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학기 주소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구성.hwp
<11-12차시: SW로 문제해결하는 과정 이해 >
1. sw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이해하기
컴퓨터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다.
컴퓨터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의 과정을 알아보자.
컴퓨터가 글자와 이미지를 잘 표현해주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제해결과정이 필요하다.
즉 문제 해결과정은 입력 처리, 출력의 과정을 거친다.
- sw교육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
맥도날드 햄버거 집의 자동 메뉴기 사용료가 한달에 12만원
없어질 직업에 의사, 약사, 변호사들을 메인으로 넣고 있지만 실제로는 없어지지 않고 있다.
대량생산, 대량 소비의 선택에서 소량 생산, 소량 소비의 형태로 바뀌고 있다.
그에 대비할 수 있는 sw교육이다.
(1) 입력 : sw 내부의 데이터 변화를 감지하는 것
컴퓨터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전자기계로 0과 1로 동작하는 디지털 컴퓨터를 말한다.
ex) 사용자가 키보드로 숫자, 문자를 sw에 입력하는 것,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것
문자, 음성, 그림 등이 모두 숫자로 나타내어 표현되어 입력되고 출력된다.
(2) 처리 : 순차적으로 조건에 맞게 반복적으로 실행된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입력된 데이터들을 처리
입력과 출력 과정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출력으로 얻을 수 있게 하는 과정
(3) 출력(유저 인터페이스 형태로) : 처리결과를 정리하여 화면의 정해진 위치에 보기 편하게 출력
ex) 입력 : x와 y 두 자연수를 입력한다. x=10, y=20
처리 : x와 y를 더하여 z에 저장한다. x+y=10+20=30, z=30
출력 : 화면에 z를 표시한다. z=30
계산기, 신호등 등
(4) 숫자 그림 그리기
변수 이름 : 변수(0,0)
변수공간 : 칸
변수 값 : 검정색(1), 흰색(0)
2. sw 기본 개념 이해하기
(1) 소프트웨어의 구성하는 기본적인 개념
1) 변수 : 문자나 숫자와 같은 값을 저장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것( 이름, 공간, 값)
2) SW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변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순차처리
순서에 따라 단계적을 처리한다.
물에 건더기 스프를 넣는다 -> 분말스프를 넣고 면을 넣는다 -> 계란을 넣는다.
4) 선택처리
조건에 따라 다음 단계를 선택하여 처리한다. (홀수냐, 짝수냐...)
5) 반복처리
반복하는 횟수를 정하거나 반복하는 조건을 설정하여 처리한다. (10회, 100회...)
(2) 불이 난 건물에서 탈출하기
불이 난 건물에서 탈출하기 위한 처리과정을 순차 선택 반복으로 표현한다.
할 수 있는 행동(명령어)과 표현방법(순서도)를 활용하여 조건에 무엇이 들어가면 좋을지 맞춰보는 활동
(3) 할아버지집 찾아가기
현재상황을 고려하여 표현방법에 따라 할아버지 집을 찾을 수 있는 순서도 작성
(4) 사용자와 sw가 상호작용하기 위한 ui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사용자와 sw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한다.
- 화면설계
: 사용자와 sw가 원할히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 입력 칸, 출력 칸, 버튼 등의 화면 객체의 적합한 위치와 종류를 선정하는 것
(콤보박스, 텍스트박스, 버트 등)
(5) sw의 네번째 개념, 이벤트
sw에 의해 감지되고 처리될 수 있는 동작이나 사건을 말한다.
- 마우스 이벤트 : 마우스 클릭, 마우스 커서 이동, 마우스 버튼을 누를 때, 뗄 때 등
- 키보드 이벤트 : 사용자가 특정한 키를 누를 때 등
- 터치 스크린 이벤트 : 터치, 제스처 등
- 장치 이벤트 : 흔들기, 기울이기, 회전, 이동 등
<13-14차시: 계산 기능, 예상키 계산기 >
1. 사칙연산 계산기
- sw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델링 도구의 사용법을 따라하기 형태로 배워보자
1) 변수
2) 처리 : 순차적 처리
3) 화면 ; 텍스트 입력, 버튼
4) 이벤트 : 버튼 클릭 이벤트
2019-1학기 주니어소프트웨어아카데미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구성
구분 | 주차 | 주제 | 차시별 학습 목표 | |
데이터로
바라보기 | 1 | 1,2 | 미래 사회와 컴퓨팅 기술 | - 미래 사회와 컴퓨팅 환경의 이해 - 수업 전체 과정 및 최종 목표 이해 - 수업에 사용되는 도구 및 환경 소개 - 함께 수업하는 친구들 소개 |
2 | 3 | 음식 맛을 데이터 (속성 )로 이해하기 | - SW 에서 데이터 중요성 이해하기 - 대상을 데이터로 바라보는 과정과 속성 도출 | |
4 | 음식 맛을 데이터 (속성 )로 도출하기 | -문제 (목적 )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 속성 도출하기 - 문제 (목적 )에 따라 동일한 대상도 다른 데이터 | ||
3 | 5 | 음식 맛을 데이터로 수집하기 | - 데이터 속성과 데이터 값 이해하기 - SW 처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 단위 이해하기 - 실제 데이터 값 수집과정 체험하기 | |
6 | 음식 맛을 데이터로 스트레스 수치 정리하기 (모델링하기 ) | - SW 에서의 데이터 처리 (계산 )과정 이해하기 - 데이터 처리 (계산 ) 모델 (식 ) 이해하기 (음식 데이터로 스트레스 해소 수치를 계산하는 - 데이터 처리 (계산 ) 모델 (식 ) 만들어 보기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계산식 만들기 체험 ) - SW 에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역할 이해하기 | ||
4 | 7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 이해하기 | - 날씨 /대기 데이터 이해하기 | |
8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 속성 도출하기 | - 운동 (산책 )하기 좋은 날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 | ||
5 | 9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 수집하기 | - 공공데이터 API 를 활용하여 날씨 /대기 데이터 | |
10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 정리하기(모델링하기 ) | - 운동 (산책 )하기 좋은 날을 평가하기 위한 데이터 - 운동 (산택 )하기 좋은 날을 평가 수식 만들기 - API 로 수집된 데이터에 수식 적용해 보기 (엑셀에 |
구분 | 주차 | 주제 | 차시별 학습 목표 | |
SW 기능
| 6 | 11 | SW 로 문제 해결하는 과정 이해하기 | - SW 로 문제 해결하는 과정 이해하기 - 컴퓨팅의 입력 처리 출력 과정 이해하기 - 컴퓨팅에서 계산과 저장 출력 기능 이해하기 |
12 | SW 기본 개념 이해하기 | - 변수 , 제어구조 (순차 ,분기 ,반복 ), UI(텍스트 , 버튼 ), 이벤트 (클릭 ) 이해하기 | ||
7 | 13 | 사칙 연산 계산기 | - 사칙 연산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 이해하기 - 분기 구조 이해하기 - 사칙 연산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14 | 예상키 계산기 | - 미래의 자녀키 계산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 - 미래의 자녀키 계산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8 | 15 | 환율 계산기 | - 환율 계산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 이해하기 - 환율 계산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16 | 나만의 계산기 | - 나만의 계산기 만들기 | ||
9 | 17 | 국가별 인사말 저장 | - 외국어 저장 프로그램의 기능 이해하기 - 반복구조 이해하기 - 외국어 저장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18 | 용돈 기입장 | - 용돈 기입장 프로그램의 기능 이해하기 - 용돈 기입장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10 | 19 | 다이어트 다이어리 | - 칼로리 다이어리 프로그램의 기능 이해하기 - 칼로리 다이어리 프로그램 제작 따라하기 | |
20 | 나만의 저장 출력기 | - 나만의 저장출력기 만들기 |
구분 | 주차 | 주제 | 차시별 학습 목표 | |
나 만 의
앱
만 들 기 | 11 | 21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 기반 나만의 문제 해결 SW(앱 ) 개발 과정 이해하기 | - 전체 SW 개발 과정 이해하기 - 나의 여가 (취미 ) 특성 조사하기 |
22 | 공공데이터 (날씨 /대기 )로 해결할 나만의 SW(앱 ) 문제 정의하기 | - 나의 건강 특성 조사하기 -나의 건강 특성과 날씨 /대기 정보와 관계 조사하기 - 문제 정의하기 | ||
12 | 23 | 나의 상태와 관련 있는 대기와 날씨 속성 정의하기 (모델링하기 ) | - 나의 문제에 필요한 데이터 속성 정의하기 - 문제 해결을 위한 수식 모델링하기 - 필요한 날씨 /대기 데이터 가져오기 | |
24 | 나만의 SW(앱 ) 첫 번째 화면 (UI) 구성하기 | - 산책하기 좋은 날 평가 앱 첫 번째 UI 구성 이해하기 - 산책하기 좋은 날 평가 앱 첫 번째 UI 따라하기 - 나만의 앱 첫 번째 UI 제작하기 | ||
13 | 25 | 나만의 SW(앱 ) 두 번째 화면 (UI) 구성하기 | - 산책하기 좋은 날 평가 앱 두 번째 , 세 번째 UI 구성 - 산책하기 좋은 날 평가 앱 두 번째 , 세 번째 UI 구성 - 나만의 앱 두 번째 , 세 번째 UI 제작하기 | |
26 | 나만의 SW(앱 ) 세 번째 화면 (UI) 구성하기 |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필요한 데이터 가져오기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필요한 데이터 가져오기 - 나만의 앱에 필요한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 구현하기 | ||
14 | 27 | 기본 제공 SW(앱 ) 이벤트 기능 이해하기 |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처리 과정 이해하기 1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처리 과정 따라하기 1 - 나만의 앱에 처리 과정 구현하기 1 | |
28 | 데이터의 평가 점수에 따라 |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처리 과정 이해하기 2 - 산책하기 좋은 날 앱에 처리 과정 따라하기 2 - 나만의 앱에 처리 과정 구현하기 2 | ||
15 | 29 | 나만의 SW(앱 )의 사용법 만들고 스토어에 올리기 | - 나만의 앱 필요성 및 목적 작성하기 - 나만의 앱 사용방법 작성하기 | |
30 | 나만의 SW(앱 ) 공유하고 평가하기 | - 나만의 앱을 스토어에 올리기 - 친구들이 만든 앱 실행해 보고 평가하기 - 내 앱에 대한 평가 내용 보기 | ||
16 | 31 | 발표하기 1 | - [옵션 ] 발표 컨퍼런스 진행하기 1 | |
32 | 발표하기 2 | - [옵션 ] 발표 컨퍼런스 진행하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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