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는 이은정수석님.
실험으로 강의가 부담스럽다고 하셔서 실험이 아니어도 된다고 했더니 재미있는 게임 수업을 준비해주셨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이 이해가 잘 안되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적용하기는 어려운 분야이기는 하다.
그러나 학생들이 익숙한 게임의 형태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수업의 한 방향일 듯 하다.
학생들이 진행했다는 샘플도 가져오시고 재미나게 수업을 해주셨다.
늦게 수업을 시작한 탓에 1시가 다 되어 수업이 끝이 났다.
수업주제 |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물질의 상태변화 | |
성취기준 | [9과05-02]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변화를 관찰하고, 상태변화 시 나타나는 현상을 입자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여러 가지 물질의 상태변화 과정과 현상에 대해 말할 수 있으며 상태변화의 특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수업 차시별 흐름 |
1차시 | 1. 모둠별 중단원 정리용 보드게임 만들기 안내하기 2. 모둠별 보드게임 설계서 작성하기 (B4용 설계서 또는 구글 프리젠테이션 활용) - 단원 학습 내용 파악 및 보드게임 종류 선정 토의하여 설계서 완성하기 - 모둠별 게임 구성에 따른 모둠원의 역할 구체화하여 정하기 3. 게임 제작용 필요한 물품 파악하여 요청하기 |
2~3차시 | - 보드게임 제작 및 실행해보기 - 보드게임 실행 후 수정 보완하기 - 보드게임 홍보 자료 프리젠테이션 완성하고 발표 연습하기 |
|
4차시 | - 모둠이 선택한 보드게임 체험하기 - 보드게임 체험 후기 작성하여 피드백하기 |
|
5차시 | - ‘보드게임 제작하기’ 자기 및 동료평가 - 물질의 상태변화 중단원 확인용 서․논술형 평가 |
|
수업 의도 | 성적 반영이 없는 자유학년제에서는 교과 지식에 대한 학습 확인이 쉽지 않아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 학습을 하고 있으며 게임 형식은 학생들의 몰입감과 학습력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거 같아 적용시키게 되었습니다. |
나. 보드게임 설계서 – 모둠용(B4 또는 A3 출력)
< 물질의 상태변화 보드게임 설계서 > *보드게임 제목 : ( ) *모둠원: ( ),( ),( ),( ) 1. 모둠활동 안내 사항 - 협력하기 위해 차분하고 조용히 이야기하기 (좋은 말, 서로 격려하는 말로 합니다.) - 토의 과정에 필요한 추가 용지는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목은 게임 구성에 대한 토의가 마무리될 때 만드시면 좋습니다. - 다양한 보드게임 종류 중에서 선택하여 만드시면 됩니다. 2. 현재 상황과 우리의 역할은?
6. 보드게임에 들어갈 내용(교과서와 활동지 참고하기) - 중단원 내용을 나눠서 모둠원이 각자 포스트잇에 작성하여 붙이기 7. 보드게임 구성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 – 브레인스토밍
[7번 참고] 보드게임 설계 평가 요소
|
https://padlet.com/jeong2756/d6avdbs3zf4uguxm
도둑잡기 게임
'학교&교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동계워크숍 뒤풀이-타짜오리하우스 (0) | 2022.12.17 |
---|---|
12월 동계워크숍 워크숍 회원 나눔 (0) | 2022.12.17 |
12월 동계워크숍4-이수자(감각점 조사용 버니어 캘리퍼스) (0) | 2022.12.17 |
12월 동계워크숍3-장홍실(운동의 3법칙) (0) | 2022.12.17 |
12월 동계워크숍2-이진형(환경 변화 알아보는 주사위 놀이) (0) | 2022.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