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서킷을 활용한 LED 도시 설계
김 경 희(수일고등학교 수석)
구리테이프, 3V 코인셀, LED, 테이프, 도화지(또는 하드보드지, 골판지 등)를 이용하여 led의 연결을 해보는 활동이었다.
나는 원래는 빛합성장치를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구리테이프에 손이 베이는 바람에 도화지에 피를 보고 말았다.
하다가 말은 실험이 되었다. ㅠㅠ
다른 사람들은 예쁜 작품들을 많이 내었다.
테이프가 아래면에는 전기가 흐르지 않는 것인지 겹친 부분에는 전기가 잘 흐르지 않아 만들기가 만만치 않았다.
김정식수석님은 만들기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 멋진 작품을 만들었다. ㅎ
재미있는 롤링볼 만들기
이 경 탁(덕양중학교 수석)
롤링볼 만들기 활동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오는 활동이라서 학교에서 활동하기가 쉽지는 않은 활동이었다.
그러나 그 안에 여러가지 힘을 활용하여 제작해보는 활동으로 의미가 있는 활동이다.
전에 학생들이 하는 것을 보기는 했었지만 내가 직접 해보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았었는데 직접해볼 수 있도록
조별 준비를 다 해오셨다.
오랜만의 활동으로 고양덕양중학교에서부터 준비물을 일일이 다 준비하시느라 너무 힘드셨을 듯 하다.
저녁이라도 드시고 가면 좋을텐데 다른 일정이 있으셔서 일찍 가셨다.
아쉽다.
1. 준비물 : 폼보드(600*450mm, 5T) 2개, 침핀 1통, 유리구슬 5개, 방울(15mm) 1개, 기저귀 고무줄 1개, 칼 1개, 자 1개, 가위 1개
2. 창의적인 롤링볼 만들기 미션에 들어갈 요소들을 제시한다.
① 구조물 안쪽에는 B, C, D, E 구슬이 고정되어 있고, A 구슬은 임의의 출발점에서 출발하여 모든 구슬이 의도한 도착점에 도착해야 한다.
② 구슬과 구슬이 직접 만나 움직임을 자극해서는 안 된다.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다른 구슬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
③ A 구슬이 출발한 후 15초 이상이 지난 후에 모든 움직임이 마무리되어야 한다.
④ 필수 표현 요소 : 지레(2회 이상), 밀고 빠지기(2회 이상), 물레방아(1회 이상),
점프(2회 이상), 타종, 고무줄 사용(2회 이상)
3. 지레와 밀고 빠지기 표현 방법 사례를 안내한다.
① 지레 표현 방법 사례
② 밀고 빠지기 표현 방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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