

[게임 규칙]에 따라 게임을 하고, [게임 규칙]에서와 같이 기록하고 그래프를 그린다.

두 게임의 결과를 한 그래프에 같이 나타내고,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지점에 대하여 왜 그런 변화가 있었는지 학생들 각자의 시나리오를 쓰게 한다.

모둠 별로 발표를 하게하고 멸종 위기 생물을 구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토의하게한다.

1. 매머드 영상 시청 & 기록[ https://youtu.be/8YLBu2T3PrQ ]

2. 11천 년 전에는 지금의 북아메리카 대륙에 많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왜 매머드는 갑자기 멸종하게 되었을지 기록해 보세요.

3. 매머드가 살아 있었던 시절로 돌아가서 어떻게 멸종되었는지 게임을 교실에서 재현해보려고 합니다. (반드시 게임 규칙에 따라 진행 )

 

[ 게임 규칙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 게임 규칙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사냥꾼 인간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김정식 수석님께서 사이버로 주사위 던지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셨다. 
 

 

 

주사위 안에 주사위가 있는 것으로 던지는 것이 좀 어려워 보였는데 

비닐 봉지 안에 주사위를 넣고 던지는 것으로 하자고 하신다. (역시 천재 김정식 수석님의 제안)

그래서 2, 3이 나오면 죽는 것이므로 제거하고 나머지 숫자를 기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