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들어 첫 워크숍이었다.
1월에 동계 워크숍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새학기 들어 첫번째 가지는 우리 과학교사들의 첫 모임이었다.
우리들의 모임을 운영하기에 때로는 벅차기도 하지만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함께 놀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함께 실험을 하고, 함께 학생을 이야기하고 함께 고민을 나누면서 우리는 서로 정이 넘치는 관계가 된다.
나는 우리들의 모임이 너무 사랑스럽고 내가 이 모임인 것이 너무 감사하고 고맙다.
오늘은 이영선 수석의 투석기 만들기, 김정식 수석의 지평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천구모형,
이재호 부장님의 마그마의 냉각속도에 따른 결정크기, 한은선 수석의 달의 모양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일과가 끝난 후에 4명의 발표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는 한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52명의 선생님이 좁은 과학실을 꽉채우고 불을 밝혔다.
가슴이 뜨겁다.
<투석기 만들기 -이영선 수석 발표>
‘여러 가지 힘의 개념 및 원리’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농구대회용 투석기’ 과학장난감만들기 활동을 하였다.
모둠별로 ‘농구대회용 투석기’ 과학장난감 만들기를 통해 중력, 탄성력, 마찰력의 원리를 체험하면서
각 힘의 특징과 개념이 흥미롭게 전달 될 있도록 발표하는 형태로 수업할 수 있다.
발표 자료에는 반드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도록 제시하면 좋다.
(1) 농구대회용 투석기 모형 작품 및 농구대회 시연
(2) 농구대회 진행방법 및 규칙
(3) 적용되는 힘의 특성(중력, 탄성력, 마찰력, 부력)
(4) 개발된 장난감의 강점과 약점 분석
1. 준비물: 나무 젓가락, 노란 고무줄, 일회용 수저, 목표물 바스켓
1) 나무 젓가락 2개를 노란 고무줄로 단단하게 묶어 투석기의 고정물을 만든다.
2) 나무 젓가락의 두꺼운 부분과 가는 부분을 적절하게 묶는다.
3) 고무줄으로 묶을 때 고무줄을 길게 늘려 단단하게 감고 고무줄을 자르지 않고 사용한다.
4) 사각형의 고정틀 위에 사각형 지지대를 세운다.
5) 사각형 지지대는 고정틀과 대각선을 연결시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6) 1회용 수저를 나무젓가락에 단단히 고정시켜 발사대를 만든다.
7) 사각형의 지지대 앞에 발사대가 부딪칠 때 흔들리거나 망가지지 않도록 사선으로 나무젓가락으로 안전하게 연결하여 충격을 흡수하게 한다.
8) 고정틀과 앞의 좌우 지지대 사이에 발사대를 고정할 수 있도록 1㎝ 정도 위에 나무젓가락을 노란 고무줄에 연결하여 고정시킨다.
9) 발사대 아래쪽 고정대 아래쪽에 잘 연결시킨다.
10) 탄성력이 좋은 노란 고무줄을 골라 중심부분에 감고 발사대의 수저와 연결한다.
11) 전체적인 균형을 잡고 발사대의 고무줄을 당겨 수저가 똑바로 향하는지 확인한다.
12) 고무 찰흙을 둥글게 하여 발사대의 수저에 붙이고 발사를 한다.
<김정식- 초간단 천구 모형 만들기외>
김정식 수석님은 언제나 그렇지만 새로운 재미있는 것들을 개발해가지고 오신다.
천구 모형을 만든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부분이라 별 기대를 하지 않았었는데도 역시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김수석님은 천재 수준이시다. 어쩜 그리 학생 수준을 잘 파악하시고 어려운 부분을 잘 체험하게 해줄까?
나도 김수석님네 학교 가서 학생하고 싶다. ㅎㅎ
1. 초간단 천구모형 만들기
간단한 천구모형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중심에 지구가 있고 주변에 천구가 있는 모형은 많지만 지평선을 변화시키고 천구운동을 관찰할 수 있는 모형은 많지 않다. 예전에는 둥근플라스크에 물을 넣고 둥근 플라스크를 회전시키면서 물표면을 지평선이라고 가정하고 별의 일주운동을 설명한 적이 있었다. 둥근플라스크의 각도를 바꾸면 자연스럽게 지평선이 바뀌면서 다양한 위도에 따른 별의 일주운동을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영구적으로 만들 수 없고, 물을 사용하므로 불편한 점이 많았다. 그래서 쉽게 지평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초간단 천구모형을 제작해 보았다.
가. 관련단원 : 중학교 2학년 5단원 태양계
나. 준비물
고리투명캡슐 지름 8cm 네오디움 자석(원형사리 12*3T 내경 외경3.5*6.2)
나무젓가락, 도화지, 투명테이프, 싸인펜, 칼, 가위, 종이컵(지름7.3cm), 압정
다. 제작방법
1) 종이컵을 뒤집어 두꺼운 도화지에 대고 원을 그린다. (지름 7.3cm)
2) 원을 잘라 지평선을 만들고 방위표시를 한다.
3) 나무젓가락을 4cm로 자르고 아래쪽에 압핀을 꽂는다.
4) 나무젓가락 위쪽에 지평선을 압핀을 이용하여 붙인다.
5) 투명반구를 천구라 생각하고 북극성과 별자리를 스카치테이프에 그려 붙인다.
- 태양과, 행성, 몇 개의 별을 더 그려서 붙인다.
6) 투명반구 아래쪽에 지평선을 올려 놓고 자석을 이용해서 붙인다.
7) 투명반구를 끼워 천구를 만든다.
라. 실험방법
반구를 열고 지평선의 위치를 원하는 데로 변경할 수 있다. 변경하고 아래쪽에 자석을 붙여 고정시킨다. 그리고 지평선을 돌려 동서남북 방위를 맞추면 준비 끝.
투명한 반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손으로 들고 관측자 위치에서
1) 북극성 고도 알아내기
- 지평선의 위치를 바꾸어 가며 북극성의 고도와 위도와의 관계 확인하기
2) 위도에 따른 별의 일주 운동
- 위쪽 투명반구를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가며 저위도, 중위도, 고위도에서 보이는 별의 일주운동 관찰
- 투명반구를 통해서 관측자 위치에서 동, 서, 남, 북쪽에서 어떻게 별들이 이동하는지 관찰
나. 별지시기를 이용한 빛의 반사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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