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발표는 이진형 선생님께서 해주셨다.
나랑 동갑으로 내년에 함께 정년을 준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으셔서 걱정도 되었지만 멋지게 강의를 준비해주셨다.
동계 워크숍은 게임 위주의 놀이와 같은 연수로 이루어졌다.
♣ 준비물:
주사위(각 모둠당 20개), 주사위 던질 수 있는 판, 그래프 용지, 포스트잇(색깔별)
♣ 수업 의도: 학생들이 주사위 게임을 통하여 매머드가 왜 멸종 되었을지를 추측해 보고 그 대처 방안을 토의하도록 하여, 이 게임 상황을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수업 단계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매머드 관련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모둠 별로 주사위 20개, 판(주사위 놀이 할 수 있는) 1개를 나누어준다.
▹[게임 규칙Ⅰ]에 따라 게임을 한 결과를 [매머드 게임 기록지]에 기록한다.
▹기록지의 결과를 그래프지에 그리게 한다.
▹[게임 규칙Ⅱ]에 따라 게임을 하고, [게임 규칙Ⅰ]에서와 같이 기록하고 그래프를 그린다.
▹두 게임의 결과를 한 그래프에 같이 나타내고,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지점에 대하여 왜 그런 변화가 있었는지 학생들 각자의 시나리오를 쓰게 한다.
▹모둠 별로 발표를 하게하고 멸종 위기 생물을 구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토의하게한다.
1. 매머드 영상 시청 & 기록[ https://youtu.be/8YLBu2T3PrQ ]
2. 1만 1천 년 전에는 지금의 북아메리카 대륙에 많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왜 매머드는 갑자기 멸종하게 되었을지 기록해 보세요.
3. 매머드가 살아 있었던 시절로 돌아가서 어떻게 멸종되었는지 게임을 교실에서 재현해보려고 합니다. (※ 반드시 게임 규칙에 따라 진행 )
[ 게임 규칙 Ⅰ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 게임 규칙 Ⅱ ]
주사위 숫자 1 = 아기 매머드가 태어난다.
주사위 숫자 2 = 먹이사슬 사냥꾼 동물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3 = 매머드 한 마리가 굶어 죽는다.
주사위 숫자 4 = 사냥꾼 인간에게 매머드 한 마리가 죽는다.
주사위 숫자 5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숫자 6 = 매머드 한 마리가 1년 더 산다.
주사위 안에 주사위가 있는 것으로 던지는 것이 좀 어려워 보였는데
비닐 봉지 안에 주사위를 넣고 던지는 것으로 하자고 하신다. (역시 천재 김정식 수석님의 제안)
그래서 2, 3이 나오면 죽는 것이므로 제거하고 나머지 숫자를 기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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